[경영전략] KB국민은행의 핵심역량과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KB국민은행 소개
(1) 연혁
(2) 컨셉
(3) 주요 전략

2. 환경 분석
(1) 금융시장 분석
(2)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KB국민은행 핵심역량
(1) 마케팅
(2) 인재경영
(3) 리스크 관리
(4) 사회공헌
(5) 락스타

5.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연혁
1994년 기업공개 및 공모증자에 이어 국민은행법이 폐지되고, 1995년 2월 완전 민영화 되었다. 1998년 6월에 퇴출된 대동은행㈜을 인수하였으며, 2000년 9월에는 총수신 70조 원을 돌파하였다. 한편, 은행권 구조조정으로 2000년 12월 한국주택은행㈜과 합병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고, 2001년 4월 합병 본 계약을 체결, 통합은행의 상호를 국민은행㈜으로 하여 2001년 11월 1일 김정태 통합은행장의 지휘하에 새롭게 출범하였다. 2003년 5월 신용카드사업 일원화와 경영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국민신용카드㈜와 합병계약을 체결하였다. 2004년 10월 임시주총을 통해 강정원 신임 은행장이 선임되었으며, 11월 3개 노동조합(국민은행, 주택은행, 국민카드)이 통합되었다. 2004년 12월 교육인적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교육개발원 선정 평생학습대상 기업부문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2005년 3월 은행부문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7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2009년 11월 국내 금융권 최초로 IT서비스 전 부문에 대한 `IS/IEC 27001`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2) 컨셉
국민은행의 기본적인 컨셉은 Leading the way, Together 이다. 국민은행의 New CI는 이러한 기본 컨셉에서 출발하여 개발되었다. 이는 합병 전 은행의 보수적인 은행, 서민적인 은행 등의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통합은행의 선도적인, 도전적인, 용기 있는 리더쉽, 화합, 미래지향적인 등의 의미와 두 은행이 하나가 되어 고객과 함께 나아가자는 의미를 한 문장으로 축약 표현한 것 이다. Leading the way, Together 는 세계시장에서 용기 있는 리더쉽을 통하여 금융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다는 미래의 비전에 가장 잘 부합되는 문구로 경쟁은행과의 차별성을 유도하며 브랜드자산으로서 그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컨셉이다.
참고문헌
www.kbstar.com
www.shinhan.com
www.bok.or.kr
www.kfb.or.kr
www.fss.or.kr
www.ncsi.or.kr
www.kostat.g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불충분한것같아요..
  • zzzz***
    (2015.06.03 13:02:18)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국민은행 기업분석 및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전략
  • - 목 차 -Ⅰ.서 론 1. Prologue2. 국민은행 소개Ⅱ. 본 론1. 경영비전과 핵심 가치1)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2) 핵심가치2. 전략 목표3.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4) 리스크 관리5) 성과 중심주의 경영6) 성공요인분석 OT7) Vrio분석 SW4. 외부환경분석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5. 경쟁사 분석1) 우리은행2) 신한은행3) 국민은행의 경쟁우위6.

  • [경영학개론] 국민은행 기업 분석
  • 목차Ⅰ.서론 1. Prologue 2. 국민은행 소개 Ⅱ. 본론1. 경영비전과 핵심 가치1)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 2) 핵심가치 2. 전략 목표 3.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2) 서비스 경로 3) 업무 프로세스 4) 리스크 관리 5) 성과 중심주의 경영 6) 5요인분석 OT 7) Vrio분석 SW 4. 외부환경분석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2)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215. 경쟁사 분석1)우리은행 2)신한은행 3)국민은행의 경쟁우위

  • [경영학] 우리은행 금융그룹 G-CRM 도입 분석, 경영전략, 스포츠마케팅에 따른 성공요인 분석
  • 우리은행 금융그룹 분석 / 성공요인 분석- G-CRM 도입 분석, 경영전략 , 스포츠마케팅 -1. About 우리금융 (1) Brand Identify (2) Brand Name & Logo (3) 연혁, 경영 환경, 경영이념, Value, 점유율등 (4) 핵심가치 (5) 기업윤리 (6) 3대 경영이념 (7) 경영전략 (8) Vision(9) Brand Value (10) 경영실적 (11) 서비스 혁신 경영2. 지식 경영 전략 분석(1) 도입추진경과 - Framework - 지식경영체계 - COP (Community Of Practice) 3. 우리 CRM 도입 분석(1) CRM의 등장배경 (2) CRM 이란 ? (3) CRM 구축 효과 (4)

  • [조직행위론] 국민은행 합병이후 조직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 전략을 추구해 나아갈 계획이다. 업무프로세스 혁신, 성과주의 보상시스템, 사업본부제, 선진은행 수준의 전산시스템, 인력의 정예화 등 세계수준의 핵심역량을 구축하여『세계수준의 소매금융기관』이라는 비전을 달성하는 것은 물론, 2005년까지 시가총액 30조원의 세계 30대 은행수준의 경영목표를 달성해 나아갈 것이다. 국민-주택 은행의 합병 배경우리나라 은행들은 경제규모에 걸맞지 않게 낙후돼 있다. 경제개발 과정에서 은행은 자금을 조달

  • [국제경영론] 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 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 국제경영론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목 차Ⅰ. 한국의 금융산업 분석Ⅱ. 기업소개1. CITI 그룹2. HSBC 그룹Ⅲ. 국내금융시장분석Ⅳ. CITI와 HSBC의 한국진출전략1. 국제경영의 전략2. 해외진출방식 – 진입전략3. CITI의 한국진출 전략4. HSBC의 한국진출 전략Ⅴ. 외국자본의 국내은행 산업 진출에 따른 영향1. 부정적 영향2. 긍정적 영향3. 시사점Ⅵ. 국내금융 시장의 시사점1. 국내금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