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우리은행 금융그룹 G-CRM 도입 분석, 경영전략, 스포츠마케팅에 따른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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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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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bout 우리금융
(1) Brand Identify (2) Brand Name & Logo (3) 연혁, 경영 환경, 경영이념, Value, 점유율등
(4) 핵심가치 (5) 기업윤리 (6) 3대 경영이념 (7) 경영전략 (8) Vision
(9) Brand Value (10) 경영실적 (11) 서비스 혁신 경영
2. 지식 경영 전략 분석
(1) 도입추진경과 - Framework - 지식경영체계 - COP (Community Of Practice)
3. 우리 CRM 도입 분석
(1) CRM의 등장배경 (2) CRM 이란 ? (3) CRM 구축 효과 (4) 은행권 CRM동향 (5) 우리 CRM 개요
(6) 우리 CRM 구성요소 구분 (7) 우리 CRM 주요구축사항 - 조직, 인력, IT시스템, 캠패인등 (8) 우리 CRM Road map
4. 우리 E-CRM
(1) E-CRM의 개념 & 등장배경 (2) 우리의 E-CRM 구축 (3) 우리의 E-CRM 특징 (4) 우리의 초기 CRM 현황
(5) 통합 E-CRM 시스템 도입 (6) 통합 E-CRM의 성과 (7) 통합 E-CRM도입 후
5. 우리 G-CRM 성공사례 분석
(1) G-CRM 이란 ? (2) G-CRM 도입배경 (3) G-CRM 구현 모습 (4) G-CRM의 시스템 개요
(5) CRM과 G-CRM 차이점 (6) 금융업계 G-CRM 도입현황 (7) G-CRM 도입 장애요소
(8) G-CRM의 효과 (9) G-CRM의 향후 발전과제
6. 우리금융 마케팅 / 성공요인 분석
(1) STP 분석 (2) 4P 분석 (3) SWOT 분석 (4) BCG MATRIX 분석
7. 결론 – 나아갈 방향 전략 제시
- 본문내용
-
1899 - 우리은행의 역사는 두 번째 민족은행이 설립된 시기에서 시작
1899년 1월 30일 - 우리은행의 전신인 대한천일은행이 설립
1899년 5월 - 인천에도 첫 지점을 개설
1911년 - 조선상업은행으로 개칭
1925년 - 대동은행 / 1928년 - 삼남은행을 흡수합병하는 등의
자본금과 지점망을 확장하면서 발전을 거듭해 오다가 광복
이후에는 한국상업은행으로 개칭
1956년 -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
1958년 4월 - 시중은행 최초로 여자농구팀을 창단.
1981년 6월 23일 - 대한민국 최초의 민영 은행이 되었다.
1997년 - IMF 사태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현재도 지분 73%를 보유
1998년 7월 31일 - 한일은행과 합병. 발표한 후 한빛은행으로 명칭 변경.
2001년 - 지주회사 체계로 전환. 우리금융그룹이 출범.
2002년 - (주)우리금융지주 공식 출범 / 금융지주회사 설립 본인가 승인 취득
2009년 - 09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은행부문 3년 연속1위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에 도달하기 위해선 먼저 올바른 전략을 설정하고, 이에 부합된
사업전략과 기능전략을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일관되게 추진해야 한다. 따라서 전략이
곧 전사의 Vision이 경영철학 이다.
전직원이 회사의 전략을 이해하고, 전략과 연계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할 때에만
부서간, 개인간 시너지가 발휘될 뿐만 아니라 목표 달성을 위한 집중력을 높일수 있다.
더 나아가 전략경영과 실행 집중력은 의사결정을 원활하게 하여 회사 성과에 기여한다.
오늘날 기업환경은 변화의 속도나 변화의 폭, 변화의 영향력 등에서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하고 가변적인 전략을 발빠르게 선택하고 운용
하는 것은 불확실한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고 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 기본책무
▸ 기본에 철저하고 원칙을 지키는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하여 신뢰와 존경을 받는 기업
▸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성장력을 강화하여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며 윤리적 기업문화를 정착시켜 고객
에게는 거래하고 싶은 회사, 주주에게는 투자하고 싶은 회사, 직원에게는 근무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 발전한다.
- 고객 및 거래처
▸ 고객가치를 경영의 최우선으로 하여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 공급사에게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거래조건을 보장하여 동반자 관계로 발전.
▸ 경쟁사와는 선의의 경쟁을 추구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준수.
- 주주 및 투자가
▸ 투명한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경영활동으로 정당한 이익을 실현.
▸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성장전략을 통하여 기업가치를 증대.
▸ 주주 및 투자가의 권리와 투자수익을 존중하고 필요한 정보를 적기에 제공.
-COP(Community Of Practice)먼저 COP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실행공동체라고 번역이 되는데, 실행공동체란 공통의 목표달성을 위해 공통 관심사, 경험 및 정보를 공유, 교환하는 일단의 사람들로서 구성된 비공식적 모임이다. 실행공동체의 예로는 음료수 가판대 주변에서 비서들이 서류정리 요령들을 서로 알려 주는 모임부터 사내 파티를 책임 맡은 종업원들의 비공식적 모임, 술좌석에서의 비정규적, 비공식적인 대화, 골프회동, 점심식사 장소에서의 대화, 각종 고객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판매담당자 및 기술자들의 모임, 벤처 아이디어들을 토의하는 비공식적 포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게 된다.
실행공동체가 공동체로서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특성들을 유지하여야 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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