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청소년 인성교육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인성이란?

 인성교육이란?

본론

 인성 교육의 현황

 인성 교육 국내 사례

 인성 교육 해외 사례

 인성 교육 문제점 해결 방안 - 모든 학생들에게 와닿는 인성교육 필요

결론

 인성교육의 중요성은 누구나 인지하고 있음

 사회, 학교, 가정 상호의 교류와 노력을 통한 해결 필요

 인성교육의 미래와 발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o 청주 경산 초등학교

▶올바른 인성을 심어주기 위해 칭찬스티커를 배부

▶예절과 친절, 질서, 청결, 절제 등의 5대 덕목 실천

▶칭찬하는 학교 문화 정착

o 충주 노은 초등학교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동에 관한 약속을 정하고 실천하면서 바른 품성을 형성

▶바른 품성 매니페스토 운동

▶성실ㆍ자주, 효도, 예절, 애교ㆍ애향, 준법, 타인 배려, 공동체 의식 실천

▶자신의 바른 행동 매니페스토를 공개적으로 약속

o 인천 청학중학교

▶독서로 인성교육

▶1시간가량 시집 등 교양 도서나 학업 관련 책을 읽도록 함

▶벌 대신 책 읽기가 바른 인성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정은, 『한국 청소년 인성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2009

김명진, 『학교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방법 연구』, 한국 윤리 교육학회, 2007

현주 외, 『학교 인성교육 실태 분석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2009

CEP, 『11 Principles of Effective Character Education』, 2010

동아일보, 『休없는 토요수업…日 교육개혁의 메카 도쿄 와다중학교』, 2008

내일신문, 『역량을 키워가는 교육이 우리 학교의 경쟁력』 2010

www.crezone.net

www.iseong.e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 지도안 교육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나의 미래 계발
  • 미래의 자신의 명함을 만드는 활동을 했어요. 그러면 여러분은 오늘 수업을 통해서 무엇을 느꼈나요? 누가 한번 발표해 볼까요?(2~3명의 아이들이 발표를 한다.)네, 발표한 친구들 참 잘했습니다. 다들 많은 것을 느꼈네요. 발표하지 않은 친구들도 이번 수업을 통해서 자신의 인생에 대해서 많은 것을 생각해 보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선생님이 멋진 청소년기를 보내기 위한 10가지 충고를 해줄껍니다. 누가 한번 크게 읽어볼까요?(한명이 읽는다.)

  • 청소년의 여가문화여가문화의 중요성 및 필요성
  • 교육실시,가족간 유대증진 및 사회체험을 통한 바람직한 인성함양에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있다할수있다. 그러나 현실은 청소년이 여가생활을 할 만한 장소와 시간이 허락되지 않으며 입시위주의 삶속에서 그들이 쉴 곳과 사회경험(봉사포함)을 쌓을 곳이 많지 않음을 아쉽게 생각한다.Ⅱ. 부문별 청소년통계1. 청소년 인구 및 구성비18세 이하 인구가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07년 23.4%로1965년(51.3%)을 정점으로 계속 감소○ 2007년 7월 1일 현재

  • 불안과 무기력함의 학교, 그때의 기억으로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기 - 학교 2013과 자기기술기를 매개의 고리로
  • 인성교육, 진로 탐색 등 중요한 면을 놓치게 한다. 이렇게 고인 부분들이 마침내 쌓이고 쌓여 썩고 있다. 학교 폭력, 성적 비관을 통한 자살 등 그동안 입시에 밀려 돌보지 못했던 학교의 곳곳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최근 들어 등장한 다양한 영상 및 대중문화 콘텐츠는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학교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한 문제의식과 재현, 진단 등을 보여준다. SBS 특집다큐멘터리 은 현재 한국 사회에 크게 대두되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이론,자아,본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평형화이론,관찰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기타학습이론
  • 교육하기보다는 통합적이어야 하고 개인의 독특성을 최대로 발달시켜 나가야 하는 것이다.Ⅶ.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기타학습이론1. Kohler의 통찰설1) 학습이론(1) 학습은 전체 구조의 통찰에 의해 이루어진다.(2) 장면 전체가 관찰되면 문제해결이 쉽다.2) 학습곡선계단식의 곡선(전용선교육학)2. Lewin의 장(場)이론1) 학습이론학습은 개체와 환경과의 역학적 관계로서의 場에서, 인지의 구조화와 제구조화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B = f(P × E))2) 장

  • 학교생활지도 분류,중요성, 학교생활지도 영역별내용,기본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실제, 학교생활지도 수업모형, 학교생활지도 개선전략,시사점
  • . 학생 생활지도 중 각 활동 유형에 대해 정확히 알고 이를 생활지도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하도록 하여야 한다.참고문헌◉ 김계현 외7명(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김충기(1998), 교육심리와 생활지도, 동문사◉ 임형진 외(1998), 생활지도, 교육과학사◉ 이한빈김흥욱(1999), 한빈 교육학, 도서출판육서당◉ 이제창(1998), 생활지도 성장과 접근을 위한 접근, 서울 : 문음사◉ 장원동(1999), 교육학개론, 서울 : 상조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