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생산-운영관리의 의의(개념)와 발전 및 환경변화와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산운영관리] 생산-운영관리의 의의(개념)와 발전 및 환경변화와 과제




목차

* 생산운영관리

Ⅰ. 생산운영관리의 의의

1. 경영활동과 생산, 운영관리
2. 생산, 운영시스템의 개념

Ⅱ. 생산운영관리의 발전

1. 조선시대의 생산활동과 실학사상
2. 산업혁명과 생산, 운영관리
3. 과학적 관리와 포드시스템
4. 경영과학적 접근
5. 전사적 자원관리
6. TPS시스템

Ⅲ. 생산성

1. 생산성의 정의
2. 생산성의 측정방법
1) 물적생산성과 가치생산성
2) 노동생산성과 자본생산성
3) 부가가치생산성
4) 종합생산성
3. 생산성향상 방법
4.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Ⅳ. 생산운영관리의 환경변화와 과제

1. 글로벌화
2. 기업윤리
3. 지식창출과 지식경영
4. 기술의 급변과 혁신
본문내용
I. 생산운영관리의 의의

전통적으로 생산관리의 개념은 유형의 제품생산을 관리하는 데 초점을 두고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서비스산업이 지속적으로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서비스의 관리를 포함하는 일반적인 용어가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운영관리(operations management)란 용어가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이 책에서는 생산 ․ 운영관리를 제조활동과 서비스 활동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한다.

1. 경영출동과 생산 ․ 운영관리

일반적으로 모든 기업의 경영활동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의 핵심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정의, 유형,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혁명론, 인지체계,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안주성향, 신뢰형성,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그린마케팅
  • 및 경영기법들을 도입한 기업을 말한다. 이러한 기업은 고객의 요구가 달라지면 그에 대응하여 모든 경영활동과 조직이 변화한다. Ⅱ.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정의1. 경영자의 의의“출자자임과 동시에 스스로 경영을 담당하는 사람”즉, 자본가로서의 기능과 관리자로서의 기능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2. 현대산업사회기업제도의 발전과 기업의 대규모화 ⇒ 전문적인 경영자 등장⇒ 경영관리기능의 위임⇒ manager 라는 개념등장3. 현대

  • [2018 전략적간호관리] 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계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 관리 전반에 걸친 수집과 평가, 정리와 기술, 이용자 서비스와 접근, 보존, 확장서비스, 조직관리체제 등의 모든 범주를 고려하여 개발해야 한다. 하지만 모든 범주의 문제들을 처리하기에는 인력과 재정의 한계로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평가 및 피드백 단계이다. 계획은 지속적인 과정이며 조직의 변화 및 외부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발전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를

  • [행정사] 김대중 정부 분석 및 평가
  • 와 시장개혁의 병행발전’이라는 국정지표 아래 대내외적인 여건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정권 출발기의 정부 조직 개편 작업에서 기본방향으로 제시한 다섯 가지 항목, ① 민주주의의 실질적 정착, ② 개방화, 민주화, 다양화, 분권화, 자율화 등의 환경변화에 걸맞는 정부 위상 정립, ③ 시장경제의 정착과 민간 자율성 신장, ④ 정부 생산성 제고, ⑤ 경제위기의 대처 등에서 나타난다. 정부조직의 구조변화와 더불어 운영시스템의 변화를 예고

  • [원가회계] 카이젠원가 사례분석(두원공조)
  • 및 개선 프로세스❍두원공조의 기업환경❍두원공조의 그룹웨어 개선❍두원공조의 원가 절감의 개선❍두원공조의 KANBAN 시스템❍결 론❑ 카이젠의 기본개념1. 카이젠의 의의카이젠(Kaizen) 철학은 사회생활, 직장생활 또는 가정생활 등이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마땅하다고 보는 일본인의 생활양식(way of life)이다.(Imai, 1986) 전후 일본경제의 기질을 이해하기 위한 무수한 노력에서 생산성운동, TQC, 소집단활동, 제안제도, 자동화, 산업용 로봇 및 노

  • [경영조직] 조직혁신
  • 생산이나 새로운 작업방법의 도입을 위해 기존의 제품과 방법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변화는 관리자들이나 조직의 많은 종업원들에게 개인적으로 상당히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므로 변화에 대한 저항은 조직혁신을 느리게 할 수도 있다.6. 조직혁신의 촉진방법1) 보상 시스템 활용보상시스템이란 조직이 구성원의 행위에 대해 격려하거나 아니면 문책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제적 및 비경제적 수단을 뜻한다. 보상시스템의 주요요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