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조기외국어교육(이론적 관점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기외국어교육의 정의

2. 신경생리학적 관점

3. 사회심리학적 관점

4. 언어학적 관점

5. 인지적 관점
본문내용
조기교육? 적기교육?

조기교육 : 학령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

적기교육 : 아이들의 나이와 특성, 취미, 호기심을 관찰하여
그 연령에 맞게 교육 하는 것


근육의 유연성 상실
발성기관의 근육들도 다른 근육들과 마찬가지로 사춘기 경에 유연성을 잃기 시작한다.

“사춘기 이전의 두뇌 가소성이 제 1언어 및 제2언어의 습득을 가능하게 하며, 사춘기 시기 이후의 측면화는 제 2언어의 유창성 습득 및 원어민 수준의 발음 습득을
어렵게 한다.”- Scovel(1969)

(2) 뇌의 가소성

* Matties(1982): 뇌 적응 가소성의 세 가지 종류

1) 본래 지니고 있었던 기능적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고자 하는 목적의 적응 가소성
2) 뇌의 신경체제가 성숙하고 분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 가소성 (발아)
3) 서로 다른 정보처리과정 또는 적응행동을 보여주는 적응 가소성

* 시냅스 전정(가지치기): 뇌 가소성의 또 다른 측면

Macnamara(1963)

어린이는 호기심이 강하다.
자기과시욕도 강해 연령이 유사한 동료집단의 생활 속 에서 외국어 사용을 선호하는 욕구가 있음
외국어를 통한 실제적인 의사소통이 쉽게 이루어짐

음에 민감하고 모방력이 빠르다
언어를 배우는데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른보다 수줍음이 덜하다
성인들이 분석적인 것에 비해 언어를 전체적으로 받아들인다
학습 요소 중 ‘반복’에 지칠 줄 모르고 오히려 그것을 즐긴다
아무런 편견 없이 외국 문화를 받아들이고 이해한다(이런 태도는 외국어 교육의 목표와도 부합함)
외국어에 관심이 많아 배우고 싶어하며 본능적으로 배운다
외국어 교육기간을 연장시킴으로써 그 만큼 더 모국어에 숙달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2. 생성문법/보편문법

모국어를 말하는 사람은 지금까지 듣지도 보지도 못한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듣는 사람도 그와 같은 문장을 이해할 수 있음

문장을 만들어 내는 유한한 규칙을 체득함으로써 그것에 의해 무한한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

생성 문법은 주로 이러한 언어 능력을 정식화하려고 한 촘스키에 의해 시작된 언어 이론을 지칭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 영어 교육론의 문제
  • 외국어로 학습하는 경우도 논의의 대상이 된다. 조기 영어교육위 실시 여부는 언어정책의 결정에 따르거나 개인의 필요에 의한다. 세계는 하나의 문화권으로 좁혀졌고 국제어로서 영어교육의 중요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는 반면에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성과는 영어교육을 위해 쏟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러한 결과에는 교사, 학생, 외국어 교육과정, 교수방법, 언어학습 환경 등의 여러 가지 변인이 있겠지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교육학] 조기외국어교육
  • 외국어 조기교육의 배경1) 조기교육과 아동교육의 혼동2) 외국어 조기교육이 실시된 배경2. 외국어 조기교육의 실상1) 조기 외국어교육의 연령, 시기2) 조기 외국어 교육비 평균 지출액3) 국내 영어 교육시장의 규모4)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을까?5) 외국어 선생님의 특성 6) 조기교육이 미치는 영향7) 외국에서의 조기교육3. 외국어 조기교육에 대한 근거1) 언어 습득과 인지 발달에 따른 근거2) 유아 영어교육의 이론적 근거3) 조기 영어교육의

  • [조기영어교육 찬반입장정리보고서] 조기영어교육 개념,장단점과 조기영어교육 찬성,반대 입장정리 및 나의의견
  • 교육 확산배경3. 조기영어교육의 이론적인배경4. 조기영어교육 장단점(1) 장점(2) 단점5. 조기영어교육 찬반입장정리(1) 찬성입장정리(2) 반대입장정리6. 조기영어교육 바람직한 방향제언7. 결론 및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나의의견1. 조기영어교육의 정의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일의 F.W.A.프뢰벨과 J.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음악이나 외국어 교육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데 이들에게 사용되고 있는 영어 교과서를 분석해 보면 거의 대부분이 종래의 청화식 교수법에 의존하도록 구성되어 있고 전신 반응법을 이용한 교수학습은 거의 찾아 볼 수 없는 형편이다. Ⅲ. 영어 조기교육의 찬성론과 반대론1. 영어 조기 교육 찬성론1) 언어학적 측면- 이론적 배경영어 조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언어학적 측면의 설명은 Chomsky 이론이 유력하다. 그는 어린이는 태어날 때부터 영어를 습득할 수 있고 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