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조기 영어 교육론의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서론
2 조기 외국어교육의 이론적 배경
3 조기 외국어교육의 추세
4. 시행상의 문제점
5. 맺는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서론
조기 외국어교육에 관한 논의는 주로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사회나 이중언어의 습득과 관련하여 이루어지지만,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경우도 논의의 대상이 된다. 조기 영어교육위 실시 여부는 언어정책의 결정에 따르거나 개인의 필요에 의한다. 세계는 하나의 문화권으로 좁혀졌고 국제어로서 영어교육의 중요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는 반면에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성과는 영어교육을 위해 쏟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러한 결과에는 교사, 학생, 외국어 교육과정, 교수방법, 언어학습 환경 등의 여러 가지 변인이 있겠지만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언어학적인 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시기인 유아과정 또는 초등학교 과정에서 외국어교육을 조기에 실시하지 않았다는 데에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교육부는 1981년 10월에 영어교육의 조기 실시를 위해서 초등학교 4학년부터 1주일에 1~2시간씩으로 되어 있는 특별활동 시간에 영어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에 이르렀다. 우리나라의 조기 외국어교육에 관해서는 찬반 양론이 있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조기 영어교육의 시시를 국가정책으로 결정했고 이에 대한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이 현재까지 실시되어 오고 있음에 주목하면서, 조기 외국어교육의 필요성에 따른 이론적인 배경과 조기 외국어교육에 따른 현실적인 문제점을 심층 분석하여 조기 영어교육이 잘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남식 1979. ‘국민학교 영어교육의 딜레마―문제와 대안’, 「영어교육」 제17호, 한국영어교육학회.
박상옥 1985. ‘효율적인 조기영어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 제29-30호, 한국영어교육학회.
배두본 1990. 「영어교육학」서울:한신문화사.
신성철, 황봉주, 권요량 1982. ‘조기 영어교육의 실천방법 연구 및 교재개발’, 「언어」제3호, 충남대학교 부설언어훈련원.
이옥로 1982. ‘LAD와 조기 영어교육’, 「영어교육」제23호, 한국영어교육학회.
이옥로 1983.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과 시제―취학전 아동들의 읽기를 중심으로’, 「영어교육」제26호, 한국영어교육학회.
이종혁 1989. 국민학교 영어교육에서 듣기효과에 관한 실험연구, 박사학위 논문, 충남대 대학원.
이혜란 1985. ‘국민학교 영어교육 실태 연구’, 「영어교육」제29-30호, 한국 영어교육학회.
정명호 1989. 「조기 영어교육론:현장실험을 중심으로」서울:한신문화사.
최용재 1982.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영어교육」제23호, 한국영어교육학회.
최진황 1982. 「영어배움책: 국민학교 특활용」한국교육개발원.
______ 1984. 「영어수업지도서:국민학교 특활용」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 조기교육의 찬반 논란
  • 영어 조기교육의 찬반 논란 1.서론주제선정과 조기교육의 정의2.영어 조기교육의 찬성 입장1)영어 조기교육이 두드러 지게된 원인2)영어를 빨리 배우면 좋은 이유3)영어 교육을 중시하는 이유4)영여교육 장점의 실 사례3.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입장1)영어 조기교육의 단점2)부작용을 초래한 실 사례4.종래 영어 교육의 문제점1)가장 근본적인 문제5.영어 교육 시작 시기에 따른 전문가의 의견 6.해결책 제시1)느림보 교육론7.결론 +참고자료1.서

  • [교육사회] 한국 공교육 위기론, 발전방향 및 과제
  • 사회변화와 그에 따른 하갱 특성의 변화에 학교가 부응하지 못하는데서 나타나는 개인적, 국가적 경쟁력의 약화를 우려하는 흐름이다. 다른 하나는 소수의 경쟁력 있는 인재가 육성되지 않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다수의 학생들이 건강하고 실력 있는 인간으로 육성되지 못하며, 다수의 국민들이 교육기회로부터 차단되어 교육은 여유 있는 사람들만의 것이 되어 버릴 우려가 있다는 점이 문제라고 보는 흐름이다. 선택권과 평등 사이의 관계도 새롭게

  • [교육학개론] 영어조기유학
  • 영어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어느덧 국제 공용어가 되어버린 영어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하는 것 자체가 시간낭비일 것이다. ‘10년 후 우리의 아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영어 교육에 큰 관심을 갖자’라는 말에는 모두들 공감할 것이다. 그러나 영어조기교육이 낳는 사회적 문제점을 간과할 수는 없다. 따라서 ①‘적게는 수백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의 비용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수개월에서 몇 년씩이 소요되는 조기 유학이 과연 정말 필

  • <초등학교 영어 조기교육 확대 논란을 통해 본 조기교육의 실태와 나아갈 방향모색>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과연 영어 조기교육의 확대가 필요한가?’▶ 얼마 전 TV에서 조기교육 열풍에 대해 다룬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거기에서는 영어 발음을 위해 유아의 혀까지 자르는 부모의 모습까지도 볼 수 있었다. 현 시점, 그것은 어느 개인에게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한국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것으로 보아 조기교육은 사회문제로

  • 국어과(국어과교육)의미,성격, 국어과(국어과교육)변화, 국어과(국어과교육)영역, 국어과(국어과교육)와 언어관,협동학습, 국어과(국어과교육)과제
  • - 고영근(1989), 국어형태론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김봉순(1996), 효과적인 국어사용능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교육의 지향점, 초등교육연구 5집, 공주교대 초등교육연구소- 노명완손영애이인제, 국어과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노명완 외(1998),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8),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임성규(2001), 구성주의와 국어 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