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 찬반입장정리보고서] 조기영어교육 개념,장단점과 조기영어교육 찬성,반대 입장정리 및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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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기영어교육의 정의

2. 조기영어교육 확산배경

3. 조기영어교육의 이론적인배경

4. 조기영어교육 장단점
(1) 장점
(2) 단점

5. 조기영어교육 찬반입장정리
(1) 찬성입장정리
(2) 반대입장정리

6. 조기영어교육 바람직한 방향제언

7. 결론 및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나의의견

<참고자료>
본문내용
그동안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찬반론이 많았지만 세계 여러 나라들은 각기 사회적 정치적 필요에 다라 조기 외국어교육을 실시하여 오고 있고, 우리나라도 실험학습 단계이기는 하지만 지난 10년 동안 초등학교에서 영어교육을 시도해 오고 있다. 현행 중고등학교에서의 외국어교육과정이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고 교수내용과 학습 면에서 본래의 교육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데서 많은 전문가들의 비판을 받고 있음을 감안할 때, 초등학교에서의 조기영어교육이 성공적으로 시행될 수 있겠는가 하는 우려와 함께 조기영어교육의 시행을 반대하는 전문가들도 많이 있다. 그러나 이미 초등학교에 조기영어교육이 도입되었고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사회적 필요가 높아져 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와 교육여건의 개선을 통해서 효과적인 조기 영어교육의 방법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론적 연구내용에 의하면 조기 영어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언어습득의 필요조건이면서도 우리나라 교육여건에 많은 문제점이 있어서 반대하는 것보다 그 문제점들을 하나씩 개선해 나가려는 우리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신성철, 황봉주, 권요량 ‘조기 영어교육의 실천방법 연구 및 교재개발’, 「언어」제3호, 충남대학교 부설언어훈련원.
이옥로 ‘LAD와 조기 영어교육’, 「영어교육」제23호, 한국영어교육학회.
이옥로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과 시제―취학전 아동들의 읽기를 중심으로’, 「영어교육」제26호, 한국영어교육학회.
이종혁 국민학교 영어교육에서 듣기효과에 관한 실험연구, 박사학위 논문, 충남대 대학원.
스마트 브레인- 데이비드 월시 저/천근아, 이은하 역해 | 비아북
한국 유아의 조기교육- 이명조 | 집문당
신용진 세계화 대비를 위한 외국어 교육. 전라북도 교육청 연구월보, 1, 2.
안수웅 EFL환경에서의 영어 조기 교육. 영어교육, 43, 83-112
안영애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논문.
우남희 국제화·개방화 시대와 유아 외국어 교육에 대한 토론. 한국어린이육영회 유아교육학술대회 논문 발표집, 8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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