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조기외국어교육(이론적 관점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기 외국어 교육이란?
2. 조기 외국어 교육의 이론적 관점
1) 신경생리학적 관점 - 결정적 시기 가설과 연관
2) 사회 심리학적 관점
3) 언어학적 관점
4) 인지적 관점
- 본문내용
-
(1) Macnamara(1963)
* 어린이는 호기심과 자기과시욕이 강하다.
* 연령이 유사한 동료집단의 생활 속 에서 외국어 사용을 선호하는 욕구가 있어 외국어를 통한 실제적인 의사소통이 쉽게 이루어짐
(2) Olivia(1969)
* 어린이는 저항감/자아의식이 없이 배울 수 있음.
* 영어를 분석하거나 모국어와 비교 하지 않으므로 그 표현양식의 차이에 대해 개의치 않음
* 실수에 부끄러워하지 않고 주저 하지 않음
(3) Brown(1980)
* 모든 인간은 방어기제를 갖고 있는데 특히 성인이 되면서 방어적 억제심리를 갖게 됨
* 어린이는 외부 위험을 잘 의식하지 못하고 개의치 않기 때문에 실수와 오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4) IQ와의 연관성
* 실제로 외국어 학습에 IQ가 미치는 영향은 약 20%정도이다.
(Jakobovit 1971)
* 어른들의 외국어 학습처럼 이 외에 다른 요인들이 더 크게 작용한다.
Ex) 적성, 동기, 태도 etc
<정리>
1. 음에 민감하고 모방이 빠르다.
2. 언어를 배우는데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른보다 수줍음이 덜하다.
3. 성인들이 분석적인 것에 비해 언어를 전체적으로 받아들인다.
4. 학습 요소 중 ‘반복’에 지칠 줄 모르고 오히려 그것을 즐긴다.
5. 아무런 편견 없이 외국 문화를 받아들이고 이해한다.
(이런 태도는 외국어 교육의 목표와도 부합함)
6. 외국어에 관심이 많아 배우고 싶어하며, 본능적으로 배운다.
7. 외국어 교육기간을 연장시킴으로써 그 만큼 더 모국어에 숙달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