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광고의 개요와 비교광고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교광고의 개요와 비교광고의 사례 분석(LG 유플러스 4G LTE, 코란도 C, 한글과컴퓨터, KTF, HP, New EF쏘나타, LG IBM 노트북, 삼성 PAVV, 롯데 칠성사이다)하였습니다.
목차
1. 비교광고란?

2. 비교광고의 유형
1) Mcdougall의 분류
2) 종합적인 비교광고의 유형분류
3) 새로운 형태의 비교광고 유형

3. 비교광고의 일반적인 기준

4. 비교광고의 장점과 단점
1) 비교광고의 장점
2) 비교광고의 단점

5. 비교광고 사례
1) LG 유플러스 4G LTE
2) 쌍용자동차 코란도 C
3) 한글과컴퓨터
4) KTF
5) 휴렛팩커드(HP)
6) 현대자동차 New EF쏘나타
7) LG IBM 노트북
8) 삼성 PAVV
9) 롯데 칠성사이다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비교광고란?

Wilkie and Farris(1975)는 동종의 제품 혹은 서비스 카테고리에서 둘 이상의 브랜드 이름과 관련 속성을 구체적으로 비교 기술하는 형태의 광고를 가리킨다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는 여러 가지 중요한 점을 시사하고 있다. 정의의 첫 번째 요소는 명시적 비교가 전통적 광고 소구에 야기된 소비자반응과 다른 반응을 산출한다는 실제적 가능성 때문에 중요하며, 두 번째 요소는 비교광고의 본질에 초점, 즉 두 목적물에 공통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단위나 차원을 의미한다(안정임,1990).
McDougall(1977)은 어떠한 차원에서든 경쟁적 우월성을 함축하는 광고를 비교광고로 보며, 그 광고가 암시적이든 명시적이든 비교광고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한다.
미국 FTC(1979)는 "비교광고란 측정 가능한 속성 또는 가격에 대한 대안 브랜드들을 비교하고 이름, 일러스트레이션, 또는 기타 식별 가능한 정보에 의해 대안 브랜드를 식별하는 것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Pechmann & Stewart, 1990).
비교광고에 관한 이러한 정의들은 Ash와 Wee(1983)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그들은 비교광고를 어느 측면까지 포함하느냐는 범위의 문제에서 논의를 출발했다. 또한 비교광고에 대해 제한적 정의와 포괄적 정의 두 가지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은 견해를 제시하였다. 첫째, 제한적 정의는 비교 브랜드명이 노출되고 비교브랜드의 제품속성에 관한 비교 또한 제시된 광고이다. 둘째, 포괄적 정의는 어떠한 차원에서든 비교 브랜드와의 명시적이든 암시적이든 비교할 경우로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순,이미정(2007)「직접비교광고와 비비교광고 효과 차이」
• 권수희(2002)「규제완화 이후의 제품 카테고리 분석에 의한 비교광고 표현방향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이연숙(2005)「비교광고에 있어서 크리에이티브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 양희찬(2004)「비주얼중심 비교광고와 카피중심 비교광고가 수용자태도에 미치는 영향」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논문
• 박은주(2003)「소비자 구매태도에 미치는 비교광고의 효과에 대한 연구」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논문
• 김혜경(2003)「메시지 측면성에 따른 양면적, 일면적 메시지 비교광고와 비비교광고의 효과연구」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 LG U+, 4G LTE 광고 2탄 ‘공개’, 아이티투데이, 2011.08.22
• 코란도 C의 비교 광고… 열쇠는 품질, 한국일보, 2011.10.06
• 한글과컴퓨터, MS 겨냥 '비교 광고', 서울파이낸스, 2010.03.12
• http://www.adic.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의 비교와 향후전략,동서식품,한국네슬레,커피믹스시장,커피믹스,커피시장
  •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의비교와 향후전략서론한국 커피믹스 시장에서의 동서식품 선정 동기와 개요본론동서식품(1)동서식품의 소개(2)동서식품의 마케팅① 멀티브랜드 전략②빅 모델 광고 전략(3) SWOT분석 2)한국네슬레(1)한국네슬레 소개(2)한국네슬레 마케팅 믹스① 4P분석(3) SWOT 분석3) 동서식품과 한국네슬레 비교 분석 4) 동서식품이 나아가야 할 전략(1) 타 기업 마케팅 사례를 통한 마케팅 전략 제안(2) 동서식품 제품 전략 제안

  • 국내 TV 광고 - 21세기 국내 TV광고의 트렌드 분석
  • 광고들의 사례를 분석 하여 TV 광고는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흘러 왔는가, 그리고 소비자들은 TV 광고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는가, TV광고와 소비자 사이의 돌고 도는 사이클은 어떤 형태로 서로에게 작용 하는가에 대한 제반의 이론들을 정리 해 보고자 한다.일정내 용1주차서론 - 광고의 정의와 TV광고의 흐름2주차본론① 이동통신사 광고 분석 및 비교3주차본론② 식품음료 광고 분석 및 비교4주차본론③ 카드 광고 분석 및 비교5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비교분석 보고서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 비교&분석Contents서론본론결론개요배경기업의 목적과 이념 비교광고 비교마케팅 사례정리개요대한항공창립일항공기 보유 수운항 노선1969년 3월 1일128대 (10년8월31일 기준)국내선 13개 도시 국제선 38개국 104개 도시로고개요아시아나창립일항공기 보유 수운항 노선1988년 2월 17일68대 (10년 10월 기준)국내선 12개 도시, 국제선 20개국 67 도시로고배경대한항공◆1969년 3월 국영 대한항공공사를 인수

  • [마케팅] 5장 신상품 개발(사례중심)
  • 개요 -개발목적 (교과서 정리)-실패요인 및 사례 (교과서정리, 조이, 시티폰, 압력솥, 넥스트컴퓨터,모토로라, 펩시. 맥콜) -집중 실패 사례 분석 (맑은물이야기)2. 개발과정-전략적 분석과 계획◦ 개념◦ 기업의 이미지와 인지도(포스코 기업이미지 광고)-시장조사와 기회파악◦ 개념◦ 수요예측(구매의향조사(마리안느 잡지)테스트 마케팅(한송이소주) 인터뷰조사 (태평양 라네즈) 델파이 기법, 비교 참여관찰 (할리데이비슨) ◦ 잠재성장력(

  • 코카콜라 마케팅전략,해외진출전략,미래전략제안,나의의견(펩시콜라와 비교분석)
  • 비교코카콜라 VS 펩시콜라 , 그 숙명의 라이벌1)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개괄적 비교구분펩시콜라코카콜라성별 남성적여성적나이1898년생1886년생주소미국 켈리포니아 주미국 조지아 주몸값59억 달러(세계32위)838달러(세계1위)기업시가총액4백70억달러1천2백억달러인기지표세계2위세계1위2)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차이점펩시는 ‘새로운 세대의 선택(The choice of a new generation)’을 슬로건으로 내세웠 다. 한편 젊은 층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