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학] 정성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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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정량(양적), 정성(질적) 연구방법론의 비교

1) 정량(양적) 연구방법

2) 정성(질적) 연구방법

3) 정성(질적) 자료 분석 과정에서 범하기 쉬운 오류

2. 정량조사(quantitative survey) : 양적조사

1) 개요

2) 서베이조사법

3) Gang Survey

4) CLT(central location test) : Hall test

5) HUT(home usage test)

6) QRS(qualitative retail survey) : 정성적 유통조사

3. 정성조사(qualitative survey) : 질적조사
1) 개요

2) FGI(focus group interview)

①방법

②장점

③단점

3) 심층면접(In- depth interview)

4) 델파이법(Delphi Technique)

5) 관찰조사(Observation survey) : 체계적/ 비체계적, 공개/ 비공개, 인위/ 자연

6) 은유분석(Metaphor analysis)

7) 사다리기법(Laddering)

4. 정성분석 사례
1) FGI(focus group interview)

(1) 태평양 : FGI를 변형한 포커스그룹 다이내믹스(FGD)를 시도
(2) GM사의 새로운 자동차모델개발
(3) C맥주 및 경쟁 브랜드의 TV-CM 비교 평가
(4) 2004년 광고론 광고사례 - 스카이라이프
2) 델파이법(Delphi Technique)
3) 관찰조사(Observation survey)
(2) 파코언더힐(Paco Underhill)과 인바이로셀(Environsell)
(3) 피셔프라이스(Fisher-Price)의 관찰 랩(Lab)
4) 은유분석(Metaphor analysis)

(1) 코카콜라 : "코크(Coke)"의 새로운 이미지를 발견
(2) 모토롤라 : 신제품 컨셉 개발과 브랜드 네이밍에 활용
5) 사다리기법(Laddering)
(1) 하겐다즈 : 브랜드의 정서적 가치를 파악

본문내용
2. 정량조사(quantitative survey) : 양적조사
1) 개요
-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치화된 자료를 수집하는 계량적 조사방법)

2) 서베이조사법
- 조사원들이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제품관련 정보를 수집
- 시장의 전반적 상황파악, 제품구입 및 이용 상태, 상표 및 광고인지도, 상품별 속성평가 등 마케팅전략수립의 기본자료 수집

3) Gang Survey
- 일정한 장소에 동시에 모여 응답자들로부터 자료 수집(정해진 시점에 동시에 조사)
- 보조들(사진, 시제품 등)을 제시하여 설문지 작성
- 식품 맛 테스트

4) CLT(central location test) : Hall test
- 응답자를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시제품, 광고카피 등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
- 응답자가 일정시간 내에 자유롭게 조사장소를 방문하여 개인면접형식으로 조사

5) HUT(home usage test)
- 제품을 일정기간 사용하게 한 후 소비자 반응 조사
- 콘셉트 테스트 시 처음 콘셉트 보드만을 제시하여 콘셉트에 대한 반응을 체크한 후 시제품을 주어 일정기간 사용하게 한 후 다시 반응을 체크함으로써 콘셉트와 실제 제품이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함

6) QRS(qualitative retail survey) : 정성적 유통조사
- 유통현장의 고객이나 판매사원의 행동을 관찰, mystery shopper, CS조사(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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