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산문] 허균의 호민론(豪民論)에 대한 이해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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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호민론(豪民論)」에 대한 이해와 분석
1.1 「호민론(豪民論)」에서 ‘론(論)’과 '책'의 의미 차이
1.2 「호민론(豪民論)」의 내용설명
1.3 「호민론(豪民論)」에서 말하는 주제
2. 「호민론(豪民論)」이 쓰여진 배경의 이해
2.1 허균의 삶
2.2 당시 시대상에 대한 이해
2.3 허균의 사상과 작품 성향
2.3.1 「성소부부고」
2.3.2 「유재론」과 「홍길동전」
3. 「호민론(豪民論)」에 대한 비판
4. 우리의 이해와 감상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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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당시 시대상에 대한 이해
허균은 조선시대의 인물로 16세기에 태어나 청년기를 보내고 17세기부터 활동한 인물이다. 이때는 조선조가 중기로 접어든 때였다. 조선중기 전에는 나라의 기틀이 튼튼해 200년이 넘게 태평스런 세월이 계속되었다. 그러나 이런 태평스러운 분위기를 타고, 지배층은 나태와 무사안일에 빠졌고, 사림세력은 공리와 공담을 일삼았다, 이런 상태에서 마침내 훈구와 사림의 대립이 날카로워져서 무오사화가 일어났다. 개인감정과 권력 다툼에서 생긴 이 사화는 유자광, 이극돈 들이 대표한 훈구파가 김일손이 중심인 사림파를 무고함으로써 사림의 사람들이 떼죽음을 당하는 참변을 일으켰다. 잇달아 여러 사화가 일어나고 권력투쟁이 격화되어 정치싸움은 절정에 이르렀다. 여기에서 어쩔 수 없이 파생한 것이 당론이다. 당론은 두 무리로 갈라서서 싸움하는 것이다. 이 당론이 분분한 속에서 1592년에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정치와 사회의 혼란이 이를 데 없이 심해져서 전통사회는 무너진 듯했으며 민생고는 참담하기 짝이 없었다. 또 난리가 끝난 뒤에 이른바 서얼금고는 더욱더 가혹해져서 서얼 출신의 불만은 점차로 높아져 갔다.
2.3 허균의 사상과 작품 성향
허균은 문인학자이며 정치가이며 사상가였던 만큼 사상의 어느 한쪽만을 따로 떼어서 그의 온전한 모습을 보이기는 어렵다. 그는 유교의 바탕에서 자라고 생활을 영위하면서도, 불교와 도교와 서학이며 민간신앙에까지 두로 모두 관련했다. 시쳇말로 한다면 그는 일종의 종교 다원주의자였고, 특히 뛰어난 시인으로 그의 문학사상에서 역사적 발자취를 남긴 사람이었다. 그의 문학사상에서는 현실중시의 사실주의를 확인할 수 있고, 사회제도에 저항하는 비판정신과 민중주의를 발견할 수 있다. 그가 강릉에 피란하면서 겪은 임지왜란의 체험을 한시에서 가장 치열하고 적극적으로 현실을 반영하여 사실주의에 이르렀고, 하층민의 비참한 전쟁체험 그려 근대문학을 지향하는 결정적 전환을 이룩했다고 평가된다.
그는 또한 인간성에 기울였던 높은 관심으로 이상주의자이도 했다. 그의 중요한 사상은「호민론(豪民論)」과 같은 원론적 ‘민론’에서부터 ‘인물론’과 여러 전기들처럼 역사적이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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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참고문헌
- 허균평전 / 허경진 / 돌베게 / 2002/ p297~312
- 유교반도 허균 / 허경진 / 연세대학교 출판부 / 2000 / p11~26
- 허균의 생각 / 이이화 / 여강출판사 / 1991/ p11~32, p85~149, p209~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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