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균과 ‘홍길동전(洪吉童傳)’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허균과 ‘홍길동전(洪吉童傳)’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서 론
2. 영웅소설로서의 ‘ 홍길동전’
2. 1 허균의 사상과 ‘ 홍길동전’ 의 관계
2.1.1 ‘유재론’과 <홍길동전>
2.1.2 ‘호민론‘과 <홍길동전>
2.1.3 허균과 ‘율도국’
2. 2 영웅소설로서의 유형적 특징과 서사 구조
2. 2. 1 영웅소설의 형성과 전개 과정
2. 2. 2 영웅의 일생과 <홍길동전>
3. 문학사적 의의
4. 문학 교육적 활용 방안
5.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 론
17세기 광해군 대에 창작된 <홍길동전>은 명칭 상으로 한문학의 한 갈래인 ‘전(傳)’의 뿌리에서 나온 것 같지만, 현재 전하는 모습으로 봤을 때 신화?무가를 거쳐온 ‘영웅의 일생’ 이라는 서사 전통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전기 소설적 요소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부분에 불과하며, 작품 속에 나오는 강한 사회성(현실성)을 감안했을 때 <홍길동전>은 상층 문인이나 외래적 요소보다는 16세기 민족 현실 속에서 존재했던 농민 항쟁의 정신적 산물로 여겨야 할 것이며, 민중들에게서 시작된 아래로부터의 문학임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조선 후기 소설을 대표하는 <홍길동전>은 봉건 사회의 모순을 다룬 보기 드문 소설이어서 ‘사회소설’로 불리기도 하며, 영웅의 일생을 다룬 소설이어서 ‘영웅소설’로도 불리운다. 본고에서는 <홍길동전>과 관련한 허균의 사상, 영웅 일생의 서사구조, 문학적 의의,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영웅소설로서의 ‘ 홍길동전’
2. 1 허균의 사상과 ‘ 홍길동전’ 의 관계
허균이 살던 시대(1569~1618)와 200년 이상의 차이가 있는 이본들, 처첩을 거느리고 불교를 가까이 했던 허균의 삶과 <홍길동전>의 내용 사이의 거리, 허균의 처형시 이 작품의 창작에 관계된 죄목이 없다는 이유 등으로 작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허균의 사상과 연계해 볼 때, 우리는 <홍길동전>이 허균의 작품임을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허균이 반역을 꾀하는 무리와 함께 <수호전(水滸傳)>을 애독하고, 거기 나오는 두령 이름으로 서로 별명을 삼으면서
- 참고문헌
-
교육인적 자원부, 중학교 1학년 국어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 2001
김진영, 「허균의 인물관과 소설」,『고전소설 연구의 방향』, 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85
박일용, 「<홍길동전>의 문학적 의미 재론」, 『고전문학연구』,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94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의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85
설중환,「洪吉童傳」으로 본 韓國의 英雄像, 『한국학연구12』, 2000
이강옥, 「홍길동전의 제문제와 해결」, 『한국고전 소설론』, 새문사, 1990
이문규, 『허균산문문학연구』,1986, 삼지원
정상균, 「<홍길동전> 연구」,『論文集』 서울시립대,1996
조동일,「영웅의 일생과 홍길동전」, 『허균의 문학과 혁신사상』, 새문사, 198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 산업사, 1994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7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