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와 영아기의 차이점에 대하여 쓰시고 특히 영아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들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아기와 영아기의 차이점에 대하여 쓰시고 특히 영아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들어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유아기와 영아기의 차이점에 대하여 쓰시고 특히 영아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들어 기술하시오.
유아기와 영아기는 인간의 전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인간이 죽음에 이를 때까지 무시 할 수 없는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영아기는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출생 후 24개월까지이다.
신생아의 신체구조는 머리가 신장의 1/4 정도이며, 머리둘레가 가슴둘레보다 크고 가슴과 배가 크며 팔이 다리보다 길다. 치아는 생후 6-8개월경에 나기 시작하여 생후 1년에 6-8개가 난다. 두뇌발달은 태내에서와 생후 2년간 가장 급격히 이루어진다.
영아기의 운동발달은 신체성장, 뼈와 근육의 성장, 신경계의 성숙의 결과로 획득된다. 이런 유아기의 운동발달은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 들어올리기(2개월), 구르기(3개월), 혼자서 앉기(6개월), 붙잡고 서기(7개월), 붙잡고 걷기(9개월), 혼자서 서기(11개월), 혼자서 걷기(12개월), 손잡고 계단 오르내리기(16개월), 달리기 및 혼자서 계단오르내리기(24개월)의 순으로 발달한다.
영아의 시각 발달은 생후 2-3개월 정도면 색채를 근거로 물체를 구분할 수 있으며, 4개월 정도가 되면 시각조절능력이 성인 수준에 도달한다
영아의 청각은 5개월이 되면 소리 나는 방향으로 반응할 수 있다. 그리고 1년이 되면 작은 소리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소리의 고저도 식별이 가능하다.
언어 이전 시기는 생후 1년까지의 시기이며 울음, 옹알이를 통해 통하여 의사를 전달한다. 울음은 신생아의 유일한 의사전달의 수단이며 옹알이는 생후 4-5개월경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이는 언어발달과 상당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언어 시기는 생후 1-2년간이며 영아가 낱말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정서발달은 성격발달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만 2세까지 성인에게서 볼

참고문헌
강란혜, 아동발달(2008), 창지사
이근홍. 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고양: 공동체.
이인정.최해경. 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
장휘숙. 2009. 『아동발달』. 서울: 박영사.
임미혜 외 3, 영유아 건강 및 안전교육(2008), 양서원
정옥분. 2007.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최옥채 외. 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양서원.
허혜경.김성희. 2006. 『현대 사회와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조복희, 아동발달(2007).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목 차Ⅰ. 들어가며 1Ⅱ. Piaget의 인지발달 이해 - 3A. 피아제 인지발달의 배경B. 감각운동발달C. 대상연속성발달Ⅲ. 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한 확장적 이해 - 12A. 영아기의 최근 이론과 연구B. 유아기의 최근 이론과 연구C. 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한 또 다른 시각D.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대한 제언IV. 사회인지의 이해 - 34A. 사회인지의 본질 B. 사회인지나 비사회인지간의 유사점과 차이점C. 영아기의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자신의 주변 세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피아제의 개인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비고스키는 어린이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

  • [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 발달을 돕는다(Bruner, 1983).영아의 언어획득에 있어 어머니의 중요성이 강조된 것은 무엇보다 Vygotsky 이론의 영향을 들 수 있다. 그는 어머니나 성인은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내에서 적절히 영아에게 비계 설정(scaffolding)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언어발달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방법임을 시사하였다. 유아는 의사소통을 하면서 상대방과 동등한 관계에서 상대방의 생각이나 뜻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 초등학생 신체발달, 초등학생 지적발달, 초등학생 자아발달, 초등학생 도덕성발달, 초등학생 운동능력발달, 초등학생 성발달, 초등학생 미적표현발달
  • 수 있으며, 영아기 또한 영양(특히 단백질)이 부족하면 정신박약이 될 수 있고, 성격에 있어 사회성의 발달은 영아기와 초기유아기가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된다고 한다. 그러면 초기에 형성 된 습관이 후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첫째, “세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시사하듯이 초년의 습관이 지속되어 후년 습관 내용의 일부가 되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둘째로는 초년기의 습성이 후년의 습성 습득을 촉진 내지 방해하는 경우이다. 또,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발달적 이해이며 교육적 이해이며 나아가 가능성의 이해라야 한다. 이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이해를 토대로 해야만 그 이후의 성장과 발달, 또 교육의 방향 지시와 기본적인 방법을 강구할 수 있는 것이다. 2) 유아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1) 유아 이해의 심리적 관점 유아를 이해한다고 할 때, 크게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어린이가 유아기에 있기 때문에 지니고 있을 심리적 구조나 기능의 발달적 특징과 그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