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인지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 1
Ⅱ. Piaget의 인지발달 이해 ----------------- 3
A. 피아제 인지발달의 배경
B. 감각운동발달
C. 대상연속성발달
Ⅲ. 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한 확장적 이해 ----- 12
A. 영아기의 최근 이론과 연구
B. 유아기의 최근 이론과 연구
C. 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한 또 다른 시각
D.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대한 제언
IV. 사회인지의 이해 --------------------- 34
A. 사회인지의 본질
B. 사회인지나 비사회인지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C. 영아기의 사회-인지발달
D. 유아기의 사회-인지발달
V. 나오며 ----------------------------- 58
Ⅵ.토론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A. 서언
그동안 레스탁의 「나의 뇌, 뇌의 나」와 라일의 「마음의 개념」을 통해 낯설었던 마음의 개념이 친숙한 개념으로 다가왔다면 이제부터는 그동안 우리에게 친숙하게 여겨졌던 Piaget의 인지발달이론들을 새로운 관점과 비교해서 조명해 봄으로써 우리에게 또 다른 낯선 부분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오늘날 인지의 본질과 발달에 관한 중요한 관점으로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Piaget는 인지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을 최초로 제시했으며 인지발달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향상시키는데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실로 엄청난 기여를 했다.
Piaget는 인간의 인지를 유기체의 복잡한 환경에 대한 생물학적 적응의 특수 형태로 보고 있다. 그래서 인지체계가 외부세계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느냐에 대한 Piaget의 생각은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으로 인지가 발달한다고 했다.
그러나 우리는 매 순간 인지하지 않고 살지 않으며 또 유아의 인지하는 행동을 자주 관찰하면서도 유아의 행동과 세상을 알아가는 방식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알며 그들의 능력을 존중하고 있는지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마음의 개념에 대해 공부를 해왔다고는 하지만 유아의 다양한 능력을 Piaget의 이론을 제외하고 제대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는가?
물고기가 자신이 살고 있는 물의 가치를 느끼지 않는 것처럼 Piaget의 영향을 인식하지 못할 위험에 처해 있다( Flavell, 1996). 이런 위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으로 Piaget가 어린 아동의 지식과 능력을 과소평가했다는 발견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기에 앞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우리들의 생각이 고착되지 않도록 인지발달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이 있음을 염두 해 둘 필요가 있다고 본다.
Piaget의 발달이론과 다른 좀 더 새로운 연구자들은 새롭고 더 민감한 진단과제를 이용해서 아동의 지적 세계를 탐구함에 따라 미숙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유아의 능력을 상당 수 찾아내게 되었다. 문제 해결 절차의 향상, 정보처리 용량, 속도 및 효율성의 증가(정보처리 및 신 피아제 이론), 신경망 연결의 수정(연결주의), 경험이 가져오는 신경학적 성숙이나 뇌의 변화(신경과학), 생득적 단원(생득적 단원이론), 이론의 검증과 수정 이론(이론 이론), 끊임없는 자기 조직화로부터 새로이 만들어진 개념(역동적 체계), 근접 발달영역에서 성인이나 또래의 지도(사회 문화적 접근)에 의한 인지발달 등 더 다양한 관점에서 유아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하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더불어 더 다양한 접근방법에 의해 유아의 인지와 마음을 외양만이 아닌 심층까지 이해해 보고자 노력해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유아의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인지의 과정과 우리가 여태까지 수업과 관련해서 접했던 것과 함께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어린이의 사회적 또는 비사회적 환경에 대한 지적 숙달의 획득과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우리들(유아교육자들)에게 덜 익숙한 새로운 이론에 도전해보고자 한다.
B. 인지발달이론의 다양한 접근 방법
인지발달 접근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과학의 재구성
  • 인지적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인지적 패러다임의 형성에 결정적으로 공헌한 여러 생각의 흐름들이 있다. 첫째는 철학과 수학에서의 형식 이론과 계산 이론의 공헌이다. 특히 수학자 Turing은 ‘튜링 자동기계’ 이론을 제시하여, 신비하고 과학적 연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온 수학문제 풀이의 사고 과정들을 엄밀히 형식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von Neuman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컴퓨터의 발달과 ‘저장된 프로그램’ 개념

  • 아동청소년복지론 세미나 청소년 호칭의 역사에 관한 연구
  • 사회과학의 주요대상× → 발달심리학을 중심으로 연구가 확산초기 아동발달의 이론과 연구 : 아동을 사회적 존재보다는 생리적 존재로 파악/ 발달과 성장을 자연법칙에 따른 필수불가결한 과정으로 보고, 발달 연구도 인지적 측면에 치우쳐짐‘Piajet의 인지발달 이론’ : 아동 발달의 대표적인 이론→ 청소년의 새로운 개념 창출에 기초 제공1) adolescence‘어른으로 성장함’이란 뜻의 라티어원 ‘adolescere’에서 파생된 단어로 스스로 성장하는 사람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Vygotsky)의 생애, 비고츠키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의 개요,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발달을 사회-문화적인 맥락에서 보기 위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I. 비고츠키의 생애비고츠키(1896-1934)는 피아제와 같은 해인 1896년 지식층인 러시아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모스코대학에서 법 학위를 받았고, 문학, 언어, 심리학, 예술, 사회과학, 철학 등에 걸쳐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하였는데 이러한 다양한 학문적 관심은 후일 그의 인지발달에 관련된 작품에 적절하게 표현되고 있다.비고츠키는 서부 러시아 시골 도시의

  • [교육학] 비고츠키 : 사회문화이론
  • 사회문화이론의 주요개념(1) 사회적 상호 작용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 중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문화적 산물이라는 것이며 어린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성장해 나가는 사회, 문화, 관습적 맥락들을 함께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여러 인지발달 이론들에서 사회와 인지가 상호작용적이기보다는, 분리된 영역의 기능으로 여겨져 왔다. 비고츠키는 이와 같이 사회․문화적 요인들이 아동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려 했

  • 피아제 & 비고츠키의 교육이론과 삶의 이해
  • 발달의 향상을 가져온다고 주장.2) 문화가 인지발달에 주는 영향을 과소평가아동이 속한 문화가 인지발달에 주는 영향을 간과함아동은 자기가 속한 문화가 요구하는 사고를 발달시키는 경향이 있음. 1896년 비고츠키는 러시아의 유복한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모스크바 대학 법학부와 시야냐프스키대학 역사철학과를 동시에 졸업한 후, 1925년에 <예술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대학 시절에 철학, 사회과학, 심리학, 언어학, 문학,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