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소매 유통업 창업) 도-소매 유통업의 의의와 현황 및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소매 유통업 창업) 도-소매 유통업의 의의와 현황 및 특성



목차

* 도소매 유통업 창업하기

Ⅰ. 도-소매유통업의 의의와 신유통업태의 등장

1. 도, 소매 유통업의 의의
1) 소매업의 의의와 유형
2) 도매업의 의의와 유형
2. 신유통업태의 의의
1) 할인점
2) 회원제 도매클럽
3) 양판점
4) 전문점
5) 슈퍼센터
6) 하이퍼마켓
7) 아울렛
8) 파워센터

Ⅱ. 밀레니엄 시대의 유통환경 변화

1. 새로운 변화에의 요구
2. 소비자의 변화
1) 신소비자의 등장
2) 신소비자의 배경요인
3. 도, 소매업의 변화
1) 소매업의 변화
2) 도매업의 변화
4. 전반적 환경의 변화
1) 세계 유통시장의 변화
2) 국내 유통시장의 변화

Ⅲ. 도, 소매업 현황과 구조적 특성

1. 도소매업 현황
2. 도소매업의 구조적 특성
1) 구조적 취약성
2) 중소유통업체의 상권위축 가속화
3) 유통환경의 전근대성
4) 물류체계의 낙후
5) 규제과다 및 지원 미흡

Ⅳ. 도소매업 창업을 위한 기초사항

1. 상점 디자인과 진열
2. 매입의 관리
3. 자금의 관리
4. 구매자 쇼핑의 과학
1) 고객의 손을 자유롭게 해야 한다.
2) 고객의 동선을 이해하고 이를 매장설계 및 진열에 반영해야 한다.
3) 광고물의 게시효과는 고객의 시야 라인 내에 있을 때 효력이 있다.
4) 고객의 본성에 맞게 매장을 개혁해야 한다.
5) 남성들의 마음 편한 쇼핑을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6) 여성은 고급스런 쇼핑을 원한다는 점을 반영해야 한다.
7) 아이들의 쇼핑은 상품과 함께 노는 것이다.
8) 쇼핑은 기본적으로 체험하는 것이다.
본문내용
도-소매 유통업 창업하기

I. 도, 소매유통업의 의의와 신유통업태의 등장

1. 도-소매 유통업의 의의

(1) 소매업의 의의와 유형

소매업은 개인적인 목적이나 비사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것을 목적으로 최종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관련된 모든 활동 및 기관의 집합으로 소유권 이전, 촉진, 금융, 위험부담, 주문, 물적 흐름, 대금결제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소매업은 상거래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각국의 소규모기업 세이프티넷 지원정책
  • 도매 및 소매업(21.1%), 숙박 및 음식점업(14.4%)이 전체 종사자수의 59.6%를 차지하고 있다.주요국가와 비교해 보면, 사업체 비중은 한국 및 영국이 99.9%, 일본 99.1%, 대만 97.6%, 미국 85.2% 순으로 나타났으며, 종사자 비중은 한국 88.4%, 일본 77.8%, 대만 77.1% 등이 높은 고용비중을 보인 반면, 미국 및 영국은 50%대의 비교적 낮은 고용비중을 보여주고 있다.중소기업 국제비교(지원정책)표1-2주요국의 중소기업 현황(2007년 기준)사업체수(천개)종사자수(천명)

  • [경영전략] 신세계`이마트` 경영전략 분석
  • 경 영 전 략▒ 목 차 ▒Ⅰ 서 론1. 유통산업의 환경2. 국내 유통환경국내 주요 소매업태 현황 및 발전방향Ⅱ 본 론1. 이마트 개요회사소개경영철학⑶ 조직 운영 ⑷ PB⑸ 품질관리 시스템⑹ 유통, 물류 시스템2. 이마트 해운대점⑴ 점포소개⑵ 고객만족 제도⑶ 경쟁사 분석⑷ SWOT분석⑸ 포지셔닝Ⅲ 결 론개선방향 및 대안제시Ⅰ 서 론유통의 정의상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게 해주는 모든 활동- 재화와 서비스의 흐름

  • [경영분석]국내 프랜차이즈 업체 현황
  • 의의 경쟁효과 배가라. 벤처기업 및 아이디어 산업의 육성다양한 업종 (서비스, 외식, 소매 등) 및 업태에 적용 가능(틀에 짜여져 있는 획일화된 사업이 아닌 창의적인 사업)아이디어 및 시스템만 있으면 적은 자본으로 손쉽게 참여 가능마. 건전한 유통구조의 확립다량구매, 공동구매, 공동 물류로 생산비, 물류비 절감에 따른 국가 경제의 경쟁력 제고, 소비자 가격 인하선의의 경쟁으로 품질, 서비스 고급화 등3. 국내ㆍ외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 [졸업][국제경영]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현지화전략
  • 졸업논문제목 :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현지화전략제출일자 : 2003. 5. 14목 차Ⅰ. 서 론 21. 연구목적 및 배경 22. 현지화의 개념과 의의 23. 현지화 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34. 현지화의 필요성 55. 현지화 전략의 유형 66. 현지화의 단계 7Ⅱ. 본 론 81. 회사소개 82. 기업현황 83. 해외진출 동기 및 중국 직접투자 동기 94. 중국의 시장 현황 105. 중국현지화 과정 및 판매현황 116. 중국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127. 중국시장에서의 지위와 성과 148.

  • 현대자동차 자동차 산업분석
  • 특성2.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진출 배경 및 목적3. 중국 시장 경쟁자분석4. 중국 자동차시장 현황 분석5. 중국 직접투자의 논리적 결정 타당성 분석 6. 중국 직접투자의 투자 목적 및 전략 유형 7. 중국 직접투자의 기대 및 영향의 타당성 분석 8. 중국 직접투자 실무적 타당성 분석9. 중국 직접투자의 종합적 성과분석 제 3 절 인도 투자 결정의 타당성 분석1. 인도 진출배경과 목적2. 인도 자동차시장 현황 분석3. 인도 시장 경쟁자 분석4. 인도 직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