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지능이론과 지능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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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지능이론과 구조
지능의 정의
지능의 모형

2.개인용 지능검사
초기의 Binet 척도
Terman의 Stanford-Binet 척도
Wechsler 지능검사
K-ABC


본문내용
Sternberg(1986)

지능검사와 관련하여 조작적 정의와 실제적 정의로 구분
조작적 정의
어떤 개념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정의
지능이란 그 자체가 무엇이든 지능검사로 측정된 것
실제적 정의
정의하고자 하는 개념 또는 사물의 참 성질에 대해 설명하기위한 설명 또는 진술
지능에 관한 실제적 정의는 지능에 대한 전문가의 정의


Spearman의 2요인 모형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
일반능력에 대한 개인간 차이
개인의 일반능력과 특수능력의 대비 및 여러 특수능력 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밝힐 수 있는 개인내적 차이
요인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에 따라 인간의 정신능력이 인지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신에너지에 해당되는 일반요인과 어떤 특정 종류의 인지과제를 처리할 때 선별적으로 동원되는 특수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


Sternberg의 삼원지능모형
맥락적 지능이론, 경험적 지능이론, 성분적 지능이론
맥락적 지능이론
일상생활에서 개인의 지적 행동을 적응과정, 선택과정, 조정과정으로 구분하고 지적 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은 판단의 맥락에 따라 다르고 과정에 따라 다르게 결정된다는 관점에서 지능을 개념화시킨 이론
경험적 지능이론
어떤 자극이 얼마나 새로운 것인가를 알고 있는 정도와 그 자극이 이미 처리한 경험이 있는 자극과 어느 정도 유사한가를 알고 있는 정도에 따라 지적 행동의 반응양식과 용이성이 달라진다고 가정
성분적 지능이론
메타성분, 수행성분, 획득성분, 파지성분, 전이성분


1916년 판 Stanford-Binet척도
Terman은 주로 초기의 Binet척도를 근거로 개발함→ 연령 증가에 따른 차별적 우세의 원칙과 일반정신능력측정 원칙 그대로 도입
초기의 Binet-Simon척도에서 선정된 59개 문항, 기존의 미국 검사에서 4문항, 독창적으로 개발한 문항으로 구성
표준화 집단의 크기가 증가 되었으나 표본의 대표성에 문제.
지능지수(IQ) : 수검자의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을 이용하여 공식에 따라 산출된 비율점수  IQ = MA/CA × 100
IQ 100을 기준으로 함, 100인 아동은 정상적인 발달수준 의미, 100 위나 아래는 정신능 력의 발달 정도가 각각 정상보다 빠르거나 늦은 상태를 나타냄
최대 생활연령이 16세까지 제한되어 있었음




상식(Information)
-인물, 장소 및 상식적인 현상에 대한 사실적 지식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
ex) “개의 다리는 몇 개입니까?”
-정상적인 문화적 혜택과 교육을 받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는 일반상식을 다룸
-방어과정, 학교교육, 학문적 성취의 영향을 많이 받음
-11개 하위검사 중 일반지능을 가장 잘 측정하는 검사 중 하나이고(Daufman et al., 1988) 요인분석에서도 일반요인에 요인부하량이 일관성 있게 높게 나타남



K-ABC

전통적 지능검사들이 지니고 있는 여러 문제점
전통적인 지능검사들은 지능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되지 않음

 수검자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동일한 검사를 모든 연령의 수검자에게 실시하도록 되어 있음

대부분의 전통적인 지능검사들은 주로 좌뇌-지향적 검사
 우뇌가 발달한 아동이나 우뇌-지향적 문화권에서 양육된 아동에게는 불리한 검사

전통적인 지능검사들은 처리중심이 아닌 내용중심이기 때문에 검사결과에 근거해 아동의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없음
 지능검사 결과에 근거한 교육적 처방 마련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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