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측정적 접근이란 Spearma의 일반 지능 이론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검사들 간의 상관을 기초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추출된 요인을 찾고 그 요인의 개인차와 관련해 지능을 이해하려는 접근이다. 또한 심리검사에 의한 요인의 개인차로 지능을 이해하기 때무네 개인차 이론이라고도 한다.
쉽게 말해 사람의 지적능력을 IQ의 개념으로 수량화하고 이를 비교하여 개인간의 차이를 밝히는데 주력했다.
2. Spearman의 일반지능이론
Spearman의 지능이론은 흔히 g요인설이라고부른다. 또한 지능의 2요인설이라고도 부르며 개인의 지능은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성된다. 스피어만은 인간의 여러 가지 정신능력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 그것을 공통요인 또는 일반요인으로 보았다. 이 일반요인은 누구나 생득적인 것이며 인간의 모든 정신기능에 작용하는 고유한 개인의 특성이다.
일반요인(g factor) : 보편적인 지적능력을 말한다. 모든 지능검사는 다양한 수준으로 일반요인을 반영하며, 이 일반요인은 추론, 문제해걸, 추상적 사고, 빠른 학습 등 사람들이 ‘영리함’과 관련 짓는 활동에서 특히 중요하고, 학습의 수준에 관여하여 누군가로부터 배운것이나 스스로 경험한 것을 지식으로 내면화시키는 수준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특수요인(s factor)
언어문제나 수문제와 같은 어떤 특정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능력
※일반요인의 본질
1)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개인이 지적 과제 수행에 사용할 수 있는 정신 에너지의 개인차와 관련해서 이해해야한다.
2)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경험의 포착, 관계의 유출, 상관인의 유출의 세 가지 ‘질적인 인지원리’를 사용하는 능력의 차와 관련해서 이해해야한다.
3.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5장 지능&기억발달 - 개념과 이론
  • 지능 이론가들’>아동의 지적 발달 연구상 주요 이론 체계 확립(심리 측정적 접근)Terman : 지능 = 추상적 사고 수행 능력Wechsler : 지능 = 목적 추구 행동 + 합리적 사고+ 환경 대응 능력지능의 이론과 지적 능력의 발달Spearman(1927)Thurstone(1938)인지적 능력 검사상의 획득 점수 상관 관계 분석-일반 능력(일반 요인) 모든 하위 검사 점수에 고른 영향-특수 능력(특수 요인)특정 하위 검사상 개별 능력 차이 야기‘기초 정신 능력’ 창안

  • [지능검사] 지능의 이론(지능이론)과 결정요인, 지능검사(지능검사의 기본개념, IQ검사의 발전, 지능검사에 대한 비판)
  • 지능의 중다요인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지능이 단일의 일반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론을 부정하고 지능이 개별적인 중다요인으로 성립된 것이라고 본다. Spearman의 일반 정신능력에 동의를 하면서도 그보다는 다양한 정신능력들 간의 차이에 좀 더 관심을 가졌던 L. Thurstone은 다요인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7개의 집단요인이 존재함을 확인하고, 이것을 인간능력 밑에 내재하는 기본정신능력(Phma Mental Abilities: PMA)이라고 지칭하였다. 7개의 기본정신능

  • 유아기 지능발달 및 창의성발달(유아기 지능과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능에 대한 이론지능이론에서는 지능의 구조를 2요인론 또는 다요인론으로 설명하고 있다(Neisser, et al. 1996).첫째, 2요인론을 주장한 스피어만(Spearman, 1863-1945)은 과제의 특성에 따라 아동들의 점수가 높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하는 것은 과제에서 측정하는 지능의 요인들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즉, 지능은 두 가지 요인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일반적 지능(general intelligence: g요인)이고 다른 하나는 특수한 능력(specific abilities: s요인)이며, 이

  • [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요인 이론, 다요인 이론, 지능구조모형,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삼원이론, 다중지능이론, 근접발달영역)
  •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이요인 이론, 다요인 이론, 지능구조모형,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삼원이론, 다중지능이론, 근접발달영역)CONTENT지능이론 지능에 대한 이론적 접근I. 인지발달적 접근II. 심리측정적 접근1. Spearman의 이인자 모형(이요인 이론)2. Thurstone의 다인자 모형(다요인 이론)3.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 Cattell과 Horn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III. 정보처리적 접근- Sternberg의 삼원이론IV. 대

  • [성격심리학] 개인차측정
  • 심리검사 발달에 기여.Binet(1905): 우수아동과 우둔한 아동을 구분하기 위해, 주의, 이해, 상상, 기억력 같은 기본적인 인지능력과 의지력, 운동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를 고안 → 정신연령/실제연령 * 100 = 정신발달수준에서 개인차 비교. → IQ = 전체 검사의 성취Speraman(1967) 지능은 공통적으로 가지는 일반 요인과 특정 분야에 대한 능력인 특수 요인으로 구성. Thurstone(1983): 지능이란 언어, 기억, 추리 및 공간 능력을 포함한 7가지 기본 정신능력이다.Guilfo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