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 이론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의 구조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2) 써스톤의 기본 정신능력
(3)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4) 버논과 카텔의 위계적요인설
3) 지능이론 비교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4) 지능에 대한 쟁점
5) 지능검사 프로그램
2. 창의성 이론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유연성
(5) 치밀성
3) 창의성이론 비교
(1) 스턴버그의 투자이론
(2) 칙센트 미하이의 사회적 체제이론
4) 창의적 사고의 특성
5) 창의력 훈련기법과 프로그램
3.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지능 이론
1) 지능의 정의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라고 하면 지능을 의미하며, 이는 교육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외에서도 많이 논의 되고 있다. 하지만 이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생각되어 지능의 정의는 다양하고 그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러한 많은 정의들을 다음과 같이 총괄적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 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정의방법. 둘째,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려는 방법. 셋째, 지능이란 추상적인 것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는 방법. 넷째, 위의 세 가지 정의를 모두 종합했다고 볼 수 있는 포괄적인 정의방법. 웩슬러는 지능에 대한 수많은 정의들을 종합해서 지능이란 개인의 목적에 맞게 활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 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능력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2) 지능의 구조
지능이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하여 지능의 성분 대부분이 유전적으로 규정되어 있다고 보는 유전론적 입장, 그 반대로 환경조건에 의해 거의 규정되어 있다고 보는 환경설과 그 중간의 입장을 취하는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하지만 아직 확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의 지능 관을 근거로 지능의 구조가 가설로 제시되고 있을 뿐이다.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스피너만은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검사간의 상관계수를 조사하여 일정한 계층적 질서를 발견하고 일반지능요인(general intelligence factor: g요인)의 존재와 각각의 검사 고유의 것으로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의 존재를 가정 하였다. 스피너만은 어린이들의 지능에 대한 교사의 평가, 또래의 평가, 빛, 무게, 소리 등의 감각변별 능력 등을 측정하고, 또 한편 학교에서의 고전, 언어, 음악과의 점수 자료를 수집하여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측정결과들 간에 일련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스피너만은 그가 발견한 서로 다른 감각과제들과 학과 과목들 간의 다양한 관계들은 그 요인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병기, 유경순(2000)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교육심리연구
정옥분(2003) 아동 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명희, 이경희(2007)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황정규(2010) 인간의 지능, 학지사
하워드 가드너(2006)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시그마프레스
홍순정(1999)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한순미(2005) 창의성, 학지사
이영신(2007)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전북대 대학원
이대식(2010)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김종미(2010) 교육심리학, 학지사
이동원(2009) 창의성 교육의 실천적 접근. 교육과학사
이은진(1998) 문제해결력 증진 교수법. 서울대학교사법대학 교육연구소, 교육학대 백과사전. 하우동설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정범모(2001) 창의력-그 심리․인물․사회.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심리]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인간과 심리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학자별 정의2. 창의성의 개념3. 지능의 개념4. 가드너 (Howard Gardner, 1983, 1993)의 다중지능이론 5. 스턴버그(Sternberg, 1966)의 삼두지능 이론(3원지능)6. 다중지능이론과 삼두지능이론의 비교7. 그 외 지능에 관한 이론 8. 칙센 미하이(Csikszentmihalyi) 창의성 이론9. 월러스(G. Wallas)의 창의성 이론10. 창의성에 대한 기존의 관점

  • [지능과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비교)Ⅲ. 결론Ⅳ. 참고문헌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지능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는데 일반적으로는 ‘문제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으로 일컬어진다. 창의성을 한마디로 정의하기 란 더욱 어려운 문제이며 창의성의 개념이 학문의 영역으로 들어오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직접적인 학문분야로서의 연구와 논의는 1950년 길포드가 미국 심리학회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지능은 어떤 특정한 말이나 행동, 어떤 사람의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성향을 가리키기는 개념이다. 지능 검사는 실제적 필요 때문에 고안되었고 학업성취의 지표로서 사람을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게 해주며, 임상장면에서 일반적인 면접에 의해 포착되지 않는 장애를 드러내기도 한다. 하지만 지능 검사의 효율성과 지능에 대한 개념적 이해는 어느 정도 별개의 문제이다. 지능

  • [지능이론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지능⑥ 개인이해 지능⑦ 대인관계 지능⑧ 자연탐구 지능2) 심리측정적 관점의 지능이론① 스피어만② 서스톤③ 길포드④ 카텔과 혼3) 정보처리적 관점의 지능이론(스텐버그)4) 지능이론의 핵심요점정리3. 창의성에 관한 이론정리1) 로웬펠드2) 토랜스3) 게쉬탈트4) 길포드5) 웨이스버그6) 바론7) Hennesey&Amabile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를 비교, 논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 (A+ 레포트)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A+ 레포트)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I. 서론 1II. 본론 11. 지능 이론 1(1) 다중지능 이론 배경 1(2) 거드너의 여덟 가지 지능 2가. 음악적 지능 2나. 신체-운동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2다.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라.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3마.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3바.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4사.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4아. 자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