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B형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 이론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의 구조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2) 써스톤의 기본 정신능력
(3)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4) 버논과 카텔의 위계적요인설
3) 지능이론 비교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4) 지능에 대한 쟁점
5) 지능검사 프로그램
2. 창의성 이론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유연성
(5) 치밀성
3) 창의성이론 비교
(1) 스턴버그의 투자이론
(2) 칙센트 미하이의 사회적 체제이론
4) 창의적 사고의 특성
5) 창의력 훈련기법과 프로그램
3.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지능 이론
1) 지능의 정의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라고 하면 지능을 의미하며, 이는 교육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외에서도 많이 논의 되고 있다. 하지만 이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생각되어 지능의 정의는 다양하고 그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러한 많은 정의들을 다음과 같이 총괄적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 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정의방법. 둘째,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려는 방법. 셋째, 지능이란 추상적인 것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는 방법. 넷째, 위의 세 가지 정의를 모두 종합했다고 볼 수 있는 포괄적인 정의방법. 웩슬러는 지능에 대한 수많은 정의들을 종합해서 지능이란 개인의 목적에 맞게 활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 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능력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2) 지능의 구조
지능이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하여 지능의 성분 대부분이 유전적으로 규정되어 있다고 보는 유전론적 입장, 그 반대로 환경조건에 의해 거의 규정되어 있다고 보는 환경설과 그 중간의 입장을 취하는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하지만 아직 확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의 지능 관을 근거로 지능의 구조가 가설로 제시되고 있을 뿐이다.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스피너만은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검사간의 상관계수를 조사하여 일정한 계층적 질서를 발견하고 일반지능요인(general intelligence factor: g요인)의 존재와 각각의 검사 고유의 것으로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의 존재를 가정 하였다. 스피너만은 어린이들의 지능에 대한 교사의 평가, 또래의 평가, 빛, 무게, 소리 등의 감각변별 능력 등을 측정하고, 또 한편 학교에서의 고전, 언어, 음악과의 점수 자료를 수집하여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측정결과들 간에 일련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스피너만은 그가 발견한 서로 다른 감각과제들과 학과 과목들 간의 다양한 관계들은 그 요인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병기, 유경순(2000)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교육심리연구
정옥분(2003) 아동 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명희, 이경희(2007)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황정규(2010) 인간의 지능, 학지사
하워드 가드너(2006)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시그마프레스
홍순정(1999)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한순미(2005) 창의성, 학지사
이영신(2007)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전북대 대학원
이대식(2010)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김종미(2010) 교육심리학, 학지사
이동원(2009) 창의성 교육의 실천적 접근. 교육과학사
이은진(1998) 문제해결력 증진 교수법. 서울대학교사법대학 교육연구소, 교육학대 백과사전. 하우동설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정범모(2001) 창의력-그 심리․인물․사회.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