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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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주항공 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제주항공 전략
6. 제주항공 성공요인
7. 제주항공 실패요인
8. 향후 개선방안
본문내용
2. 외환위기 이후 지속적으로 인상된 항공요금으로 국내선 이용객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함

But! 제주항공은 저가항공사로써 기존항공사보다 30% 싼 요금을 제공한다.
3. 제주항공은 저렴한 운임을 바탕으로 버스, 철도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항공사로
끌어들임으로써 국내선 자체의 시장을 증대시킨다.
제주항공은 낮은 운임과 상대적 편리성으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선사하는 운송수단이다.



구분 저가 항공사 기존 항공사
경영문화 - 빠른 의사 결정
- 원가 절감에 역량을 집중 조직 및 전통에 근거한 의사결정
자산 효율성 단일 기종 항공기 보유
항공기 가동률 극대화 다양한 기종의 항공기 보유
가격 정책 - 차별화된 가격정책(저비용구조) - 시장에서 수용 가능한 가격 정책 시행
노선 구조 - 주변부 공항 이용 - 주요도시, 주요공항 위주 운항
상품 특성 단일 Class 좌석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음 복수 Class 좌석제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


신진기업, 기존 항공보다 저렴 => 신선함, 젊음, 합리적
저가 항공이지만 세 번째 정기항공사로서 안전함 => 믿음



Market Insider 안전성과 합리성을 함께 갖춘 기업임을 어필, 국제화를 추구하는 제주도의 이미지를 이용 · 브랜드 개성을 각인시킴


브랜드 개성의 기능?
참고문헌
www.jejuair.net
www.aekyung.co.kr
www.skynews.co.kr 
www.nso.go.kr
www.airtransport.or.kr
www.iata.or.kr
항공객실 서비스 실무 - 윤선정, 두양사, 2008
저가항공사 시장분석 - 박선형, 하나산업정보, 2006
제주항공의 저가항공사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 박시사, 관광연구저널, 2006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 함대영, 가가원, 2006
저가항공사의 재무적 특성에 관한 연구 - 박성남, 2005
기존 저가항공사 경영분석을 중심으로 - 마경하, 2005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 유광의, 백산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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