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에 관한 경영학,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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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수준의 대한항공 기업분석의 최종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
1. 대한항공의 개요
2. 대한항공의 연혁 3. 업계의현황
4. 회사의현황
5. 항공산업의 특징
6. 인사원칙과 인재상
7. 인사제도 8. 교육제도
Ⅱ대한항공 기업분석 1. 대한항공 기업정보 / 소개 2. 대한항공 기업개요
Ⅲ대한항공 경영전략
1. 지속가능경영 / 지속가능 경영실천
2. 경제적 발전
3. 녹색 경영
4. 부분별

Ⅳ대한항공 영업현황
1. 영업의 경과 및 성과
2. 주식 및 자본금
3. 모회사, 자회사 및 기업 결합사항
4. 영업실적 및 재산 상태
5. 회사가 대처해야할 과제
6. 인재육성

Ⅴ대한항공 사회공헌 활동

Ⅵ평가 / 보상 / 복지
1. 평가제도
2. 보상체계
3. 복리후생

Ⅶ. SWOT 분석
Ⅷ. 해당기업의 성공요인
Ⅸ. 기업 성장의 위험요인 및 걸림돌
Ⅹ.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대한항공의 개요
1948년 민간자본으로 설립된 대한민국항공사의 운영이 어렵게 되자, 1962년 정부는 출자를 통하여 대한항공공사로 전환했다. 그러나 만성적 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 등으로 민간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969년 한진 상사에서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주)대한항공을 창설하였다. 당시 종업원 514명, 제트기 1대, 프로펠러기 7대, 1962년 개설된 국내 정기여객노선, 1964년 개설된 한일 간 정기여객노선이 대한항공의 전부였다. 그러나 1969년에 서울에서 오사카[大阪]를 거쳐 타이페이·홍콩·사이공 경유 방콕에 이르는 노선을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1971년 한국 최초의 미주(美洲)노선(화물기), 1972년 한국 최초의 미주노선(여객기), 1973년 최초의 구주노선(화물기), 1975년 최초의 구주노선(여객기)에 이어 1976년 최초로 중동노선을 개설함으로써 세계를 1일 권으로 단축시켰다. 이후 1990년을 전후하여 러시아·중국·베트남에 취항하고 1992년에는 시카고·상파울루까지 정기노선을 개설했다. 창립 당시 수송실적에서 아시아 최하 수준이던 대한항공은 1991년 화물수송량 세계 4위, 여객수송량 세계 15위를 기록, 세계적 항공사로 성장했다. 2005년 현재 항공기 119대를 보유하여 31개국 90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2005년 기준 연간 2,145만 명의 승객과 153만t 이상의 화물을 수송하고 있다. 이밖에 대한항공은 1977년 항공기 제작 사업면허를 취득, 1982년 사상 최초의 국산전투기 1호기(제공호)를 생산하였다.

3.업계의 현황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2007년도 항공여객 수요 성장률은 7.4%로 전의 5.9%에 비해 1.5% 포인트 상승하였으며 항공화물 수요 성장률은 4.3%로 전년의 4.6%에 비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 항공운송 업계의 2007년도 수익은 56억 달러로서 2000년 이후 첫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여행·관광의 생산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항공수요 기반이 계속 넓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08년 8월에 개최되는 베이징올림픽과 앞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비자면제제도, 한-미 FTA에 이어서 진행되고 있는 한-EU FTA, 한-중-일 3개국의 항공자유화 구상 및 단계적 실현 등으로 우리나라의 항공 수요는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회사의 현황
2007년은 유가 폭등, 내수경기 회복 지연, 국내외 공정경쟁 당국의 항공운임 담합여부에 대한 조사 등으로 인해 경영 여건이 매우 어려웠던 한 해였습니다. 그러한 외부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중국ㆍ동남아 등 성장시장 노선확충, 해외지역 판매 강화, High-Class 판매비중 확대, 환율과 금리 등에 대한 Risk 관리를 강화함으로써 매출액 88,120억 원, 영업이익 6,368 억 원의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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