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성격,목적,교육방송,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ICT활용교육,평가방법,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성격

Ⅲ.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목적

Ⅳ.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교육방송

Ⅴ.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유형 및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Ⅵ.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평가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찬반 토론법
3. 실험․실습법
4. 관찰법
5. 연구(조사) 보고서법
6. 포트폴리오(portfolio) 평가

Ⅶ.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지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에서 종전의 기술ㆍ산업교과와 가정교과가 통합된 기술‧가정과는 중학교 7~9학년 남녀 모든 학생이 이수해야 할 국민 공통 기본교과이다. 이러한 기술ㆍ가정과는 실천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학습활동을 통하여 기술적 교양을 기르고, 가정과 가족, 그리고 이들과 관련된 환경과 인간의 본질 및 상호 작용 등을 다루어 가정생활이 보다 좋은 환경에 놓이도록 하며, 궁극적으로는 개인과 가정생활의 질을 향상시킴은 물론 사회의 복지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기술ㆍ가정과의 교과 목표는 총괄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3개항의 구체적인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총괄 목표는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정보화, 세계화 등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라고 되어 있다.
기술‧가정과의 목표인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일상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정보화, 세계화 등 미래 사회에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실질적인 체험 활동과 실험ㆍ실습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학생들 스스로 계획, 실천,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학습된 내용이 일상생활에 꾸준히 적용되고 생활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탐구적이고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학생 활동 중심 수업, 현장 학습, 견학, 컴퓨터를 이용하는 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이 학습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 기술‧가정과의 목표 달성에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는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협동 학습 모형, 프로젝트 학습 모형, 문제 중심 학습 모형, 역
참고문헌
◈ 교육부,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1997
◈ 경인실과교육연구회, 실과교육. 서울 : 교육출판사, 1995
◈ 윤지현, 「생활양식」의 고찰을 통한 실과교육 목적의 재개념화, 한국실과교육학회,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13권(1), 2000
◈ 유태영 외, 교육방송론, 도서 출판 나남, 1998
◈ 정성봉 외, 중학교 기술․가정 3, (주) 교학사, 2004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럭키인쇄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TS교육,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용도서활용교육, 과학과(과학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과학과(과학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 교육과정의 특징Ⅲ.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STS(과학기술사회)교육1. STS 교육의 개념2. STS의 대상3. STS 교육의 종류4. STS 수업의 특징5. STS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원칙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과용도서활용교육1. 과학과 교과서의 활용 방법2. 실험 관찰의 활용 방법3. 과학과 지도서의 활용

  • [도덕과][도덕과교육][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가상체험학습,의사결정학습,미디어활용학습,영상활용학습
  • 과(교육, 수업) 미디어활용학습1. 미디어 활용 학습의 의의2. 미디어 활용 학습의 유의점Ⅶ. 도덕과(교육, 수업) 영상활용학습(MIE)1. 개념2. 사례3. 효과1) 도덕 수업의 질적 향상 2) 도덕 교육 효과의 극대화 3) 도덕 교과 멀티 자료의 다양화 4) 교단 선진화 장비의 효율적 활용 5) 도덕 교과의 전문성 확보6) “인물 학습”단원의 방향 제시 7) 평가 방법의 다양화 참고문헌Ⅰ.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1.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범위,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통일교육의 교수학습기법, 통일교육의 실천 방향 분석
  • 성격을 이해하는 인간(열린 민족주의를 이념적 토대로 한 통일한국의 미래 설계 필요)Ⅴ. 통일교육의 지도원칙1. 의무론과 목적론적 접근, 안보와 화해의 접근 등 조화론적 접근2.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중 지능 자극3.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친근한 소재를 중심으로 통일 교육4. 적시성(適時性)과 사실성에 근거한 자료5. 다양한 체험 학습6.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는 눈높이 통일 교육Ⅵ. 통일교육의 교수학습기법1. 강의식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교육 내용의 선정1) 1․2학년2) 3․4학년 3) 5․6학년5. 에너지 절약 교육 방법의 결정6. 에너지 절약 교육에 대한 평가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국제이해교육 사례1. 국제 이해 교육의 목적 2. 기본 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4. 지도 계획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진로교육 사례1. 재량 활동 시간을 이용한 진로교육의 방향2. 재량 활동 시간을 이용한 진로교육의 내용과 활동Ⅷ. 재량활동(교육과정)의 ICT활용교육 사례1. 목적2. 정보통신기술교육 편

  • 미래사회와 불평등
  • 과거에 꿈꾸던 기술의 발전이 현실이 되는 것과 별개로 불평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고, 미래에 대한 우려도 완전히 불식되지 않는다. 지금부터 현재 존재하고 있으며, 미래에 중요하게 다가올 네 가지 불평등, 정보 불평등, 교육 불평등, 의료 불평등, 인종 불평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미래사회에 이 네 가지 불평등이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등장할지를 예측해보고 그 대응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미래사회 불평등의 종류1. 정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