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SCM을 적용한 `도요타`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도요타 기업소개
1. 기업이념
2. 경영방침
3. 연혁

Ⅱ. 도요타 SCM
1. 도요타 SCM의 기본정신
2. 물류 SCM
3. 생산 SCM (TPS)

Ⅲ. 도요타 SCM의 성공사례 및 요인 분석
1. 성공사례
2. 요인 분석


Ⅳ. 도요타의 실패사례 및 요인 분석
1. 현황 및 개요
2. SCM관점에서 본 도요타 사태의 문제점

Ⅴ. 향후 도요타의 전략 및 운영방안

본문내용
도요타는 설립 35년만에 누적 생산 대수 1000만대를 돌파하는 저력을 보였고 1978년 11월에는 미국 내 수입차 중 승용차 및 트럭 판매대수 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보였다.
이러한 (주)도요타는 1937년 (도요타 사키치)에 의해 (주)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로부터 분리하여, 독립[(주)도요타자동차공업]으로 발족했다.
이후 대형설비투자, 적시의 공장건설과 차종의 확대 등으로 자동차 업계를 주도해 왔고, 1950년 판매 부문의 강화를 위해 [(주)도요타자동차판매]를 설립하였다.
회사이름의 도시가 존재할 정도로 도요타의 위력은 대단하다. 본사는 바로 이 아이치현 도요타시에 있다.
도요타는 일본 1위와 동시에 세계 1위의 자동차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력을 하고 있다.
또한 일본기업이 종신고용을 폐지하고 유연한 고용 체제를 도입했으나 도요타는 아직까지 장기고용 체제를 유지하고 경영위기 이후 50여 년간 단 한차례의 노사분규도 없었고 단 한 번의 적자도 기록하지 않고 있다.
도요타는 2차 대전 종전 이후 50년 당시에는 1950년 경영위기가 발생하여 제조부문과 판매부분을 구조조정을 실시 운영하였지만 한국전쟁이라는 위기를 맞이를 발판으로 삼아 전화위복이 되어 ‘한국전쟁’에 미군용 트럭의 대량 주문의 계기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서 1982년 1950년 때 나눠진 두 부문의 합병으로 현재는 (주)도요타자동차로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태생의 한계를 딛고 렉서스가 고급차시장에서 각광을 받으며 벤츠나 BMW에 버금가는 가치를 인정받게 된 도요타는 ‘값싼 일본차’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부호인 빌 게이츠가 즐겨타는 차’ ‘보편적인 세계화 시스템이 만들어낸 걸작’ 등으로 평가받으며 세계인이 사랑하는 자동차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 도요타자동차는 (주)도요타 자동차 공업으로 1937년 설립됨
*도요타 자동차는 2007년 11월 3일로 창립 70주년을 맞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용 잘했습니다 좋은자료제공 감사합니다
  • wkd4***
    (2015.06.03 03:40:16)
회원 추천자료
  •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연혁, 환경,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조직구조, 조직리더,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자동차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전자산업, 토요타(도요타, 도요다)의 글로벌21프로그램
  • 관리자들은 새벽6시에 출근해 현장 청소하기, 작업준비 해놓기, 현장근로자와 인사하기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경영진이 쇼를 벌인다고 생각하던 노동자들은 경영진의 솔선수범이 6개월 이상 계속되자 노사관계를 바라보는 근본적인 인식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배 위원은 LG전자의 노사관계가 변하게 된 것은 경영진들이 생산직 노동자들의 냉소적 태도를 참고 인내하며 그들을 껴안고 말문을 열게 한 게 주효했다고 분석했다.노동자들은 불신에서 비

  • 도요타 기업분석과 생산전략,SCM사례분석및 도요타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도요타 향후전략방안 제언
  • 핵심역량생산전략, SCM도입마케팅SWOT,STP,4P향후전략제언-목차-1. 도요타 TOYOTA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2. 도요타의 핵심역량3. 도요타의 생산전략4. 도요타 SCM 도입사례5. 도요타 SWOT분석6. 도요타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7. 도요타 마케팅믹스 4P전략8. 그 외 마케팅활동(1) 친환경 마케팅(2) 감성마케팅(3) 스포츠마케팅9. 향후전략 방안제언1. 도요타 TOYOTA 기업소개(1) 기업개요일본의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 [마케팅원론] 현대자동차 부품산업 지배와 발전전략 및 AS 부품유통 구조 PPT
  • 의 도전.동양적인 기업인 도요타를 배우고 도요타를 뛰어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는 현대자동차의 생산성 향상 사례를 연구해보고 이것이 부품의 조달과 하청 업체 간의 구조 특히 유통구조와 관련성을 연구해보고 자 선정하였습니다.생산성 향상의 다양한 사례생산성 향상의 다양한 사례SCMMROChun-Management(이탈고객관리)POPEIP현대자동차란 어떤 회사인가? 국내에 자동차산업이 태동한 후 비교적 산업 초창기에 이 분야에 뛰어들어, 한국

  • [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 SCM의 기대효과6.4 향후 추세 및 전망7장. 6시그마 7.1 6시그마의 정의7.2 6시그마의 대표적 방법과 추진절차7.3 6시그마 벨트8장. JIT와 린 생산8.1 적시생산시스템(JIT)의 정의8.2 적시생산시스템(JIT)의 구성요소8.3 전통적 생산시스템과 JIT의 비교8.4 칸반시스템8.5 린 생산(Lean Production) 및 린 경영(Lean Management)9장. 현대자동자의 JIT9.1 현대자동차의 생산 시스템9.2 현대자동차의 JIT 생산시스템의 적용효과9.3 현대자동차의 JIT 생산운영관리최근 경영환

  • [생산관리] SCM을 기반으로 한 TOYOTA(도요타)의 성공과 실패 및 시사점
  • 생산관리SCM을 기반으로 한 TOYOTA의 성공과 실패 및 시사점 -목차-Ⅰ. 서론1. 최근의 글로벌 경제상황2. 도요타 리콜 사건Ⅱ. 본론1. TPS, 도요타 식 SCM2. 성공요인2-1. 도요타의 첫 번째 성공요인 - 도요타의 SCM(1) 도요타 SCM의 특징①정보 공유②협업③인센티브(2) 도요타 SCM의 성과2-2 도요타의 두 번째 성공 요인 - TPS(1) JIT(적시 생산 시스템)(2) 낭비의 배제와 원가 절감(3) 창의제안의 활성화(4) 3정5S활동(5) 풀(PULL) 생산 시스템(6) U자형 생산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