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중간고사 최종정리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6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목차
1주차(아름다움에 관한 학문? 미학)
2주차(미학사상의 전개)
3주차(예술 개념의 변천)
4주차(예술 창작과 예술 관조)
5주차(예술작품의 존재방식)
6주차(자연풍경의 아름다움)
7주차(생활환경의 아름다움)
본문내용
고대의 미학사상 : 미학사상의 시원 : 18세기 중엽에 미학이라는 학문이 생겼지만, 인간의 사고의 출발점과 같은 시대에 생김
미에 대한 사고의 맹아 : 구석기 시대말기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
미학적 성찰의 역사 : 그리스 신화, 초기시대 시인들의 서사시와 서정시, 자연철학자들의 단편록, 헤브라이 구약성서

피타고라스학파 6세기 : 조화설(수의 조화로서 우주를 이해하려고 했음.)
조화의 이념은 그 세계관과 상통하면서 고대 그리스 전체를 통해 최고의 미적규범을 형성

소크라테스 : 미는 선과 같은 차원에서 취급
“유용한 것, 합목적적인 것은 선이며 또한 동시에 미이다.” 소크라테스가 말하기를 황금의 방패보다도 분유통이 더 아름답다.(실용성, 합목적적인 것을 강조), 다비드, 독배를 드는 소크라테스(1787년)

고대그리스 : 미는 결코 사물의 가상도 아니고 직관적 만족도 아니다.(객관적인 실제로 생각)
인간의 삶을 구속하고 높은 방향으로 유도하는 규범적 가치였다.

플라톤 : 이데아설(미학또한 이데아설 안에서 설명)
미의 이데아를 보기 위해 에로스라는 근본 충동에 의해 인도
1단계 : 감각적 개별적인 사물의 아름다움
2단계 : 내면적 정신적인 아름다움
3단계 : 영원한 아름다움(근원미, 최고미)로의 상승
4단계 : 최고의 쾌인 엑스타시스(ekstasis, 황홀경)를 체험, 신적 광기 - 미의 이데아의 세계로 통하는 마지막 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와 초등도덕교육
  • 본다. 이렇게 글의 초점이 피해자에게 맞춰짐으로써 아이들은 공중도덕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것을 왜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 더 실감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주의와 이기주의가 만연한 이 시대에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시간과 기회가 많이 주어지지 않는 아이들에게 간접적으로나마 그 피해를 경험하게 하는 것은 좋은 학습기회가 될 것이다.학생들이 공중도덕의 중요성과 공중도덕을 지켜야 함을 충분히 숙지하였다면, 이제 그

  • [A+]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중간고사&기말고사 족보 총 요약 및 정리
  • 공연예술과 일상생활A+중간&기말 족보와 요약@@@@@@@@@@@@@@@@@문제@@@@@@@@@@@@@@@콜린턴벌이 말하는 인간사회의 주된 관심사 2가지는?갈등conflict , 갈등극복 aggression@신앙적 의미가 포함된 원시적 형태의 극적행위는?제의식 ritual@제의식의 3단계 통과과정은?separation , transition , incorporation분리 변이 통합@social drama의 4단계 진행과정은?breach , crisis, redress, reintegration or recognition@제의식 과정에서는 일상적인 인식개념이 소멸하거나 모호해지는

  • [A+] 현대생활과 광고 중간고사 요약 및 정리 족보
  • 최종 소비자이자, 광고비의 원천이 되는 소비의 주체 즉, 광고주의 의뢰에 의해 광고회사, 제작회사 등을 통해 제작된 광고물은 신문, 방송 등 의 매체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 소비자는 광고된 상품을 구매하여, 광고주의 광고비용을 궁극적으로 부담하는 역할을 한 다.7주차 광고와 소비자 행동 1교시- 소비자 욕구의 구분, 소비자 행동 이해의 축, 정보처리 과정Ⅰ. 소비자 욕구의 구분1. 소비자 욕구의 구분1) 근본적 욕구 vs 구체적 욕

  • [국문학] 고교수능대비 최종 요약분yu
  • 중간에 조사가 들어갈 경우 보조 용언은 띄어 쓴다.27 최지원 선생, 충무공 이순신 장군, 남궁억/남궁 억☞ 성과 이름은 붙여 쓰고, 덧붙는 호칭어나 관직명은 띄어 쓴다. 단, 성과 이름을 분명히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경우 띄어 쓸 수 있다.(남궁 억)28 한국 대학교 사범 대학 / 한국대학교 사범대학,만성 골수성 백혈병/만성골수성백혈병☞ 성명 이외의 고유명사는 단어별로 띄어 쓰되 단위별로 띄어 쓸 수 있으며, 전문 용어는 전체를 붙여 쓸 수 있다

  • 생활속의마케팅(중간고사 1~7주차 분량)
  • 정리한 내용입니다.구분레드오션블루오션기본개념이미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는 기존의 시장들(예: 정수기 판매 시장)현재 알려져 있지 않거나 존재하지 않아서 경쟁에 의해 오염되지 않은 새로운 시장들(예: 정수기 렌털 시장)시장획득승리를 위한 경쟁 법칙이 이미 시장 참여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음(예: 저렴한 가격, 높은 성능 등)승리의 법칙을 스스로 창조해 나감으로써 경쟁없는 고수익과 고성장을 가능해짐(예: 빌려쓰는 편리함)경쟁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