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어규범론] 음운, 발음, 표기의 연계 교육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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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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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현황
2.1.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문제점
2.2.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2.3. 2007 개정 교과서의 변화
3. 수업 시연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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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2007 개정 교과서의 변화
지학사의 경우 4단원 ‘정확한 발음, 올바른 표기’라는 명칭 하에 음운과 표기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소단원 ‘(1) 국어의 음운 규칙’과 소단원 ‘(2) 외래어 표기법과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과서는 ‘읽기 전에’라는 부분을 도입부로 제시하여 ‘경기도 의왕시로 가자’ ‘먹는 과자도 모르니?’라는 문구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를 예시로 들고 잇는데 이러한 의사소통의 혼란은 발음의 오류, 그리고 표기의 오류에서 나타남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음운과 표기의 중요성을 알아차리도록 하고 있다. 내용으로 ‘국어의 음운 규칙’이라는 제목 하에 음운과 음절, 음운의 변동, 음운의 동화, 음운의 축약과 탈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음절 끝소리 규칙은 음운의 변동에서 설명하고 있다. 학습활동에서는 표준 발음법 규정을 바탕으로 ‘깨끗이’, ‘모래밭에서’ ‘넓구나’ ‘엿가락’ ‘맑다’ ‘꽃이’의 발음을 교육하고 있다.
하지만 단원에서도 음운과 표기를 구분하고 있으며, 음운에서는 발음에 대한 설명과 예시가 있을 뿐 표기와 관련시키는 부분이 미약하다. 특히 학습 목표에 ‘국어의 음운 규칙을 알 수 있다’ ‘외래어 표기법과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을 앍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제시되어 음운 규칙을 표기와 관련시키지 못한 한계를 보이며 표기측면은 외래어, 로마자 표기법에서만 접근한다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소단원 미리보기’에서도 ‘국어의 음운 체계를 익히고 국어의 음운 규칙을 학습해 보자. 음운 규칙과 표준 발음, 표기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도 생각해 보자’라고 하여 음윤 규칙, 발음, 표기와의 연계성을 다루는 측면이 단지 ‘생각해보는’ 정도로 그침으로써 이의 연계성에 대한 내용은 가르치는 교사나 배우는 학생에게 전가하고 있다.
천재 교육의 경우 역시 4단원 ‘발음과 표기의 탐구’라는 제목 하에 음운과 발음, 표기에 대한 설명이 들어가 있다. 여기서는 소단원이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지학사에 비해 음운, 발음, 표기에 대해 더 자세하게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단원 (1) 음운과 발음에서는 ‘음운의 발음 탐구하기’, ‘말소리가 나는 과정’, ‘표준 발음법’이 있으며 소단원 (2) 음운 변동과 규칙에서는 ‘음운 규칙 탐구하기’, ‘음우누 규칙 탐구 일지’ ‘표준발음법 문답’이라고 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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