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표현의 본질과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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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표현의 본질과 과정
1) 표현의 개념
2) 표현의 요인
3) 표현이론과 모형
4) 표현교육 연구의 출발
2. 말하기의 특성과 과정
1)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
2) 말하기에 있어서의 표현하기
3. 쓰기의 특성과 과정
1) 쓰기 기능의 성격
2) 작문의 과정
3) 쓰기 지도의 내용과 방법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본고에서는 국어 교육의 표현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표현의 본질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말하기의 특성과 과정, 쓰기의 특성과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표현의 본질과 과정에서는 표현의 개념과 표현의 요인, 표현 이론과 모형, 표현교육 연구의 출발에 대해서 살펴본다. 말하기의 특성과 과정에서는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 말하기에 있어서의 표현하기를 살펴보고, 쓰기의 특성과 과정에서는 쓰기 기능의 성격, 작문의 과정, 쓰기 지도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1. 표현의 본질과 과정

1). 표현의 개념
표현이라는 말의 의미는 과정과 결과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 가능하다. “철수는 표현을 참잘해” 에서는 과정의 의미로 사용된 것이고 “그 표현은 음미해 볼 가치가 있어”에서는 표현의 결과물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결과물로서의 표현을 연구한다는 것은 표현된 결과물의 구조를 분석하거나 의미를 파악하는 등의 활동을 말하는 것이므로 이해의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여기서의 표현이란 과정으로서의 표현을 의미한다.
또, 표현이란 표현하는 수단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뉜다. 표현의 수단으로는 몸짓이나 표정, 그림, 음악, 언어 등이 있다. 그런데 국어교육에서의 표현은 언어, 그 중에서도 한국어를 통한 표현을 의미한다. 언어는 실체화되는 매체에 따라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나뉘기 때문에 국어교육에서의 표현은 음성언어를 통한 말하기와 문자언어를 통한 쓰기, 두가지 양상을 지니게 된다. 물론 언어적인 표현에서도 비언어적인 요소가 개입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이들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구실을 할 뿐이다. 따라서 언어가 배제된 표현은 국어교육에서의 표현과는 거리가 멀다.
표현과 유사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표출’이라는 용어가 있다. 그러나 표출은 표현과는 차이가 있다. 흔히 표현은 표현의도․표현형식․표현실체의 세가지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다시 말해 표현하고자 하는 심리 내용을 관습화되어 있는 언어기호의 형식을 통해 음성이나 문자로 실체화한 것만이 진정한 표현에 해당된다. 반면 표출은 예컨대 돌부리에 걸려 넘어져 통증을 느끼고는 자기도 모르게 “아야!” 하고 소리를 내지르는 경우를 말한다. 이것은 표현형식과 표현실체의 조건은 갖추었지만 반사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표현의도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 따라서 표현이 될 수 없다. 잠꼬대도 이와 비슷한 경우이다. 마찬가지로 동물들이 자기의 심리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 지르는 소리는 표현의도와 표현실체는 있지만 표현형식 조건을 갖추지 못하였기 때문에 표현이 될 수 없으며 어떤 심리 내용을 어떻게 말할 것인지 다 생각해 두었지만 무슨 이유로든 음성이나 문자로 실체화하지 못하였다면 이것 역시 표현이 될 수 없다. 표현의도․표현형식․표현실체, 이 세 가지 요건을 모두 만족시킨 표현만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표현이란 표현의도를 표현형식을 통해서 음성이나 문자로 실체화한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주로 표현을 전달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으로서, 전달을 위한
참고문헌
국어표현.이해 교육 박갑수 외. 집문당.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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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학 이삼형 외. 소명출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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