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마케팅 신라면 블랙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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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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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프리미엄 마케팅 배경
1.2 프리미엄 마케팅 예시


2. 본론
2.1 마케팅 믹스와 STP 전략
2.2 제품 믹스 및 제품계열 관리
2.3 ‘신라면 블랙’의 S. W. O. T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2.3 블랙 신라면의 S. W. O. T 분석
어떤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SWOT분석이라 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② ST전략(강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③ WO전략(약점-기회 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서민적 제품을 뛰어넘는
프리미엄 제공
-대기업인 농심의 제품
-높은 열량
-높은 나트륨 비율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웰빙 트렌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 반응
-가격 대비 질에 대한 회의적 반응
-신제품 출시에 대한 단기적 효과
-타 기업의 프리미엄 라면 진출
표 블랙 신라면의 S.W.O.T분석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농심 www.nongshim.com

2. 한국경제메거진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

3. 위키 백과 http://ko.wikipedia.org

4. 네이버 블로그 / http://minis100.blog.me/130108672202 /
소비자의 선택‘신라면 블랙’시장 반응 뜨겁다 / 일요신문 글 이진우 기자

5. 안광호·하영원·박흥수 공저, 「마케팅원론(4판)」, 학현사, 2009.

6. 주홍 (2009). 브랜드 이미지 확장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7. 이동기, 최진아 (2006). 「농심의 성공과 글로벌화 전략. 국제경영리뷰」. 10권 2호, 137-164.

8. 이현정 (2005). 「성공과 실패 사례로 본 프리미엄 브랜드 관리 전략」. LG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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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학과 수업 자료 참고로 잘 썼습니다
  • p915***
    (2019.10.08 12:5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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