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전략] 항공사의 내,외부환경분석을 통한 사업부 전략 방안 연구-진에어(Jin Air) 항공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2) 연구목적
2. 이론 연구
3. 연구 설계 및 현황
1) 회사 개요
2) 자료 수집 및 인터뷰 대상, 시간
3) 사업부 전략 현황
(1) 진에어 설립 목적 및 경영 전략
(2) 마케팅 전략
(3) 차별화 전략
(4) 시장점유율 및 이윤
4) 문제점
4. 내부, 외부환경을 통한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 (대형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는 기회)
4) 위협(Threat)
5. 향후 전략 제안 및 결론
1) SWOT분석에 따른 전략 대안
2) 해외 사례를 통한 벤치마킹(benchmarking)
3) 그 밖의 전략
4) 시사점 도출 및 결론
6.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 사업부 전략 현황
(1) 진에어 설립 목적 및 경영 전략
진에어는 누구나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항공사, 합리적인 소비자가 선택하는 실용적 항공사가 목적이다. 또한 Global Standard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하며, 효율적인 저원가 구조 확립을 우선으로 하는 항공사이다.
진에어는 현재 중단거리 위주의 전략이며, 현재 제주-서울 노선이 가장 수익이 높다. 또한 좌석 배정 시스템으로 타 항공사와 차별화를 두어서 기존의 질서를 파괴하고, 신선한 제품 창조를 취지로 하였으며, 비용절감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기 위하여 착륙 후 기내 정리도 용역업체에 맡기지 않고 승무원들이 직접 하는 등 여러 세부 사항에서도 비용을 줄이고 있다. 초기에 항공사 사업의 특성상 투자비용이 많이 들지만, 진에어의 경우 대한항공의 자회사로서 기존의 기재를 대부분 흡수하여 비용 절감에 큰 기여를 하였다. 비행기 한대를 띄우기 위해서는, 대한항공의 경우 최소한 10부서 이상이 관여하는 시스템이다. 판매, 운송, 콜센터, 정비, 운항, 대리점과의 관계, 온라인 마케팅 등 15~20개 이상의 부서가 관리해야 하는데, 진에어는 굉장히 많이 축소 시켜서 3개~5개 정도의 부서로 줄여진다. 대한항공은 분업화가 잘 되어있지만, 진에어 직원들은 대한항공 직원들의 업무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여기서 직원들이 힘들어하는 점이 있긴 있지만, 아직까지는 조직이 크다고 할 순 없기 때문에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의 일을 같이 할 수 있는 구조가 형성되어있다.
(2) 마케팅 전략
진에어는 주요 상품을 ‘실속형 저가상품’으로써 저가 상품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들(온라인 세대들)을 타겟으로 잡았다. 비록 지금까지 온라인 티켓 판매의 비중은 15~20%에
- 참고문헌
-
6. 참고 문헌
[1] 월간[midas] 2004 - 06 - 글로벌 - The Headline - “아시아 항공시장 저가 항공사 돌풍”
[2] LG주간경제 2000 - 12 - “가격경쟁 언제, 어떻게 하나 - 사례Ⅴ”
[3] 광고정보센터 사보 LG애드 - 185호 / 2003년 9~10월호 - “global report / 영국 - easy group의 저가 마케팅 전략 ”
[4] Low-cost airlines face new competition - each other; USA TODAY columns&blogs - 09/08 - David Grossman
[5] 유필화 외 2명(2009). 『현대 마케팅론』. 서울 : 박영사.
[6] http://sjysjysj.blog.me/140117494511
[7] The Edge Daily, Cover Story : Big take-off for AirAsia(2007년 8월 6일), Business Times, AirAsia Among world's most innovative firms(2008년 4월 3일), Business Times, AirAsia expands network its way(2007년 5월 17일)
자료평가
- 마케팅전략이 상세하고 좋았어요
- qkrdnjs***
(2014.10.31 20:33:33)
회원 추천자료
- 진에어 마케팅전략 분석및 앞으로의 전략제안(SWOT,STP,4P중심으로)
- [전략경영, 경영전략]대한항공 진에어(JIN AIR)의 브랜드 아이덴티(brand Identity) 확립 전략, 마케팅, SWOT, 저가항공사
-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 west airline), 진에어(JIN AIR) 1. 경영전략 비교
-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 west airline), 진에어(JIN AIR) 1. 경영전략 비교
- [진에어의 녹색경영][녹색경영][경영전략][진에어 경영전략][저가항공사 진에어 경영전략][경영 전략 분석][요소별 Needs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