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도구주의 교육현실에 대한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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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도구주의 교육현실을 성찰하기에 앞서
1. 주제 선택 동기와 배경
2. 연구 문제의 제기
3. 연구의 중요성
4. 연구의 한계

Ⅱ. 도구주의 교육현실에 대한 성찰
1. 이론,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2. 연구 결과
(1) 도구주의의 개념과 역사적 변천, 실태
(2) 도구주의 교육관 시정을 위한 각 정부의 교육정책
(3) 도구주의 교육관 개선을 위한 대안 제시
3.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및 해석

Ⅲ. 연구를 돌이켜보며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연구 결과
(1) 도구주의의 개념과 역사적 변천, 실태
① 도구주의의 개념과 도구주의 교육현실
‘도구주의’는 어떠한 개념이 우리 환경에 대한 적응 수단으로 작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구주의 교육’은 교육이,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뿐 그 본래 가치는 훼손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한편 교육의 참뜻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② 시대별로 본 교육의 도구주의적 성격 김신일, 위의 책. pp.134~160.

시대
개화기 이전
개화기(19세기 말)
일제강점기
해방/한국전쟁 이후
교육목적
집권세력 강화, 지배계급의 이익 독점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인간다운 삶을 위한 교육×)
일본인들에 의한 식민지 교육
ex) 우민화, 일본인화
체제 경쟁(반공)과 군사적 안보, 독재정권의 유지 및 강화를 위한 수단
표 시대별로 본 교육의 도구주의적 성격
‘개화기 이전(조선시대)’에는 집권 세력을 강화하고 지배계급의 지배권과 이익을 독점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개화기(19세기 말)’에는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열강의 지배로 인한 희생물이 되지 않도록 국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인간다운 삶을 위한, 계몽적 교육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1. 국내 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0.
이 범, 『이범의 교육 특강』, 다산북스, 2009.
2. 국외 문헌
마틴 메이어, 『교육 전쟁―마틴 메이어, 한국 교육을 말하다』, 조재현 옮김, 글로세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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