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수업][음악과교육]음악수업(음악과교육)성격,단계,지향점, 음악수업(음악과교육)학습동기화,문제점, 음악수업(음악과교육)내실화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단계

Ⅳ.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지향점

Ⅴ.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학습동기화

Ⅵ.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문제점
1. 교사
2. 학생

Ⅶ.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내실화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7세기부터 19세기는 인류 역사에서 가장 급격한 변화의 시기로 손꼽히는 기간이었다. 과학과 천문지리학이 발달함으로써 항해와 탐험이 이어지고, 상업의 발달과 산업혁명의 결과로 자본주의 시대가 열렸으며, 봉건시대가 물러나고 만인이 평등하다는 사상이 널리 퍼지면서 프랑스대혁명을 비롯한 시민혁명이 일어났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문화에도 영향을 미쳐 문학, 음악, 미술 등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음악의 경우 종교 음악의 시대가 끝나고 인간을 위한 음악의 시대가 열렸고, 여기에 악기의 발명, 화성법의 발달 등 여러 가지 요인이 결합되고,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 등 천재 음악가들까지 줄줄이 탄생함으로써 그 어느 시대보다 완성도 높은 음악이 출현하게 되었다.
어떤 이들은 이 시대를 일컬어 인간이 표현할 수 있는 미의 최대치를 실현한 시대라고도 한다.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수단이 이 시대에 완성되었기 때문이라는 거다. 이전 시대의 예술 작품이 형식적인 아름다움만 추구하거나 정신적인 부분만 강조함으로써 어딘가 부족하게 느껴졌던데 비해 이 시대의 작품들은 형식미와 내용의 균형을 이룸으로써 좀더 조화로운 아름다움에 도달할 수 있었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이 시대의 음악은 시대와 민족을 뛰어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므로 클래식 음악이란 오랜 세월을 거치며 권위 있는 예술 작품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인식 외 공저(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 고야스 미치코, 최시원 역(1994), 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레온하드, C.하우스, R, 안미자 역(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ed,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우리교육(1999),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 호퍼, C. R, 안미자 역(1997), 음악교육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홍운표(1994), 창의적 표현활동 중심의 음악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교육과정의 의의,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의 비교 및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의의Ⅲ.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1.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2. 과학∙기술과 학문의 발달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도록

  • [선택중심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기본방침,편성,운영,절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일반선택과목,문제점,내실화방안,제언
  • 음악, 미술)1) 체육과 건강2) 음악과 생활3) 미술과 생활4. 제 Ⅳ교과군(외국어)1) 독일어Ⅰ2) 프랑스어Ⅰ3) 스페인어Ⅰ4) 중국어Ⅰ5) 일본어Ⅰ6) 러시아어Ⅰ7) 아랍어Ⅰ5. 제 Ⅴ교과군(한문, 교련, 교양)1) 한문2) 교련3) 철학4) 논리학5) 심리학6) 종교7) 생태와 환경8) 진로와 선택Ⅶ.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Ⅷ. 향후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대단히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 교육평가 예체능 과목의 내신반영 폐지에 관한 논의와 바람직한 방향
  • 학습은 따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 관련하에 상호 작용한다. 그러므로 교육은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존중하여 다양하면서도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테면 과학과 더불어 예술을, 애국심과 더불어 국제적이고 평화적인 감성을, 지식기능과 더불어 인격을 존중하여 전체로서의 인간을 육성하여야 하는 것이다.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분명히 학교에서는 예술에 관련된 교육도 더불어 수행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문제점은 빈곤에 빠진 사람들이 차상위계층 이상으로 상승하여 빈곤을 벗어날 가능성이 불과 6%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과거에는 부모세대의 생활은 어렵더라도, 자식세대는 근면하게 생활하면 빈곤을 벗어날 수 있다고 본 “희망이 있는” 빈곤의 시대였다면, 지금은 세대를 이어 빈곤이 전수되는 “희망이 없는” 빈곤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빈곤을 벗어날 수 있는 최상의 길은 학교 교육을 열심히 받아 적절한 소득이 보장되는

  • 국어과(국어교육),과학과(과학교육)지역화학습, 사회과(사회교육),역사과(역사교육)지역화학습, 지리과(지리교육)지역화학습, 음악과 지역화학습
  • 국어과(국어교육)의 지역화학습,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역화학습, 사회과(사회교육)의 지역화학습, 역사과(역사교육)의 지역화학습, 지리과(지리교육)의 지역화학습, 음악과(음악교육)의 지역화학습 분석Ⅰ. 국어과(국어교육)의 지역화학습1. 국어 교육으로 아이들을 떳떳하고 참되게 키우자는 것이다2. 국어 교육 목표를 삶의 뿌리 쪽으로 돌리자는 것이다3. 국어 교육 내용에다 지역의 언어 문화를 들여앉히자는 것이다4. 국어 교육 방법에다 지역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