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교육),과학과(과학교육)지역화학습, 사회과(사회교육),역사과(역사교육)지역화학습, 지리과(지리교육)지역화학습, 음악과 지역화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국어교육)의 지역화학습
1. 국어 교육으로 아이들을 떳떳하고 참되게 키우자는 것이다
2. 국어 교육 목표를 삶의 뿌리 쪽으로 돌리자는 것이다
3. 국어 교육 내용에다 지역의 언어 문화를 들여앉히자는 것이다
4. 국어 교육 방법에다 지역의 언어 문화 체험을 끌어들이자는 것이다

Ⅱ.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역화학습

Ⅲ. 사회과(사회교육)의 지역화학습

Ⅳ. 역사과(역사교육)의 지역화학습

Ⅴ. 지리과(지리교육)의 지역화학습

Ⅵ. 음악과(음악교육)의 지역화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국어교육)의 지역화학습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이 국어 교육의 지역화에 대하여 이렇다할 길잡이를 하지 않으니 어찌 해야 좋은가? 가장 편한 길은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이 길잡이를 해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지만, 세상이 너무도 빨리 바뀌며 내달리기 때문에 그렇게 마냥 기다릴 수가 없다. 국어 교육 지역화를 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이 앞장서 길을 여는 수밖에 없는데, 사실은 그런 일이 이미 첫걸음을 떼어놓았다. 그러니 이제는 국어 교육 지역화를 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나서서 힘을 모아야 마땅하고, 그러려면 ‘국어 교육 지역화란 무엇인가’ 하는 낮은 물음부터 거듭 물어야 올바른 길을 찾을 것이다.
1. 국어 교육으로 아이들을 떳떳하고 참되게 키우자는 것이다
우선, 국어 교육 지역화란 학생들이 태어나서 자라온 고장(지역)의 말살이에서 국어 교육을 출발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제까지 우리네 국어 교육은 전국 어디서나 첫걸음부터 서울말인 표준말로 출발하게 한다. 두려움과 설렘을 안고 받아든 국어 교과서에 들어서면 단박에 아이들은 낯선 표준말에 맞닥뜨린다. 어제까지 거리끼지 않고 서슴없이 주고받으며 신명나게 살아온 제 고장의 말은 내버리고, 소리도 낱말도 문법도 낯설기만 한 서울말인 표준말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국어 교육의 첫걸음이다. 그로부터 학교 교육을 모두 마치는 그 날까지 태어나 자란 고장의 말과 삶으로 다시는 되돌아 가볼 수가 없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1998),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김정자(2005), 국어수업의 계획과 운영에 대한 조사, 국어교육학연구24, 국어교육학회
- 남상준(1999), 지리 교육의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 손준종(2001), 교육사회학, 서울 : 문음사
- 양호환(1997),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 이홍수(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 국어과 부진아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수학과 이러닝, 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 에듀넷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교육자료) 분석Ⅰ.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 지도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1)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필요한 영역을 쉽게 찾아가 활용할 수 있다2) Web상으로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가 있는 곳이라면 학습자 스스로가 자기주도

  • 제5차 교육과정
  • 《제 5차 교육과정》 1. 시대적 배경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제 5차 교육과정의 개정을 위한 전반적인 계획은 1985년 3월에 세웠다.문교부는 제 5차 교육과정을 정하기 위한 필요성으로1) 교육 철학, 학문 내용, 교육 방법의 변화2) 경제적 발전과 사회의 변화 3) 현행 교육 과정 고시 이후 7년 경과 4) 국제 경쟁력 강화의 필요5)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내세워 제 5차 교육 과정 개정 업무 추진 계획을 세워 1985년 6월 17일자로 한국교육개발원에 통보하고,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사회’에서는 온전히 우리 역사를 배우고, 중학교에서는 ‘사회’ 속에 들어가 있던 세계사를 떼 내어 국사와 함께 ‘역사’과목으로 독립시키며, 고등학교 1학년에서는 한국사, 세계사를 통합해 ‘역사’라는 과목으로 예전보다 한 시간 더 배울 수 있게 했다. 여기에 선택과목으로 한국문화사, 세계역사의 이해와 함께 ‘동아시아사’를 신설했다.그런데 “2009년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중 ․ 고교 역사과목을 모두 사회과 안에 포함시키고, 3개의 역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 중학교(중등) 수업일수, 중학교(중등)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 자율장학, 중학교(중등)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중학교(중등) 교육 발전과제
  • 국어(영어)9) 한문2. 사이버학교의 도입가능성1) 학교연합형2) 학교지원형3) 독립형Ⅹ.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발전 과제Ⅺ.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중학교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중 7학년~9학년 기간으로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3개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은 아래와 같은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교육 영역은 10개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