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 협동학습,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 인터넷활용 개별학습, 인터넷활용 국악교육, 인터넷활용 프로젝트중심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인터넷활용 협동학습
Ⅱ.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
Ⅲ. 인터넷활용 개별학습
1. 인터넷 활용한 개별학습의 의미
2. 인터넷 활용 개별학습 전략
Ⅳ. 인터넷활용 국악교육
Ⅴ. 인터넷활용 프로젝트중심학습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인터넷활용 협동학습
잘 설계되고 준비된 협동학습은 많은 장점을 갖는데 이런 장점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협동학습에도 바로 연결된다. 변영계와 김영환은 협동학습이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면서 집단보상에 초점을 두는 동기론적 관점과 팀의 응집성을 중심으로 협동기술에 초점을 두는 사회응집성의 관점으로 대별된다고 정리하였는데 이는 인터넷을 통한 Twidale과 Harasim의 연구에서도 실증되고 있다.
Twidale과 그의 동료들은 인터넷을 활용한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보고하고 있다: 학생들은 정보를 검색하면서 협동을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학생들이 전통적 방식에 비해 더 즐거워하고, 동기를 더 많이 받았다. 또한 실제적 과제를 하면서 얻는 교육적 이점이 많았으며 비용 면에서도 크게 절감되었다.
Harasim은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장점으로 역동적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고 한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은 시간제한이 없으며 일반 수업의 경우와 같이 소수에 의해 토론내용이 지배되지 않기에 모두에게 열려있다는 점이 적극적이고 공평한 참여를 보장하고 이 속에서 학생들은 강한 우정이 있는 또 하나의 공동체를 갖게 된다.
- 참고문헌
-
◎ 김영환·손미(1997), 컴퓨터를 활용한 적응적 개별학습 성취도 검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한 표준화 지침 개발 및 효과연구, 교육정보방송연구
◎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2001), 국악교육의 체계화 연구 - 가창편, 서울 : 국립국악원
◎ 백영균(1997),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연구(1·2), 제 2기 교육공학 학술 연찬회 발표자료, 한양대학교
◎ 서현지(1998), 인터넷 학습 자료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정훈(1999),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재경(2001),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 설계에 관한 고찰, 교육정보방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