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 협동학습,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 인터넷활용 개별학습, 인터넷활용 국악교육, 인터넷활용 프로젝트중심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터넷활용 협동학습

Ⅱ.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

Ⅲ. 인터넷활용 개별학습
1. 인터넷 활용한 개별학습의 의미
2. 인터넷 활용 개별학습 전략

Ⅳ. 인터넷활용 국악교육

Ⅴ. 인터넷활용 프로젝트중심학습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터넷활용 협동학습

잘 설계되고 준비된 협동학습은 많은 장점을 갖는데 이런 장점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협동학습에도 바로 연결된다. 변영계와 김영환은 협동학습이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면서 집단보상에 초점을 두는 동기론적 관점과 팀의 응집성을 중심으로 협동기술에 초점을 두는 사회응집성의 관점으로 대별된다고 정리하였는데 이는 인터넷을 통한 Twidale과 Harasim의 연구에서도 실증되고 있다.
Twidale과 그의 동료들은 인터넷을 활용한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보고하고 있다: 학생들은 정보를 검색하면서 협동을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학생들이 전통적 방식에 비해 더 즐거워하고, 동기를 더 많이 받았다. 또한 실제적 과제를 하면서 얻는 교육적 이점이 많았으며 비용 면에서도 크게 절감되었다.
Harasim은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장점으로 역동적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고 한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은 시간제한이 없으며 일반 수업의 경우와 같이 소수에 의해 토론내용이 지배되지 않기에 모두에게 열려있다는 점이 적극적이고 공평한 참여를 보장하고 이 속에서 학생들은 강한 우정이 있는 또 하나의 공동체를 갖게 된다.
참고문헌
◎ 김영환·손미(1997), 컴퓨터를 활용한 적응적 개별학습 성취도 검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한 표준화 지침 개발 및 효과연구, 교육정보방송연구
◎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2001), 국악교육의 체계화 연구 - 가창편, 서울 : 국립국악원
◎ 백영균(1997),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연구(1·2), 제 2기 교육공학 학술 연찬회 발표자료, 한양대학교
◎ 서현지(1998), 인터넷 학습 자료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정훈(1999),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재경(2001),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 설계에 관한 고찰, 교육정보방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Tyler와 Walker 교육과정 비교와 대안학교
  • 교육철학을 통해 잠정적 교육목표의 바람직성과 우선순위를 정함※ 학습심리학을 통해 학습 가능성과 교수 가능성을 따져서 보다 명세적인 교육목표 수립2. 학습경험의 선정1) 학습경험은 학습자와 외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학습은 학습자가 행한 행위를 통해서 이뤄짐2) 학습경험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제공했는냐의 문제라기보다 학생들이 무엇을 경험했는가의 문제3) 교육과정 개발자나, 교사의 입장이 아니라 학습자를 중심으로 교육경험을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1)우리 나라의 교육(2)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

  • 프로젝트중심학습(PBL,프로젝트기반수업)설계,과정, 프로젝트중심학습 실제,사례,발전과제,전망
  •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과정Ⅷ.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실제1. 1단계 - 준비활동1) 프로젝트 학습 소개하기2) ICT 활용 한꿈이 프로젝트 안내하기3) 2단계 - 관심을 가져요를 위한 소주제 선정 및 계획하기2. 2단계 - 관심을 가져요1) 설문지 및 질문지 작성하여 조사하기2) 조사 결과 정리하기3) 소주제 활동 결과를 통한 쓰레기 문제 인식하기3. 3단계 - 해결해 보아요1) 사전 준비 활동 - 문제 설정 및 온

  • 교육 방법의 유형3
  • 교육방법의 유형1교육방법의 성격2교육방법의 유형1)강의법(Lecture method)2)문답(질문)법(question and answer method)3)토의법(discussion method)4)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method)5)발전(탐구)학습법(discovery learning method)6)프로그램 교수법(programmed instruction)7)협동학습법(cooperative learning method)8)열린교육(open education)9)컴퓨터 보조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CAL)10)인터넷 활용학습법1.교육방법의 성격교육방법에는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문제해결법, 프로그램 교

  • 실기교육 방법론
  • 학습스타일에 초점을 둔 교육으로 서로 다른 능력과 배경을 가진 집단에 적용 가능하다. (Bruner의 발견학습 ,Massialas과 cox의 사회과 탐구학습, Taba의 귀납적 학습방법, Though의 자기 계획 학습)학습자 집단 크기에 따라대집단 교육방법, 개별교육방법, 소집단 교육방법 으로 나눌 수 있다.교육방법의 유형강의법 문제해결법협동 학습법문답(질문) 법발견(탐구) 학습법토의법프로그램 교수법열린교육컴퓨터보조수업인터넷 활용학습법지식이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