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들어가는 말
Ⅱ.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
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교육의 개념과 역사
2)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1)우리 나라의 교육
(2)다른 나라의 교육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
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
2) 바람직한 교사상
Ⅲ.맺는 말
- 본문내용
-
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벗어나고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나온 것으로 복수성, 다양성, 유연성 등과 같은 사상을 구원하려 하는 이념이다. 하지만 “어떤 것도 포스트모더니즘이 아닌 것은 없다”라는 말처럼 마치 구멍 뚫린 치즈와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올바른 현실 인식을 불가능하고 끝내 주체를 상실해가게 만들고 있다. 이번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이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지,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의 교육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주체성을 가지지 못한 채 허우적거리는 객체로 전락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인식을 가지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세우며 포스트모더니즘의 폐해에 대해서 비판할 줄 아는, 나아가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Ⅱ.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역사적 계기
포스트모더니즘은 문예학 분야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던 개념이었다. 그러다가 건축 분야로 확산되고 곧 이어 미술사의 새로운 조류를 지칭하는 말로 쓰이게 된다. 1975년 젠크스는 문학용어에서의 포스트모던을 건축 분야에 적용하였다. 독일의 경우 1984년 스털링이 건축한 슈투트가르트 국립미술관의 신관을 포스트모던 건축의 시초로 거론한다. 이때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다른 영역들, 예를 들어 사회학이나 문학비평, 역사학 심지어는 신학에까지 확산되면서 마침내 근대와의 관계를 전면적으로 반성하는 철학적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이어진다. 이미 1980년대 중반 포스트모더니즘은 예술 분야를 넘어 문화 전반으로 이어지고 그 속도는 말 그대로 섬광처럼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에도 1900년대가 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열풍이 전 사회에 범람하게 된다. 그 이후 몇 년 동안은 마치 모든 사상은 포스트모더니즘뿐인듯한 열광으로 넘쳐나게 되고, 곧 천덕꾸러기 신세가 된 것은 익히 알려진 바와 같다.
포스트모더니즘이 근대 문화에 대한 반발로 부각되는 직접적인 계기는 프랑스에서 있었던 1968년의 문화 혁명이다. 근대의 정신이 계몽주의 혁명으로 구현되었다면, 근대 이후의 사조, 탈근대의 사유체계가 드러난 상징적 사건으로 우리는 ‘68혁명’을 이야기할 수 있다. 이 혁명은 1968년 5월, 드골 정부의 교육 정책에 반대하여 일어난 학생운동이었다. 그 사건의 구체적 진행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사건이 유럽 사회에 미친 영향이다. 이른바 ‘68혁명’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독일, 미국과 일본 등의 전세계적인 혁명운동으로 연결되면서 문화사적 변동을 초래하였다. 그것이 반전, 반핵 운동에서 냉전체제에 대한 반발, 미국의 자
- 참고문헌
-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왜 아직도 포스트모더니즘인가? -살림출판사 신승환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육 행정과 학교 경영 1998. -원미사 윤종건
포스트 모던 문화 읽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정호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들이 있는 정원 - 보르헤스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 사회-프레드릭 제임슨
교육 과정 및 교육 평가-교육 과학사 김재춘
현대교육철학-서울: 학지사 신득렬(2003)
자료평가
- 포스트모더니즘 관련 자료들를 일관성없이 잡화점식으로 끌어모아놓고 번호만 매겼음.
거기에다 미완성 레포트임(중간중간에 이작 자료를 올리지 못했다는 주서가 있음) - twod***
(2006.12.17 20:51: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