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창작공예]유아 창작공예의 의미, 유아 창작공예의 목적, 유아 창작공예의 신체조건, 유아 창작공예의 지도원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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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창작공예의 의미

Ⅲ. 유아 창작공예의 목적

Ⅳ. 유아 창작공예의 신체조건
1. 눈과 발의 발달
1) 직립 보행
2) 손의 기능 발달
3) 환경의 적응능력
2. 눈과 뇌의 발달
1) 관찰력의 양성
2) 식욕충족의 욕구
3) 뇌 기능의 활성화

Ⅴ. 유아 창작공예의 지도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예는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用과 美의 특성 중에서 어느 쪽에 더 치중했느냐에 따라 산업공예와 미술공예로 나눌 수 있다. 산업공예는 공예의 용도 중 생활용품으로서의 쓰임새를 중요시하는 산업대상이 되는 공예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공예이고, 미술공예는 미적인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감상용이 될 수 있고, 예술의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일품공예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이러한 분류는 일본에서 시작한 것으로 미술공예와 산업공예 이외에 민예로 나눌 수 있다.
민예개념을 주창한 柳宗悅에 따르면 공예는 그 성격에 따라 귀족적 공예, 개인적 공예, 민중적 공예, 자본적 공예로 나눌 수 있다. 그는 귀족적 공예는 부귀한 사람들을 위해서 특별히 제작된 것으로 고급품이며 미술품으로 칭하였다. 이 귀족적 공예품은 정교하고 기술적으로 훌륭하며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하고 실용적인 용도에서 이탈되어 미술품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공예미술품’이라고 하였다.
개인적 공예품은 만든 사람의 이름이 밝혀지는 공예품으로 제작자의 개성이 들어가 특색이 있는 작품이며, 독창성의 유무가 그 작품의 상하를 결정하는 공예품을 말한다.
자본적 공예품은 현대의 시장에서 보게 되는 대부분의 작품이 이 범주에 들어가며 만드는 사람은 민중이지만 자본주의의 산물로 상품이다. 이 공예품은 과학의 발달에 따르는 기계와 결합하였고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염가의 물건이다.
민중적 공예품은 柳宗悅이 ‘민예’로 칭하는데 “보여지기 위해서, 장식하기 위해서” 제작된 것이 아니고 “개성을 위하여, 이득을 위하여” 만들어 진 것도 아닌 소용에 의해 서민을 위해 서민이 만든 무명의 공예품이다. 이렇게 그가 나눈 공예의 종류는 공예제작자가 有名인지 無名인지와, 공예품의 소유대상이 귀족과 부유층인지 서민인지에 따라 나누고 있는데 귀족적 공예와 개인적 공예에는 미술공예의 성격이 들어 있으며 자본적 공예는 산업공예의 개념이 들어가 있고 민중적 공예는 민예로서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
김애자(2001) : 창작공예중심의 유아조형활동, 양서원
마가렛릴리·돈나테일러(1999) : 유아 창의성향상을 위한 활동, 양서원
윤정방(2002) : 유아미술·창작공예, 효성기획
임숙자(1998) : 창의적인 미술 교육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 : 단국대 교대원
차주희 저(2004) : 현대 유아미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大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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