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미술교육의 이론과 미술과 교육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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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외국 미술교육의 이론과
미술과 교육과정
*
1) 쉴러의 미적 교육론
쉴러(Friedrich Schiller,
1759~1805)
: ‘인간은 미에 의해
완성되어야만 한다.’고 하는
미적교육에 의한 인간 완성을
역설하여,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최초로 환기시킨 인물
1) 쉴러의 미적 교육론
미(美) : 감성과 이성을 조화시키는 매개수단,
예술가 :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담당
이들 상반된 양충동은 양자의 상호작용 가운데 통일적 표현을 꾀하는‘유희충동’에 의해 조화됨 / 유희충동 : 인간을 물질적·도덕적으로 자유롭게 해 주는 것, 인간적인 충동, 인간의 근원적인 예술충동
인간 내면에 있는 두 가지 근원적 충동
대상
감성적 충동
생명(변화)
이성적 충동 = 형식 충동
형태(불변성)
1) 쉴러의 미적 교육론
쉴러의‘미적 서간’: 쉴러는 인격의 형성에 있어서 예술의 결정적인 역할을 증명하려고 시도했고, 또한 예술가에 의한 미적 교육을 통한 인간 해방과 미적 왕국의 건설, 그 위에 그것을 통한 사회개혁까지를 희망하였음
쉴러의 예술론의 핵심
: 미의 개념을 단지 물질적 생명이나 형식적 형태로서만이
아닌, 감성과 이성을 통일하는 원리로서 또는 이상적 인간 성의 완성의 원리로 인식
2) 치젝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프란츠 치젝
(Franz Cizek, 1865~1946)
: 청소년 미술의 개척자,
아동의 창조성을 중심으로 하는
창조주의 미술교육의 선각자
/ 세계 여러 나라의 미술교육을
종래의 교사중심 미술의 교육에서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중심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
2) 치젝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무엇보다도 먼저 창조적인 조형을 육성해야 한다. 기술적인 훈련은 조형에 필요한 보조적 수단으로서, 그 후 자연스레 따라오는 부수적인 것이어야 한다.
수업의 구성(단계적 순서)
: 소질·능력·경향을 탐색 재료와 기술을 통해 창작의욕 촉발 리듬에 의한 연습 제작에 의한 연습 테마, 재료, 기술의 자유선택에 의한 자립적인 창조
(방임이 아니라는 것, 아동 개개인의 적성을 파악해서 창작의욕을 자극하고, 저마다의 표현소질을 개발하고자 하는 일련의 기본적인 프로세스가 지도 속에 잠재되어 있음)
2) 치젝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치젝의 미술교육을 뒷받침해 주는 원리
합자연의 원리
자연과 같이 아동도
그 본성에 따라
자연적 발달을 함
자기 활동 방법의 원리
아동 스스로의 자기발견
자기해결력 촉진
자유방법의 원리
아동이 본성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함
그의 미술교육에 대한 부정적 견해
교사 역할의 소극화
표현활동의 강조, 지나친 과정중심의 수업형태
그의 미술교육 관점이 다소 관념적·이상적임
필수학습요소마저 가르치지 않고 방임으로 흐르게 되는 경향을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2) 치젝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치젝의 학문적인 업적
아동의 세계를 인정하고, 아동미술의 교육적 가치를 재발견하여 아동화를 가치있는 미술로서 자리 매김함으로써, 미술교육의 무게중심을 교사나 성인에서 아동으로 옮겨놓음
아동 미술지도에서 외부로부터의 강제에 의한 교사나 어른의 압력과 간섭을 배제하고, 좋은 환경조성을 통해 아동 자신의 자연스런 유기적 발달의 촉진을 시도함
아동 스스로가 표현재료의 자유로운 선택을 통하여 다양하고 개성 있는 자아표현을 할 수 있도록 아동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그들의 활동을 보장해 주고자 노력함
3) 슈타이너의‘교육예술’과 발도르프 학교의 미술교육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
: 20세기 독일의 철학자, 교육사상가 / 예술교육에 기초한 전인교육을 통해 혁신적인 학교교육을 실천한 인물
3) 슈타이너의‘교육예술’과 발도르프 학교의 미술교육
예술교육을 통한 아동의 내면의 교육을 시도 : 인간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인식능력을 단련시킴으로써 가시적이고 감각적인 물질세계뿐만 아니라 영혼의 세계까지 배울 수 있다고 봄 / 인간형성을 위한 수업
교육예술(Erziehungskunst) : 당시 물질주의에 치우친 학교교육에 반대 /‘교육은 학문이 아닌 예술이며, 교사는 학문을 전달하는 노동자가 아닌 예술가이다.’(수업전체를 예술적인 요소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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