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행동교정] 시각장애유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시각장애의 정의
2. 시각장애의 원인
3. 시각장애 유아의 발달의 특성
(1)시각장애 유아의 인지 기능
1) 시각장애아의 지능
2) 시각장애아의 언어
(2)시각장애아의 보행능력
1) 보행의 정의와 중요성
2) 보행의 종류
(3)시각장애의 사회·심리적 영향
1) 시각장애의 사회적 영향
2) 시각장애의 심리적 영향
4. 시각장애 유아의 지도
(1)교육의 원리
(2)시각장애 유아의 지도
1) 기본적인 생활 습관의 지도
2) 점자 교육
3) 보행 지도
4) 감각훈련 지도
5) 정서발달 지도
6) 신체발달 지도
5. 시각장애 유아의 찰흙놀이
(1)찰흙의 성질
(2)조소활동의 목표
(3)시각장애 유아의 찰흙놀이
(4)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찰흙 프로그램
◎ 해외 맹학교 사례 ◎
1. 펜실베이나 맹학교 사례
2. Frances Blend School의 사례
- 본문내용
-
1.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란 눈의 기능이 저하되어 사물을 잘 볼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시력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아를 시각장애 유아라고 한다. 장애의 기준은 시력 또는 시야의 이상유무 또는 그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 시력의 저하는 안경으로 보완되므로 장애유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안경,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후 교정시력으로 측정을 한다. 일반적으로 시각장애인은 교정시력이 0.02이하인 사람을 말하는데, 전혀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빛의 구별도 되지 않을 경우는 전맹 또는 완전실명이라고 하고 이러한 아동은 촉각이나 청각으로 학습 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시각의 장애가 심한 아동을 뜻한다. 또한 밝고 어둠은 구별할 수 있으며, 약간 볼 수는 있으나 1미터 앞의 손가락을 구별할 수 없는 경우를 준맹 이라고 하며 시력이 저하되어 기본적인 일상생활은 불편한 대로 할 수 있는데 책의 보통 크기의 글씨를 읽을 수 없는 경우를 약시(저 시력)라 한다.
시각장애는 시력 및 시야검사, 색각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지만 교사나 부모의 관찰이 예방과 치료의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2. 시각 장애의 원인
시각장애는 선천적 원인으로 오기도 하고 후천적 원인으로 오기도 한다. 또한 확실히 구별할 수 없는 불분명한 경우도 있으며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1)출생 전 영향- 유전성, 기타 선천성
2) 감염성 질병- 풍진, 매독(임신부가 임신 초기에 풍진 또는 매독에 감염되는 경우 정신지체를 포함한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의 복합적인 장애를 지닌 아동이 태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3) 손상, 중독(과잉산소)- 안구에 이물질 침입, 화학물품에 의한 손상, 사고, 산업재해 등의 손상과 인큐베이터에서 지나친 산소 공급을 받았을 때 시각 장애를 가져온다.
- 참고문헌
-
-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찰흙 조형지도/ 김영심
- 시각장애아의 지도/ 김동연
- 시각장애학생 통합 교육
- 시각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 시각장애 아동의 정의 및 특성
자료평가
- 찰흙놀이는 필요가 없긴한데 나머지 부분 요약이 잘 되어 있어요
- 111429***
(2020.05.17 20:21:19)
회원 추천자료
- [2020 특수교육학개론 4공통][자폐성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아동교육]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고찰과 통합교육에 관한 논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