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등학교 유형,목적,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운영,특성화프로그램, 실업계고등학교 직업교육정책,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실업계고등학교의 유형

Ⅲ. 실업계고등학교의 목적

Ⅳ. 실업계고등학교의 교육과정운영
1. 농업 계열
2. 공업 계열
3. 상업 계열
4. 수산․해운 계열
5. 가사․실업 계열

Ⅴ. 실업계고등학교의 특성화프로그램
1. 공고 「2·1체제」
2. 연계교육
3. 특성화 고교
4. 특수목적 고교
5. 통합형 고교

Ⅵ. 실업계고등학교의 직업교육정책
1. 실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정책의 변천
2. 실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정책의 문제점
3. 실업교육의 정책 부재
4.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정책적 배려 미흡
5. 실업교육 관련 정책간의 연계성 부족
6. 실업교육에 대한 연구 부진
7. 관련 정책 집행 부서간의 유기적 협력 체제 미비
8. 실업교육 재정지원의 감소

Ⅶ. 실업계고등학교의 문제점
1. 학교 외적인 면
1) 제도적인 면
2) 사회적인 면
2. 학교 내적인 면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3) 학부모 측면

Ⅷ. 실업계고등학교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가 전문대나 대학으로의 진학이 늘어나는 현상은 지식정보사회의 도래라는 시대적 추세에서 보면 당연한 추세이기는 하나, 우리나라의 실업교육을 진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실업계 고교에서 지식정보사회에서 필요한 인력양성을 열심히 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장기적인 의미에서의 직업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인도하며, 대학에 진학하는 사람에 비교하여 손해가 없도록 직업을 가진 이후에도 전 생애에 걸쳐 학습을 하고 훈련을 받아 정기적인 대학을 가지 않더라도 대학교 학위나 그에 유사한 자격증을 얻고 풍요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체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에 산업체에서 일을 하면서 대학과정을 마칠 수 있는 현재의 야간학부 시스템이나 학점은행제, 그리고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체제를 충분히 발전시켜서 실업계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일생동안에 걸친 피해가 가지 않도록 정책적인 제도개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실업교육을 위한 전문대학 현황을 보면 국‧공립과 사립을 합쳐 161개에 이르며 학생수도 86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중 학교수로는 90%, 학생수로는 96%가 사립 전문대학에 다니고 있다. 이들은 2년간의 전문직업인이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전문직업인으로 진출하거나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을 하거나 하는 진출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학진학인구의 감소와 4년제 대학 진학의 선호경향으로 전문대학의 입학생 미달현상이 점차
참고문헌
ⅰ. 강무섭 외(2000),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ⅱ. 교육부(2000), 실업계 고등학교 육성 대책 보도자료, 서울 : 교육부
ⅲ. 장석민(1996), 실업계 고등 학교 교육 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 교육 개발원
ⅳ. 충청남도교육과학연구원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연구위원회(2000), 편성·운영 지침 및 장학자료 개발
ⅴ.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8),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 방안 기본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산 해운계(수해양계)고등학교 현장실습, 수산 해운계(수해양계)고등학교 제6차,제7차교육과정 비교, 수산 해운계(수해양계)고등학교 활성화방안
  • 특성화 고등학교3) 학과 개편 및 코스제 도입2. 운영의 내실1) 전공교과 교사의 균형적 배치2) 공동 수․해양 실습장 설치 운영3) 교육과정 운영의 재량권 부여3. 정책 개발 및 제도 개선1) 농어촌 봉사단(가칭) 조직 운영2) 각종 국가 자격증 활용의 활성화3) 공채 기회 부여4) 전공 연수 제도의 개선5) 산학 연계 강화 방안4. 진로(직업)지도를 우선한 교육과정 운영5. 행정적인 지원6. 수․해양에 대한 대국민 의식의 제고참고문헌Ⅰ. 개요실업계

  •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의,유형,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목적,기능,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정책, 실업계고등학교 문제점,개선방안
  •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의의Ⅲ.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유형Ⅳ.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목적과 기능1. 취업과 진학2. 실업계 고교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직업능력Ⅴ.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 관련 정책1.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실업계 고등학교 정책2. 실업계 고등학교 육성 대책Ⅵ.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문제점Ⅶ.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개선 방안1. 실업계 고등학교 운영체제의 개편2. 운영

  • 마이스터고 정책
  • 정책의 최종 목표C. 마이스터고의 혜택 및 성공 사례 1. 마이스터고 정책의 혜택1) 분야별 산학협력 활성화를 통한 취업여건 개선2) 산업체 조기 정착을 위한 병역 이행 방안.3) 해외 직업학교 연수 및 유학, 취업 촉진4) 행*제정적 지원 2. 혜택 관련 기사3. 성공 사례4. 해외 마이스터고 성공 사례D. 문제점 및 해결 방안1.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사회적 인식2. 마이스터 정책은 산업 자동화 시대에 과연 맞는 정책인가?3. 교육의 질 문제4. 병역 문

  • 청년취업난 문제와 정부정책 연구
  • 방안 1) 정책 운영적 측면에서의 신뢰성, 타당성 제고본론- 고졸 채용 확대 정책 고졸 채용 확대 정책능력, 학벌 위주의 채용 문화를 만들기 위해 학력 조건을 철폐하고 고교 졸업자 의채용 확대를 장려하기 위해 만든 정책문제점 1) 업무의 비효율성과 그에 따른 차별2) 기업 내 시스템의 부재3) 비정규직 양산4) 대졸자에 대한 역차별- 해결 방안 1)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을 기업과 연계2) 기업의 채용 기준 세분화3) 기업 내의 시스템 개선4)

  • [교육경영]청년실업과 대책
  • 교육을 통해 습득하기를 요구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 교육체계는 이러한 변화에 전혀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고등학교와 대학의 정원과 학과과정 그리고 교원 충원 체제가 산업별, 직종별 인력 수요전망으로부터 동떨어져 있다. 기업이 정원과 교육과정을 주관하는 교육부의 정책결정 과정에서 원천적으로 배제되어 왔으며 기업과 대학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전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③ 대학졸업자의 노동시장 공급규모의 급격한 증가1981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