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과 원리 및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

Ⅱ. 청소년활동지도의 원리

Ⅲ. 청소년활동지도 방법

1. 청소년활동지도 방법의 개념
2. 청소년활동지도 방법의 유형
1) 청소년활동 참가대사의 규모에 따른 분류
2) 청소년활동의 목적과 내용에 따른 분류
3) 청소년활동 주체에 따른 분류
4) 청소년활동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3. 청소년활동 지도방법 선정 시 고려사항
1) 청소년활동과제 선정의 고려
2) 지도대상자의 특성 고려
3) 전체 집단의 특성 고려
4) 활동환경
4. 청소년활동지도 과정
1) 사전단계
2) 초기단계
3) 심화단계
4) 종결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

청소년활동지도의 구체적인 개념의 접근을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지도가 내
포하고 있는 의미 파악이 필요하다. 청소년활동지도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지도'의 의미를 포괄하고 있는 합성어로서 이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성장 ․ 발달과 개발을 목표로 하는 목적
적 활동으로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성장 ․발달과 청소년개발의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청소년발달은 청소년기의 시간적 흐름에 따라 나
타나는 생물학적 ․ 인지적 ․ 사회정서적 변화라고 정의할 때, 청소년 발달의 개
넘은 성장, 성숙, 학습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김진호 외, 2008 재인용).
여기서 성장이란 청소년 개개인의 신장, 체중, 골격 등과 같은 신체적이고
생리적인 변화와 같은 양적 증가와 관련된다. 성장은 크기의 증가로 인한 양
적 변화를 의미하며, 몸무게가 늘어나고 키가 크는 것 등이 여기에 속한다.
반면 성숙이란 뇌기능의 분화나 사훈기의 이차성징 출현과 같이 개체가 환경
의 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해서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이현림 ․김영
숙, 2006).
이렇듯 청소년 발달을 정의할 때 성장, 성숙의 개념과 함께 반드시 논의되
어야 할 부분은 경험이다. 청소년이 실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모든 심리적 ․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바로 경험이라 할 수 있다. 발달에서 경험은 매
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성장 ․성숙은 경험 없이는 일어나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청소년지도방법론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자아성장과 전인성 함양을 위해 준비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지도방법론은 청소년들의 활동(청소년활동) 지도를 위해서 필요한 방법으로서의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이론화시킨 청소년지도방법의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지도방법

  • [수학과교육][수학교육]수학과교육(수학교육)문제해결,수준별,수개념형성,물레방아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원리발견,놀이중심,오름길학습
  • 개념형성학습Ⅳ. 수학과교육(수학교육) 물레방아학습1. 물레방아 학습의 특성2. 적용 학년, 교과 및 적용 학습요소3. 학습 순서 및 방법4. 학습의 흐름도5. 지도상의 유의점Ⅴ.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원리발견학습1. 원리발견 학습이란2. 원리발견 학습의 특징3. 수학과에서의 원리발견 학습4. 원리발견학습의 적용 유형1) 원리2) 법칙3) 성질4) 연산 방식5) 공식5. 원리발견 교수․학습활동에서 고려할 사항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놀이중심학

  •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형,구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의사항,사례, 사회과,가정과,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개념과 기본 원리2)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교사의 역할2. 적용 방법1)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교사의 발문2)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학습 형태3. 자료의 교육적 효과4. 일반화 방안Ⅶ. 가정과 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순결과 미혼모 문제1) 청소년기의 순결의 필요성2) 순결에서 오는 긍정적인 결과3) 혼전 성교의 문제점4) 성관계 후 대처 방안5) 미혼모 문제2. 성폭력 예방1) 성폭력이란2) 성폭력의 유형3) 성폭력이

  • 컴퓨터보조학습(CAI), 전문가학습, 프로젝트학습, 협동학습, 토의학습, 개념학습, 또래지도학습, 문제해결학습 분석
  • 개념2. 토의 학습의 교육적 가치3. 토의 학습의 특징4. 토의 집단의 구성1) 토의 집단의 크기2) 토의 집단의 구성 방법5. 토의 학습의 유형1) 개방성에 따른 토의 학습 형태2) 토의 운영 방식에 따른 토의 학습 형태6. 토의 학습의 과정1) 주제결정2) 안내3) 토의전개4) 정리7. 토의 학습과 교사의 역할Ⅵ. 개념학습1. 개념 학습이란2. 적용상의 문제점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Ⅶ. 또래지도학습Ⅷ. 문제해결학습1. 내용면에서의 교수-학습 원리2. 방

  •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학교안전사고와 안전교육 현황 연구
  • 및 그 대책 방법 등을 학교교육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습득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즉, 안전 교육에 있어서는 학생의 안전을 위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에 필요한 안전 지식을 습득시키는 안전 학습과 안전에 관한 원리, 원칙을 구체적인 행동 면에 적응시켜 평상시에 올바른 판단 아래 안전한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태도나 능력을 함양하는 안전 지도를 적절히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2-3. 외국의 안전교육미국, 일본, 독일, 영국 등과 같은 선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