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자아성장과 전인성 함양을 위해 준비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지도방법론은 청소년들의 활동(청소년활동) 지도를 위해서 필요한 방법으로서의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이론화시킨 청소년지도방법의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성격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문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첫째, 청소년들의 활동, 즉 청소년활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는 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둘째, 이러한 청소년활동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 활동의 내용은 무엇인가를 이해하여야 한다. 셋째, 이러한 이해에 기초하여 청소년지도의 성격과 과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먼저, 청소년활동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도록 하자. 지금까지 우리나라 청소년활동 분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것은 한국청소년기본계획과 청소년기본법 최초 제정 당시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던 청소년활동에 대한 관점과 그에 따른 청소년활동 범주에 관한 논의이다. 여기서 청소년활동(youth activity)은 청소년들 스스로 학교, 가정, 그리고 사회의 실생활권에서 요구되는 여러 가지 활동 그 자체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체험중심 활동을 의미한다(한준상, 1992; Youth Sector Training Council, 1990). 이와 같은 청소년활동 개념에 대한 이해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①활동 그 자체를 위해서라는 규정과 ②청소년들에 의한 자발적 참여라는 두 가지 조건이다. 그리고 이러한 청소년활동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는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 여부에 따라 청소년 활동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생계를 위해서 참여하는 청소년활동은 설사 그 활동에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하더라도, 청소년활동 그 자체에 심취하기 위해 참여하지 않고 일을 위해 참여한다는 점에서, 청소년활동으로 규정하기에 부적절하다고 본다. 동시에 학교에서 교과과정의 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체육같은 교과수업 활동은 그것이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에 이 역시 청소활동으로 파악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청소년지도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범주의 청소년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론의 체계라고 할 것이다.
첫째, 설사 학교교육과정에 위치하기는 하지만 청소년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참여가능한 특별활동이 있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①학생회 활동, ②클럽 활동, ③학예행사, ④동아리 활동 등을 꼽을 수 있다.
둘째, 각종 청소년단체나 종교단체 등에서 주관하는 갖가지 다양한 집단활동이 이에 포함될 수 있다.
셋째, 임의적으로 이뤄지는 청소년시설, 사회복지시설, 평생교육기관 등의 청소년활동이나 기타 개별적으로 여가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청소년활동 등이 있다(김정명 외, 1991).
이상과 같이 청소년지도방법론은 청소년활동의 범주와 내용을 분류하는 일정한 관점에 기초하여 청소년활동 지도를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자들이 청소년들의 활동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조력해주어야 하는지를 체계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지도의 관점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지도방법론은 청소년활동의 범주와 내용을 어떠한 기준으로 파악하고 어떠한 입장에서 지도하고자 하는가에 따라 그 구성이나 전개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변화를 ①보충적 사회교육 개념으로서의 청소년지도, ②자기 통제력 및 사회성 증진에 강조를 두는 청소년지도, ③사회적 예민성 증진에 강조를 두는 청소년지도, ④지역사회 참여경험 확에 강조를 두는 청소년지도, ⑤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의 관점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한다(문용린, 1992; 이광호, 2003).
1) 청소년지도 개념의 변화
①보충적 사회교육 개념으로서의 청소년지도
사회에는 학교로부터의 정규적인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불우한 청소년들이 있게 마련이다. 이들에게는 가정적, 사회적 제약이 그들의 건전한 청소년기적 삶을 가로막고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주목해서 이들을 회원으로 가입시키고, 회원으로서 자기역할을 하게 함으로써 그들을 건실하게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단체에 가입시킨다는 것은 곧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강조하여 기르려는 의도의 반영이다. 소속감과 충성심을 매개로 하여, 청소년들의 자아 발달, 사회성 발달, 그리고 시민적 자질을 기르려는 청소년지도 유형이다. 이런 유형은 주로 영국에서 2차대전 이전에 활용되던 청소년지도방법이다. 불우 청소년을 정상 청소년 주류(mainstream) 집단에 가담시키려는 것이 그 직접적 의도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대근(1981). 바람직한 청소년활동지도자상. 청소년연구 제4집(서울: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김정명 외(1991). 청소년활동 동기부여 방안 연구(서울: 한국청소년연구원).
김진화 외(2004). 청소년지도방법론(서울: 교육과학사).
문용린(1992).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중요성. 청소년지도론(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이광호(2003). 청소년정책의 이해. 조영승 외. 청소년정책론(서울: 교육과학사).
최운실(1992).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와 기본방향. 청소년지도론(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최윤진(1992).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과제. 청소년지도론(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한준상(1992). 청소년지도론의 학문적 성격과 과제. 청소년지도론(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Ministry of Youth Affairs(2002). Youth Development Strategy: Action for Child and Youth Development. http://www.youthaffairs.govt.nz (2002년 1월 16일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정사회복지] 교정사회복지의 개념과 기능 및 유형, 교정사회복지사의 역할, 교정사회복지프로그램
  • 개념은 별게 이해했을 때 보호관찰뿐만 아니라 귀휴(furlough)제도, 외부 통근(work release)제도, 외부 학업(study release)제도, 중간처우의 집(halfway house)에서의 처우 등과 법무보호(after-care)제도까지 모두 포함된다.2) 보호관찰제도보호관찰법상의 보호관찰이란 범죄인이나 비행청소년을 교도소나 소년원 등의 구금시설에 구금하여 자유를 제한하는 대신 사회 안에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우하도록 허용하면서 준수사항을 부과하고 필요한 지도나 원호를

  • [사회복지론] 집단사회사업연구
  • 개념과 특성 3 1) 집단사회사업의 목적 및 정의 2) 집단사회사업과 개별사회사업의 비교3. 집단사회사업의 역사 5 1) 청소년 단체 운동 2) 인보사업운동 3) 집단사회사업의 기초형성4) 집단치료의 발전5) 집단사회사업의 확립6) 방법론의 통합7) 집단사회사업의 발전4. 집단사회사업의 이론적 접근 및 실천모델 6 1) 사회적 목표모델2) 치료모델3) 상호작용모델5. 집단지도의 실천과정 7 1) 집단의 발달단계2) 집단성원3) 집단사회복지사4) 프로그램

  • [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지도방법의 개념청소년지도방법론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자아성장과 전인성 함양을 위해 준비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지도방법론은 청소년들의 활동(청소년활동) 지도를 위해서 필요한 방법으로서의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이론화시킨 청소년지도방법의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성격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제1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1. 청소년지도의 개념 이해1) 청소년 지도의 개념 합의, ■ Pittman이 지적한 청소년지도의 4가지 영역1.이미 저질러진 청소년 문제행동이나 비행을 선도하고 교도하는 활동2.심리적 부적응이나 행동으로 표출된 위험행동이나 잠재적 비행행동을 치료하고 상담하는 활동3.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비행행동을 예방하고 보호하는 활동4.청소년의 인지적, 사회적, 정의적,

  • [사회] 실존치료이론
  • 관점을 지나치게 부과하는 것과는 반대로 내담자의 행동의 의미와 직접적 경험 그리고 세게관을 이해하도록 해주었다.보스(1963)도 같은 길을 걸었다. 그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에 깊이 영향을 받았었으나 후에 하이데거에게서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치료자로서의 그의 주요관심사는 하이데거의 철학적 개념을 치료에 적용하는 것이었으며 그의 책 에서 보여 준 것처럼 프로이드의 방법과 하이데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