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형,구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의사항,사례, 사회과,가정과,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사회과교육(수업)토의학습,가치수용학습, 사회과교육(수업)연표학습,현장체험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협동학습,ICT활용학습,역사지도학습,탐구학습
-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성격,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강조점,교수학습방법,개선방향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개념과 배경,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중요성과 학습자료,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 실제와 운영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 성과와 전망 분석
- 목차
-
Ⅰ.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유형
1. 자료의 형태별 유형
1) 신체 학습자료
2) 평면 학습자료
3) 입체 학습자료
4) 멀티 학습자료
2. 자료의 내용별 유형
1) 교과 학습지 자료
2) 창의성 학습자료
3) 놀이 학습자료
4) 프로그램 학습자료
5) 환경구성 학습자료
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필요성
Ⅲ.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구성
1. 교수-학습 내용의 분석
2. 자료의 기획
3. 전달 내용의 정선
4. 아이디어의 설정과 표현 방법의 연구
5. 화면의 구성
6. 화면 전체의 조화
7. 언어와 도표의 정선과 단순화
8. 문자와 도표의 크기와 모양
9. 색채의 활용
Ⅳ.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유의사항
1. 전반적인 학습 자료 제작의 유의점
2. 학습지 제작의 방법
Ⅴ.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사례
1. 자료 제작의 설계
1) 적용 대상
2) 적용 교과 및 단원
3) 공동 제작의 필요성 및 업무 분담
4) 자료 제작 과정
2. 사용 환경
1) 활용 환경 : 컴퓨터
2) 설치 방법
3. 기대 효과
4. 일반화 방안
Ⅵ. 사회과 자기주도적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1. 개요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기본 원리
2)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교사의 역할
2. 적용 방법
1)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교사의 발문
2)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학습 형태
3. 자료의 교육적 효과
4. 일반화 방안
Ⅶ. 가정과 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1. 순결과 미혼모 문제
1) 청소년기의 순결의 필요성
2) 순결에서 오는 긍정적인 결과
3) 혼전 성교의 문제점
4) 성관계 후 대처 방안
5) 미혼모 문제
2. 성폭력 예방
1) 성폭력이란
2) 성폭력의 유형
3) 성폭력이 일어나는 원인
4)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5) 성폭력 피해
6) 성폭력 예방법
7) 성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
3. 성적 문제 행동의 원인과 치료
1) 성적 문제 행동이란
2) 성적 문제 행동(성도착증)의 유형
3) 성적 문제 행동의 원인
4) 성적 문제 행동의 예방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Ⅷ. 교과별 보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1. 국어과
1) 국어과 기초학력 보충학습 자료의 성격
2) 국어과 기초학력 보충학습 자료의 특징
2. 수학과
1) 수학과 기초학력 보충학습 자료의 성격
2) 수학과 기초학력 보충학습 자료의 특징
3. 영어과
1) 영어과 기본학력 보충학습 학습자료 성격
2) 영어과 기본학력 보충학습 학습자료 특징
4. 사회과
1) 사회과 기본학력 보충학습 학습자료 성격
2) 사회과 기본학력 보충학습 학습자료 특징
5. 과학과
1) 과학과 기본학력 보충학습 학습자료 성격
2) 과학과 기본학력 보충학습 학습자료 특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유형
1. 자료의 형태별 유형
1) 신체 학습자료
율동 자료, 교수언어 자료, 신체표현 자료등
2) 평면 학습자료
파일 자료, 사진 자료, 학습지 자료, 코팅 자료 등
3) 입체 학습자료
구체물 자료, 실물자료, 종이접기 자료, 재배 자료
4) 멀티 학습자료
오디오 자료, 비디오 자료, CAI 자료, 동영상자료, 컴퓨터 화면 제시자료(Power Point), 복합자료 등
2. 자료의 내용별 유형
1) 교과 학습지 자료
단위 학습시간의 학습과정을 위한 개별 학습지
(도입, 전개, 평가, 반복, 보충, 심화, 발전 유형의 학습지)
2) 창의성 학습자료
창의력 신장을 위한 학습자료
(언어자료, 셈 자료, 도형자료, 색칠자료, 조합자료)
3) 놀이 학습자료
선택적 코너 활동을 위한 자료
(주사위, 장기, 바둑, 체스, 퍼즐, 성냥개비, 구슬, 도미노 등)
4) 프로그램 학습자료
학습활동의 안내를 위한 학습 자료
(오늘의 학습 순서, 학습 선택의 범위, 학습의 흐름 도표 등)
5) 환경구성 학습자료
환경구성을 위한 학습자료
(사진 및 파일자료, 소개 및 자랑 자료, 조사 및 탐구 자료 등)
- 참고문헌
-
경상북도 교원연수원(1998) :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기본 전략
김재봉(2000) : 심화·보충 학습의 내용 구성,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박성익(1998) :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교육과학사
양순옥·정금희(1999) : 제대로 알면, 자녀의 성교육 문제없어요,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이화진(2001) :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교육마당21 2월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