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과 자긍심의 의미와 형성과정, 자긍심 향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Ⅰ. 자아개념이란?

1. 자아상
2. 실제적 자아
3. 타인에게 비추어지는 자아
4. 이상적 자아

Ⅱ. 자긍심

1. 자긍심의 형성과정
2. 자긍심과 업무성과

Ⅲ. 자긍심 향상 방안

1. 특기를 키운다
2. 자신의 현재 모습을 받아들인다
3. 건강한 자긍심을 가진 사람을 주위에서 살핀다
4. 존경하는 사람들의 전기를 읽거나 유명한 사라들의 일생을 그린 비디오를 본다
5. 자신이 가진 장점들을 나열해 본다
6. 해야 할 일을 미루는 것을 멈춘다
7.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스승을 찾는다
8. 자신과 타인에 대한 피상적인 분석을 피한다
9. 긍정적인 독백을 한다
10. 다른 사람들을 격려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자아개념이란?

자아개념(self-concept)이란 스스로를 어떻게 인식하는가를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자아정체감(self-identify), 자아존중감(self-esteem) 등 여러
비슷한 개념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행동들은 자아개념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동시
에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이나 일들은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고, 다시 자
아개념은 우리가 하는 행동에 영향을 준다. 우리가 하는 일들이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느끼게 할 때에는 자아개념도 부정적으로 바춰게 되
며 이러한 악순환은 계속되기도 한다.
자아개념은 이상적 자아, 자아상, 실제적 자아, 타인에 비친 자아 4요
소로 구성된다. 이 4요소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보다 안정적인 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적에 부합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 rgzvxs2***
    (2014.06.02 20:36:52)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과정에서의 개입이 중요하다 하겠지만 특히, 유아기가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즉, 사회의 부정적인 장애인관을 불식하고 완전한 사회통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장애인과 자연스러운 접촉의 장이 마련되어 상호이해의 폭이 넓어져야하는데, 장애인과 일반인의 접촉은 인식, 태도, 행동 면에서 변화가능성이 큰 유아기 때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사회통합의 개념을 조기보육 현장에 적용한 것이 통합보육이다. 통합보육은 일반유

  • [사회복지조사론] 이혼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갖고 있는 태도에 나타나는 가치판단을 자아의 핵심개념으로 보았으며, 사람들이 자신에 대하여 관념적으로 가지고 있는 평가로서 자신을 인정하는 태도나 불신의 태도를 나타낸다는 것이다.아동의 자존감 형성 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보면, 첫째 주변인물로부터의 반응과 평가를 통해 자신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형성해 간다는 전통적인 상징적 상호주의의 견해 cooley(1902) 이다. cooley(1902) 는 중요한 타

  • [인적자원관리] 보상
  • 옮김, 지식공장소(2003), 박준성, 명경사,김성수, 집문당야마다 아키오/ 김 현희 역(2004)대현문화사, pp.29~33, 48~51, 167~172조영호 서영도 엮음 ()2008명진출판 pp.181-187박종세외 10인저 ,김영사, pp.156~190≪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야마다 아키오 지음,김현희 옮김,21세기북스)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방향
  •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Fine(1980)은 부모는 과거의 세계에서 양육되었기 때문에 과거의 가치가 내면화되어있고 자녀들은 미지의 세계인 내일을 향해서 오늘을 살아가고 있으므로 부모는 이미 학습한 가치를 버리거나 수정하여 새로운 가치를 학습해야 하는 재사회화(resocialization) 과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특히, 과거와 달리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양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자녀들이 앞으로 주체가 되어서 활동하게 될 미래사회

  • [조직행위] CJ 제일제당 성과주의 시스템-동기부여를 통한 성과촉진사례
  • 과정- 1단계 : 조직에서의 무력감을 유발하는 요소 파악- 2단계 : 무력감을 유발하는 요인 제거- 3단계 : 과업수행의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수행- 4단계 : 개인들이 자신감을 갖게 되었음을 자각- 5단계 : 더 높은 성과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노력을 기울임◆ 개인 임파워먼트 촉진방향- 스트레스 관리- 역량에 기초한 임금 시스템의 도입- 의미있는 사회적 보상의 개발물질적 보상 - 마음의 보상을 연계개인 명예 부여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