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과 자긍심의 의미와 형성과정, 자긍심 향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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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자아개념과 자긍심의 의미와 형성과정, 자긍심 향상 방안
목차
Ⅰ. 자아개념이란?
1. 자아상
2. 실제적 자아
3. 타인에게 비추어지는 자아
4. 이상적 자아
Ⅱ. 자긍심
1. 자긍심의 형성과정
2. 자긍심과 업무성과
Ⅲ. 자긍심 향상 방안
1. 특기를 키운다
2. 자신의 현재 모습을 받아들인다
3. 건강한 자긍심을 가진 사람을 주위에서 살핀다
4. 존경하는 사람들의 전기를 읽거나 유명한 사라들의 일생을 그린 비디오를 본다
5. 자신이 가진 장점들을 나열해 본다
6. 해야 할 일을 미루는 것을 멈춘다
7.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스승을 찾는다
8. 자신과 타인에 대한 피상적인 분석을 피한다
9. 긍정적인 독백을 한다
10. 다른 사람들을 격려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자아개념이란?
자아개념(self-concept)이란 스스로를 어떻게 인식하는가를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자아정체감(self-identify), 자아존중감(self-esteem) 등 여러
비슷한 개념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행동들은 자아개념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동시
에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이나 일들은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고, 다시 자
아개념은 우리가 하는 행동에 영향을 준다. 우리가 하는 일들이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느끼게 할 때에는 자아개념도 부정적으로 바춰게 되
며 이러한 악순환은 계속되기도 한다.
자아개념은 이상적 자아, 자아상, 실제적 자아, 타인에 비친 자아 4요
소로 구성된다. 이 4요소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보다 안정적인 자
아개념을 가지기 위해서는 이 4가지 요소를 일치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
다.
1. 자아상
자아상은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이다. 자아상은 매일 하는 행
동과 말에 의하여 프로그래밍될 수 있다. 만약 스스로에게 나는 인생의
실패자야 혹은 바보야 등과같이 부정적인 말들을 계속하게 되면 자
아개념은 그 베시지를 받아들여 자신의 기억에 입력해둔다. 그런 반면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인 단어와 말들을 사용하면 그러한 메시지들도 역
시 기억장치에 입력되었다가 목표를 달성할 때나 행복감을 느끼는 데에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스스로에게나 타인에게 항상 긍정적인 말을 해주
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실제적 자아
실제적 자아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비추어지는가에 상관없이 실제
의 자신을 의미한다. 이 자아개념의 부분은 스스로가 발견하도록 노력하
여야 한다. 타인에게 비추어지는 자아나 스스로 생각하는 자아와 실제적
자아 사이에 거리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적 자아를 발견하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며, 이 과정을 자아인식(self-aware-
ness)이 라고 한다.
3. 타인에게 비추어지는 자아
이 자아개념은 스스로 생각할 때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이렇게 볼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자아를 의미한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실
제보다 더 낫게 생각하고 있다고 여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반대로
타인들이 자신에 대하여 제대로 평가해 주지 않는다고 불만을 나타낸다.
4. 이상적 자아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래에 어떠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이상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 이상이 뚜렷하고 명확하며 그 이상을 실현하
기 위해서는 현재의 삶에 있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지를 분명히 인식한
다. 그러나 많은 경우 이상은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하여 실현되기 힘든
경우도 있다.
가장 바람직한 자아개념은 위 네 가지 형태의 자아개념이 완전히 일치
하는 것이며 또 완전히 일치시키기 위해서 항상 노력해야 한다.
II. 자긍심
자긍심은 스스로에 대하여 능력있고 가치 있다고 믿는 믿음의 정도를
의미한다. 많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스스로에 대
하여 자긍심을 가지고 있지 못할 뿐 아니라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러나 우리가 사회나 직장에서 잘 적응하고 활동하기 위
해서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나 모든 상황에서 부정적으로 대하기보
다는 스스로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대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군가를 싫어해 본 경험이 있다. 그 이유를 생각
해 보면 그 사람의 성격이 도무지 자신과 맞지 않거나 아니면 그 사람이
자긍심이 없고 성격이 비뚤어진 경우일 것이다. 자긍심은 스스로에 대하
여 자족하며 능력있고 가치 있다고 믿는 믿음의 정도를 의미한다. 자율
좋아하고 자신을 받아들일 줄 아는 것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인생의
기술이다. 스스로가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스스로가 자신을 받아들이는
지 혹은 거부하는지, 또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하여 어떻게 본다고 생각하
는지와 같은 요소들은 나와 타인과의 관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은 스스로의 자긍심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연구에 의하면 낮은 자긍심을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
들보다 일상생활에 있어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
으로 나타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이 없고 남들도 자신을 좋아하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표면적으로는 그렇지 않은 것
처 럼 가장한다. 오히려 자신의 한 가지 강점 , 즉 잘 생긴 외모, 지능, 특기
등을 내세우며 스스로 잘난 척하며 열등감을 숨기기도 한다. 그러나 아
무리 장점을 내세우더라도 일정기간이 지나고 나면 근원적으로 자신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떨쳐버 릴 수가 없다.
이러한 사람들은 평소 자기가 가진 부정적인 자아개념에 의하여 지배
받는다. 이러한 감정을 떨쳐버리기 위하여 노력을 하지만 결국에는 그
노력이 허사로 돌아가는 경우도 많다. 건강한 자긍심을 가지고 개인적인
목표나 커리어 목표, 더욱 중요하게는 생의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성공하
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직장에서 어떠한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을 경
험하든, 주위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든 건강한 자긍심을 가진 사람은 이러
한 경험들을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고 변화에 잘 적응한다.
1. 자긍심의 형성과정
자긍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인가 아니면 성장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인가를 살펴보자. 다른 성격적인 요소들도 그렇지만 자긍심은 타고나
는 요소도 있지만 아주 어린 유아시절부터 형성되기 시작한다.
우리가 어렸을 때는 자긍심은 부모나 타인들이 우리에게 가지는 기대
의 반영에 불과하다. 따라서 주위의 중요한 사람들이 우리에게 어떻게
대하는가에 대하여 반응을 하면서 자긍심은 발달하게 된다. 유년기 동안
에는 부모가 자긍심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성장하여 청소
년기 에 접어들면 선생님 , 친구들과 같이 많은 시간 가까이 있는 타인들이
자긍심 형성에 영향을 준다.
건강한 자긍심을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나 주위의 중요한 사람들이 무
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가져다주거나 자녀가 어떤 잘못된 행동을 하든지
소중하고 가치있는 사람으로 받아들여 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부모가
"현준아, 내가 얼마나 너를 자랑스럽게 여기는지 알지? 그런데 식당에서
는 조금 더 점잖게 행동하면 좋겠어"라고 잘못된 행동은 지적하면서도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부모가 자녀에게 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보인다면, 즉 부모가 원
하는 대로 행동하였을 때만 자녀를 받아들여 준다면 건강한 자긍심 계발
에 방해가 된다. 부모들이 자녀에 대하여 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베푼다
면 자녀들은 부모들이 그들에게 원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알아내기 위하
여 눈치를 보게 될 것이다. 처음에는 부모들의 이중적인 판단 때문에 혼
란이 오게 되는데 이는 어린이가 인식하기는 같은 행동으로 여겨지는 행
동에 대해 어떤 경우에는 좋다고 하고 어떤 경우에는 나쁘다고 하기 때문
이다.
예를 들면,3살짜리 꼬마가 공을 던졌을 때 엄마가 잘 던진다고 칭찬해
주었다. 며칠 후 그 꼬마는 뜰에서 자그마하고 재미 있어 보이는 빨간 물
체를 발견하였다. 그것을 집어 공을 던지듯이 길에 하나씩 던져보니 재
미 있는 소리가 났다. 땅에 3~4개의 화분이 깨어져 흩어졌을 때 엄마가 화
가 나서 달려와서 "나쁜 녀석, 너 왜 화분을 깨뜨리니?"하고 소리쳤다.
그러자 그 꼬마는 울기 시작하였는데 엄마가 성낸 것이 무섭기도 하였지
만 단지 재미있다고 생각한 행동에 대한 엄마의 반응이 이해가 되지 않았
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항상 어린이에게 잘못하는 것만을 꾸짖는다. 또한 주위에는
항상 더 나은 비교대상이 있어 눈치를 보게 만든다. 부모의 칭찬을 받기
위하여 눈치를 보면서 또래의 다른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행동하
는 것은 자긍심을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그림 2-2와
같이 부모의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은 높은 자긍심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
나 조건적 긍정적 관심은 자긍심을 낮게 만든다.
2. 자긍심과 업무성과
직장이나 사업에 있어서의 성공은 우리 자신의 자긍심 수준과 밀접하
게 연관되어 있다. 자긍심은 성공과 실패를 구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스스로 자신이 성공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면 그 신념대로 되는 확
률은 그렇지 않을 경우보다 월씬 높다.
심리학적 연구조사에 의하면 낮은 자긍심을 가진 사람들은 우울증, 고
립감, 불행감, 거부감, 불면증 등 많은 심리적 병리들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사람들이 이런 문제들로 시달릴 때는 직장에서의 업무성과도
아울러 불안정하다. 낮은 자긍심을 가진 사람은 또한 사회생활에서도 자
신이 부적합하다고 느끼며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거나 작은
일에도 과민하게 반응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받아주는 것은 좋아하면
서도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받아들여지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하는 것은
싫어한다. 타인들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행동하며 그 결과로 다른 사람들
도 낮은 자긍심을 가진 사람에게는 부정적으로 대하게 된다.
자긍심이 낮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업무에 임할 때에도 열심히 일을 하
거나 신나게 일하지 않는다. 근로자가 스스로 능력이 있음을 확신하며
회사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일할 때 업무능률은 향
상된다.
건강한 자긍심을 가진 사람은 새로운 경험에 대해서도 폐쇄적이지 않
고 개방적이며 그 경험을 받아들인다. 그런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할 때
에도 그 문제들에 대하여 비교적 객관적으로 접근하는데 이는 자기방어
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높은 자긍심을 가진 직원들은 자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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