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방향
유아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부모교육의 목적은 21세기를 살아갈 자녀의 양육 및 교육을 보다 잘 해내려는 부모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주어 부모들이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이고 유능한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은 <그림>과 같은 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하여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방향
부모교육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요자 중심의 부모교육을 통하여 자녀양육 및 교육에 대한 지식, 기술 및 전략을 지니게 함으로써 부모역할수행능력을 강화시킨다.
수요자 중심의 부모교육은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수요자인 부모들의 직업, 가족형태, 아동의 연령, 기관과 관련을 맺은 기간, 시간적 여건 등 그들의 조건과 요구를 고려한 부모교육을 의미한다. 그동안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기관중심의 결정으로 진행되는 공급자 중심의 부모교육을 형식적이거나 의례적으로 실시해 왔다. 영유아의 연령이 고려되지 않은 일률적인 내용, 해마다 중복되는 내용, 전문가의 초빙 보다는 원장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 등 부모들의 조건과 요구를 고려하지 못한 이러한 운영 방식은 부모들의 기대 및 욕구에 부응하지 못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을 낮추어 부모들의 참여율을 감소시키는 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왔다.
부모는 자녀의 양육과 교육에 있어 1차적인 책임자이다. 영유아는 하루생활 중 가장 많은 시간을 가정에서 보내면서 교육의 기초가 되는 많은 것을 부모를 통해 배운다. 즉, 부모는 자녀의 신체적인 욕구충족은 물론 따뜻하고 애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심리적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자녀가 발달하는데 필요한 환경을 조성해 주고 호기심을 자극하며, 사회화를 도와주는 등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자녀는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바람직한 행동을 부모를 통해 배워가고 내면화시킨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식에게 단순히 생물학적인 형성 조건이 되어
주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를 하나의 사회적 인간으로 성숙시키는 밑거름이 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은 부모가 초기 경험의 양적, 질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계획하는 조정자로서 보호적인 기능과 함께 교육적인 기능이 조화를 이루도록 부모들의 조건과 요구를 고려한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현재 상황을 평가하고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에 대한 질 제고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부모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 준거에 따라 부모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특성화해야 한다. 부모들의 요구와 개인적 특성이 고려된 적극적인 지원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형태의 부모교육에 대한 참여 동기를 높이게 되어 많은 부모들이 자석양육과 교육에 대한 지식, 기술 및 전략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자기인식을 위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역할에 대한 바람직한 신념을 형성하고 자신의 역할과 능력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킨다.
자기인식을 위한 부모교육은 부모로 하여금 자녀가 이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자녀를 보호하고 준비시킬 의무가 있음을 인식하게 하고, 이러한 부모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과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 부모의 이러한 확신과 자신감은 자녀양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가족관계에서의 적응력과 스트레스 대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이현, 2001; 최선남, 1996).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부모 스스로 목적달성과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고 자기능력을 평가하는 높은 자긍심을 갖는 부모는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어떠한 어려운 역경에 놓이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며, 자발적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진취적으로 문제 상황에 임하게 된다. 또한 높은 자긍심을 갖는 부모는 자녀에게 건전한 모델이 됨으로써 자녀에게 올바른 행동을 지니도록 한다. 그러나 자기능력을 낮게 평가 하거나, 부모역할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할 경우 자신감이 결여된다. 자신감의 부족은 문제가 실제보다 어렵다고 판단하게 하여 실패의 가능성을 높이며, 이런 수행 장애가 자녀를 양육하는데 스트레스를 유발시키게 되는 것이다(이은숙,1988).
현대사회의 가족구조가 핵가족화, 소규모화, 다양화되고 있고 사회가 급속하게 변화함에 따라 부모는 자녀양육 및 교육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며, 적절한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과 자녀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부모들은 자녀의 성장, 발달을 위한 역할수행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으며 , 사회규범과 가치관, 바른생활습관 형성과 같은 훈육 및 생활지도가 중요하다는 점을 높이 인식하고 있다(박성옥 외,1997).따라서 부모로서의 역할수행에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녀양육 및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자녀양육기술과 의사소통 훈련이 필요하다(신용주 외, 2002).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은 부모로 하여금 영유아발달과 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고, 이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증진시켜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태도를 갖게 한다(Klaus & Gray, 1968; Levenstein, 1979). 이와 같은 변화를 통하여 부모는 자아개념, 자신감, 유능감, 긍지, 자아존중감 등이 긍정적으로 조성되는 것이다(Boger 외, 1974; Gray, 1971).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은 부모들이 부모로서 성장할 기회를 얻는 동시에 인간으로서 부모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직면하고 있는 많은 스트레스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인정하고 강조하는 관점을 가지고 부모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즉,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부모역할의 영향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자신의 내적 기능에 대한 자아인식을 돕는, 즉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셋째, 기관과 밀착된 부모교육을 통해 일관성 있는 자녀교육 및 봉사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모든 부모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협력적인 태도를 증진시킨다.
기관과 밀착된 부모교육은 부모들이 공동체 의식을 갖고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참여를 통해 기관과 가정 간 일관성 있는 교육실천능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참여와 봉사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참관 및 참여수업, 강연회, 행사 참여 등은 물론 운영위원회 위원, 자원인사, 학급도우미 교사, 자원봉사 활동 등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부모나 영유아, 그리고 교사의 입장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즉,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간에 일관성 있는 교육을 기대할 수 있으며, 부모로 하여금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는데서 오는 성취감과 능력 향상 및 인격의 성숙을 돕는다. 또한 교직원과의 좋은 인간관계 형성과 교직원들의 심리적 육체적 노동량을 밀어주며 , 기관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문제의 해결 및 제도의 개선을 위한 계획과 활동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기관에 대한 소속감을 갖고 구성원으로 참여하게 도와준다. 또한 봉사활동을 통해 인간성 회복과 변화하고 있는 가정의 기능 및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지원하게 되고 가족에 대한 애정이 강해지게 되므로 가정에 대한 서비스 기능이 향상된다(이 영춘 외, 1998). 특히, 부모들을 명예교사나 학급도우미 교사로 위촉하여 학습활동이나 현장학습을 지원하게 하거나 특정한 직업에 종사하거나 기능을 가진 부모들을 부모교육 강사 및 특별활동지도 등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은 영유아교육에 대한 체험적 이해를 돕는 좋은 프로그램의 예이다. 학급도우미 교사의 경우 교육인적자원부의 지원을 통해 연수를 받은 후 등 하원 지도, 놀잇감 보수 및 제작, 급 간식 도우미 , 각종 행사 및 현장학습 도우미 , 놀이지도, 보조교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경기도 교육청, 2006). 운영위원회의 참여는 부모의 권한을 최대로 인정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직접 참여하려는 부모의 요구를 존중하는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출처표기]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시오중간 과제물● ● ● ●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교육기관의 개념과 운영원리1) 주요개념2) 운영원리2.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정책1) 유치원2) 어린이집3.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문제점1) 자격기준 측면2) 운영 측면3) 교육 측면4) 재정 측면4.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1) 운영 측면2) 교육환경3) 교육내용4) 부모교

  • 유아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 1. 부모교육이란?부모교육이란 일반적으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 및 연결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훈련(parent training), 부모참여(parent articipation), 부모개입(parent involvement)이라는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어 왔으며 이에 따라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역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훈련 프로그램, 부모참여 프로그램, 부모개입 프로그램 혹은 부모 프로그램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한 설명(부모교육 B형)
  •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문제점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① 강 연② 부모참여③ 부모면담④ 토론회⑤ 가정통신문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율 저조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3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성 부족4 부모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피Ⅴ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제

  •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에 관한 내용과 문제점에 관한 분석
  • 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문제점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① 강 연② 부모참여③ 부모면담④ 토론회⑤ 가정통신문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율 저조②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③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성 부족④ 부모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피Ⅴ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제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의 의의, 식단 계획의 원리, 급식의 운영 사례, 급식운영의 원리, 급식운영의 고려할 사항,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운영의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의 운영 사례2) 일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의 운영 사례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운영의 원리1) 식단관리2) 위생관리3) 식품구매 및 저장(1) 식품의 구매(2) 식품의 보관4) 조리실 설비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운영의 고려할 사항1) 식단의 계획2) 식품의 구입3) 식품의 보관 및 위생처리4) 시설과 설비 및 비품5) 영양사와 조리사6) 식사시간과 식사량7) 부모교육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운영의 발전방향7.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