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0 / 2018.03.20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학번 끝자리 6, 7, 8, 9, 0번>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15점),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B형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모교육에 관한 소고
1) 부모교육의 정의와 의미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목적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목표
2.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한 이유
(1) 정서적 안정 제공
(2) 자아 존중감의 향상
(3) 안정적 지원 제공
2) 부모교육이 부모에게 필요한 이유
(1) 부모 역할 수행에 관한 지원
(2) 자녀 양육에 관련된 정보의 기술 제공
(3) 부모의 자아 존중감 향상
3) 부모교육의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
(1)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 증진
(2) 교사직종에 대한 자긍심 향상
(3) 교육 효과 증진


3.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유형
1) 부모회
(1) 예비·유아 등 학부모 연수
(2) 전문과정: 교육내용 보다 더 구체·전문화
(3) 학부모 가르치미 연수이수 후엔 자원봉사도 가능
2) 강연회(lecture)
3) 심포지움(symposium)
4) 시청각 교재(audio-visual aids)
5) 독서회(book review discussion)
6) 컴퓨터 교육
7) 수업참관
8) 가정 통신문
4. 유아교육기관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문제점
1) 부모교육 대상의 문제
2) 부모교육의 운영에의 문제


5.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방안
1)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제공해야한다.
2)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
3) 아동중심으로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과 관련이 있는 정책 결정과정에 참여하게 한다.
5) 가족 구조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에 적절한 형태로 가족을 지원한다.
6) 유아가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에 포함해야 한다.
6.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기에는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최고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장래에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므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강조될 수 있으나 크게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20세기 이후에 많이 발표된 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 그리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제반 요인과의 관련 속에서 살펴볼 수 있다. 사실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이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부모-교사 협회의 활동을 제외하면 교육 전문가와 부모의 관계는 상호 작용이 없이 아동 양육과 발달에 관한 전문지식,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관계로서 부모는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입장이었다. 1960년 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교사 또는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들이 동반자가 되어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정착되기 시작했다.
특히,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적으로나 맥락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강화되고 있으며, 부모 스스로도 해당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부모교육은 기존의 교육 중 가장 어려운 교육분야이다. 그 이유는 자녀교육이 사적인 영역에 포함된 가족의 기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육의 사회적 측면을 가장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곳 역시 가정 내에서이다. 대표적인 예로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부담을 통해 부모들은 - 어쩔 수 없는 것이라 해도 - 가정교육이 사적인 측면만은 아니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다. 다시 말해 교육문제가 악 순환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부모들이 가지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다. 즉, 부모는 자녀교육이라는 사적인 영역을 확대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은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아와 관련된 정보를 부모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그 유형으로서는 집단모임으로서 강연회, 독서공개좌담회, 소모임보고회, 영화보기, 인형극과 역할극, 공개토론회, 수업참관, 워크숍 등이 있고 개별모임으로서 가정방문, 상담, 도서대여, 놀잇감 대여, 자원봉사 등이 있고 통신에 의한 만남으로서 가정통신, 쪽지통신, 뉴스레터, 인터넷 통신 등 아주 다양한 형식으로 행하여 질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부모의 유아교육 자질을 증진시켜 유아들을 바람직하게 양육하도록 돕는 것이다. 지금부터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3
3.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10
4. 한국어린이육영회,『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2003
5.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10
6. 조인수, 권영화,『부모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7. 김신재,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 문, 2011
10. 현장중심 부모교육 : 이론과 실제 /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 공저/ 서울 : 양서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아동복지의 원칙(5가지)을 설명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원칙을 기술하고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수준을 논하시오0k
  • 수준을 논하시오. 3.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3가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 간 차이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4. 아동학대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학대가 발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아동은 태어났을 때부터 인격적으로 존중을 받고 대우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동학에서의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라는 뜻

  • 아동복지4D)보육대상에따른영유아보육서비스의유형중1가지를선택하여개념과복지적의의논하시오0k
  •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아동복지4D형보육대상에 따른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복지적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 론 아동은 그 나라의 장래와 운명을 결정하는 소중한 재원으로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보호받아야 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 유아가 어릴 때부터 부모로부터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게 되면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게 되어 국가발전에 초석이 되리라 확신한다. 어떤 상태에 있는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할 수 있으나 종종 의미 없는 말을 불분명하게 하며, 특히 언어의 이해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 한계점으로 외부 언어자극의 역할을 과소평가했으며. 이 이론의 기초가 되는 선천적 언어능력은 매우 가설적인 개념이므로 증명 안된다.7) 다원적 이론1980년대 이후 언어의 언어학적, 인지적, 사회적 영역들을 기초로 하는 다원적 언어습득 이론으로, 언어를 언어학적, 인지적 및 사회학적인 행동으로서 이해하며 언어습득 과정도 언어를 구성하고 있는 영

  • 유아사회교육3공통A형)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0k
  • 유형의 유아는 자신을 완벽하게 보이려는 경향이 높다. 교사는 유아의 주 양육자의 사회, 문화적 상황이 영아와의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나 교사 등 영아의 주 양육자는 자신의 사회, 문화적 상황과 여러 특성을 인식하여 각 상황에 적절히 대처함으로써 보살피고 있는 영아와의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애착행동은 인간의 생득적인 반응인 빨기, 울음, 미소, 매달리기, 따라다니기와 같은 초기 사회적 신호체계를 모체로 하고

  • 특수아교육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특수아교육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B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Ⅰ. 서 론사람은 각자 능력이 다르다. 전부 머리가 뛰어나고 똑똑해 판검사가 된다면 누가 장사를 하고 운전수 역할을 하겠는가?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공평하게 사람을 내 보내어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도록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