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협동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2.1. 협동학습의 개념
2.2. 협동학습의 필요성
2.2.1. 협동의 필요성
2.2.2. 협동학습의 필요성
3. 오늘날 협동학습의 문제점과 원인
4. 패러다임 변화의 접근
4.1. 평가 차원의 접근 - ‘과정’의 평가와 Peer evaluation
4.2. 내용 차원의 접근 - 불가피한 협동의 연출
5. 결론
- 본문내용
-
2.2.2. 협동학습의 필요성
그런데, 이를 굳이 대학 수업에서 다루어야 할까? 우리는 이미 사회 속에 편입되어 있다. 우리는 이미 협동을 하고 있다. 즉, ‘협동’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협동학습’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된다. 여기서는 3가지로 나누어 그 필요성을 언급하기로 한다.
첫째, 협동학습은 교육적 차원에서 상향 평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아무리 서울대학교라고 해도, 학생들 간에는 수준 차이가 있다. 조모임을 하다보면, 자신이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을 지적하는 학생이 있기 마련이다. 혼자서 공부할 때에는 파악하지 못했던 걸 조모임에서는 알 수 있다. 조원들은 자신이 속한 조에서 가장 우수한 학생의 영향을 받아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교수자가 전체 학생의 성취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협동학습은 유의미성을 지닐 수 있다.
둘째, 협동학습은 협동을 ‘잘’하게 한다. 협동에 대해서는 이미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한 연구에서 기업 CEO들을 대상으로 대학에서 길러져야 할 능력에 관해 조사를 한 바 있다. Korea Human Resources Research Cen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2009)
이에 따르면 40%의 비율로 'social skill, attitude'와 같은 ‘사회성’, 즉 협동을 잘하는 능력이 우선적으로 꼽혔다. 협동학습은 앞으로의 삶에서 겪게 될 ‘협동’의 상황을 모의적으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혹자는 이에 대해 개인적인 생활을 통해서도 충분히 ‘협동의 능력’을 기를 수 있지 않느냐는 반문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협동은 석기 시대에 이루어지던 ‘물리적 협동’과는 다르다. 이제는 ‘화학적 협동’이 보다 중요해졌다. 신체적 힘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정신적 능력을 어떻게 융합할 수 있을지가 포인트가 되었다. 물리적으로 힘을 합치는 협동의 경우는 1+1=2가 되지만, 화학적으로 협동하는 경우 1+1=∞가 될 수 있다.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2010년 ICER 이혜정 교수의 강연 노트
2. 2010년 ICER 이혜정 교수의 강연 PPT
3.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실시한 ‘2년 동안 꾸준히 학점 4.0넘는 학생들’에 관한 인터뷰 조사 결과(http://bb.snu.ac.kr/admin/surveyResultView.jsp?Userid=ab8807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