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협동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2.1. 협동학습의 개념
2.2. 협동학습의 필요성
2.2.1. 협동의 필요성
2.2.2. 협동학습의 필요성

3. 오늘날 협동학습의 문제점과 원인

4. 패러다임 변화의 접근
4.1. 평가 차원의 접근 - ‘과정’의 평가와 Peer evaluation
4.2. 내용 차원의 접근 - 불가피한 협동의 연출

5. 결론

본문내용
2.2.2. 협동학습의 필요성

그런데, 이를 굳이 대학 수업에서 다루어야 할까? 우리는 이미 사회 속에 편입되어 있다. 우리는 이미 협동을 하고 있다. 즉, ‘협동’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협동학습’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된다. 여기서는 3가지로 나누어 그 필요성을 언급하기로 한다.
첫째, 협동학습은 교육적 차원에서 상향 평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아무리 서울대학교라고 해도, 학생들 간에는 수준 차이가 있다. 조모임을 하다보면, 자신이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을 지적하는 학생이 있기 마련이다. 혼자서 공부할 때에는 파악하지 못했던 걸 조모임에서는 알 수 있다. 조원들은 자신이 속한 조에서 가장 우수한 학생의 영향을 받아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교수자가 전체 학생의 성취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협동학습은 유의미성을 지닐 수 있다.
둘째, 협동학습은 협동을 ‘잘’하게 한다. 협동에 대해서는 이미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한 연구에서 기업 CEO들을 대상으로 대학에서 길러져야 할 능력에 관해 조사를 한 바 있다. Korea Human Resources Research Cen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2009)
이에 따르면 40%의 비율로 'social skill, attitude'와 같은 ‘사회성’, 즉 협동을 잘하는 능력이 우선적으로 꼽혔다. 협동학습은 앞으로의 삶에서 겪게 될 ‘협동’의 상황을 모의적으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혹자는 이에 대해 개인적인 생활을 통해서도 충분히 ‘협동의 능력’을 기를 수 있지 않느냐는 반문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협동은 석기 시대에 이루어지던 ‘물리적 협동’과는 다르다. 이제는 ‘화학적 협동’이 보다 중요해졌다. 신체적 힘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정신적 능력을 어떻게 융합할 수 있을지가 포인트가 되었다. 물리적으로 힘을 합치는 협동의 경우는 1+1=2가 되지만, 화학적으로 협동하는 경우 1+1=∞가 될 수 있다.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참고문헌
<참고자료>

1. 2010년 ICER 이혜정 교수의 강연 노트
2. 2010년 ICER 이혜정 교수의 강연 PPT
3.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실시한 ‘2년 동안 꾸준히 학점 4.0넘는 학생들’에 관한 인터뷰 조사 결과(http://bb.snu.ac.kr/admin/surveyResultView.jsp?Userid=ab8807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교육론]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 모형)
  • 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의 필요성3. 협동학습의 특징4. 협동학습의 효과5. 협동학습 모형(1) 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STAD)(2) Learning Together (LT) 모형 (공동체 학습법, 함께 학습하기 모형)(3) Jigsaw 모형(4) 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CIRC) (읽기쓰기 통합 모형) (5) Pro-con 모형 (논쟁수업 모형)(6) Co-op Co-op 모형(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7) Teams-Games -Tournament(TGT) (팀 경쟁 학습)(8)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협동학습 이론요약
  • 협동학습 이론요약=1. 협동학습의 개념학습 집단 구성원의 상호 작용을 통해 집단에 부여된 학습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하여 그 집단 전체가 유용한 학습 목표를 획득하는 학습 방법이다.학생들을 작은 집단으로 나누어 서로 힘을 합쳐 문제의 답이나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그 성과를 집단에게 돌리는 것을 말한다.(1) 협동학습의 특징① 협동적으로 과업을 수행하고, 협동적으로 보상을 받는다.② 한 집단은 다양한 성취수준의 학습자

  • `자율적 협동 탐구 학습법`과 `K-W-L모형`을 활용한 국어과 읽기 교육 지도방안
  • ‘자율적 협동 탐구 학습법’과 ‘K-W-L모형’을 활용한국어과 읽기교육 지도방안1. 통합 학급의 ‘읽기’ 영역 지도에 있어서 ‘협동학습 모형’의 필요성1.1. 읽기의 본질과 읽기 지도1.2. 학습 부진 학생의 특성2. 협동학습의 개념과 의의2.1. 협동학습의 다양한 정의2.2. 협동학습의 일반적 의의2.3. 읽기 교육에서의 협동학습의 의의3. 읽기 영역 ‘협동학습 모형’의 기반3.1. ‘자율적 협동 탐구 학습법(co-op co-op)’3.2. ‘K-W-L(Know-Want to know-Learned)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 Ⅰ. 협동학습의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양낙지(1990)에 의하면, 협동은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작용이며 협동학습은 개별학습효과와

  • [교육공학] 협동학습 & 문제 중심학습
  • 협동학습&문제 중심학습 -교육공학-목 차Ⅰ. 협동학습이론적 배경협동학습 모형(종류)협동학습 지도안의 예목 차Ⅱ. 문제중심학습출현배경 및 개념문제중심학습의 필요성문제중심학습의 구성요소문제중심학습의 모형문제중심학습 지도안의 예Ⅰ. 협동 학습1.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1) 협동학습의 등장2) 협동학습의 정의3) 협동학습의 특성1.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4) 협동학습의 기본원리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긍정적인 상호의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