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한국교육사

Ⅰ. 삼국시대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태학
2) 경당
2. 백제의 교육
3. 신라의 교육
1) 화랑도
2) 국학

Ⅱ. 고려시대의 교육

1. 관학
1) 국자감
2) 향교
3) 동서학당과 오부학당
2. 사학
1) 12도
2) 서당

Ⅲ. 조선시대의 교육

1. 관학
1) 성균관
2) 사학
3) 향교
2. 사학
1) 서원
2) 서당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한국교육사

1)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 교육의 성립과 발전에 영향을 준 것은 유교(懶粒)와 불교(佛鍊)였다.
유교는 형식적인 교육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으며, 불교는 비형식적인 교육의
발전에 기여했는데, 특히 일반대중의 종교적인 신념과 가치관의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불교는 민족문화의 뿌리로서 백성들의 의식을 일깨우는 대중
교화의 길을 열어 주었다는 데 역사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유교와 불교는 순수한 종교적인 기능의 수행을 넘어 정치, 경제, 교육 등 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주었으며, 윤리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정치제도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그중에서도 특히 유교의 수용과 한자의 도입은 이를 가르치고 배
우는 형식적 교육기관인 학교교육의 성립과 발달을 촉진시켰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홍규, 원애경(2007). 상담심리학. 서울: 양서원

- 김범준, 구병두(2007). 교육학개론. 서울: 공동체

- 교육공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박숙희, 엄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1. 전근대의 역사교육 : 삼국시대~조선 후기까지한국 역사교육은 삼국시대까지 그 시작을 찾아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오래되었다. 당시의 역사는 윤리, 도덕과 함께 사회를 유지하는 근본으로서 관료로의 진출을 꿈꾸거나 혹은 군자로서 살아가기를 바라는 당대 지식인들에게 필수교양이자 인륜대사의 근거로서 작용하였다. 역사를 모르고서는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던 것이다. 한국의 역사와 교육

  • [출판및도서관사] 구한말 이후의 교과서 발달사
  • 교육은 百年之大計라, 우리나라에 제 1차 교육과정이 시작된 것은 1954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6. 25전쟁을 넘어선 시기였지만, 교육은 그 이전부터 있어왔다. 나라를 빼앗겨 일본을 ‘본토’라고 부르던 시대에도 학교 교육은 있었다, 때로는 그 교육이 신민화 정책에 악용되기도 했고, 한 켠에서는 우리의 얼을 잊지 않으려 노력한 애국 투사의 노력도 있었다. 그 뿐만 아니라, 개화기를 이전, 조선시대, 고려시대, 삼국시대, 그 이전부터 지식을 배

  •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목차Ⅰ. 서론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2) 한국교육사의 출발점과 의의Ⅱ. 본론1) 삼국시대 교육2) 통일신라시대 교육3) 고려시대 교육4) 조선시대 교육5) 근대시대 교육6) 일제식민지시대 교육7) 해방이후 교육Ⅲ. 결론1) 한국교육사가 앞으로 나야가야 할 방향 제시Ⅰ. 서론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교육사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변천의 서술이다. 즉, 교육이념, 목적, 내용, 방 법,

  •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과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00
  • 교육의 특징을 이루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2장. 한국 특수교육의 역사1. 선사시대구전되거나 서류상으로 남아있는 것이 없어 알 수 없으나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면 경제력이 없는 장애인들은 살해되거나 버림받았을 것이다.2. 삼국시대삼국이 각기 씨족이나 부족 단위로 교육기관을 가지고 있었고, 이 교육기관에서 씨족이나 부족의 아이들을 가르쳤으므로 아마 장애인들도 이곳에서 교육을 받았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당

  • [교육학개론] 제2장 역사적기초
  • 제 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교육사에 관련된 몇 가지 물음1. 교육사란 어떤 학문인가?(학문의 성격)2. 교육사를 연구해야할 까닭은 무엇인가?(연구의 목적 및 의의)3. 교육사 연구의 방법은 무엇인가?(연구방법론)4. 한국교육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었는가?(한국교육의 전개)5. 서양교육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었는가?(서양교육의 전개)제 1절 교육사 연구의 의의1. 교육사의 개념 규정 1) 과거에 이루어지고 행해진 교육적 행위 및 현상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