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일제식민지시대(일제식민지주의), 현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한국교육의 역사
I. 삼국시대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2. 백제의 교육
3. 신라의 교육
II. 고려시대의 교육
1. 교육제도
2. 과거제도
III. 조선시대의 교육
1. 성리학과 교육
2. 교육제도
3. 과거제도
4. 성리학적 교육사상가
5. 실학사상과 교육
IV. 근대의 교육
1. 근대학교의 성립
1) 선교계에 의한 근대학교의 설립
2) 정부에 의한 관학으로서의 근대학교의 설립
3) 민간인에 의한 사학으로서의 근대학교의 설립
2. 근대교육사상가
V. 일제 식민지주의 교육
1. 교육정책
2. 교육의 실제
1) 우민화정책
2) 동화정책
3) 일본어의 보급정책
4) 일본인 교원의 배치정책
VI. 현대의 교육
1. 미군정기의 교육
2. 정부수립과 교육
3. 동란 후의 교육
4. 1960, 1970년대 교육
5. 1980년대 교육
6. 1990년대 교육
- 본문내용
-
한국교육의 역사
I. 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 교육의 특징으로는 문자교육과 조직적인 학교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것과 유교중심의 중국식 당제(唐制)의 모방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삼국시대 교육의 목적은 백성을 다스릴 인재양성과 국방을 담당하는 무사를 양성하는데 있었으므로 문무교육을 동시에 실시하였다. 교육내용과 방법은 당나라의 것을 모방한 유교 중심의 암기식 방법과 우리의 고유한 신라의 화랑도교육 등으로 볼 수 있다.
1. 고구려의 교육
태학은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에 세운 최초의 관학으로 최고 교육기관으로서 우리나라 최초의 고등교육기관이라 할 수 있다. 이 태학은 중국에서 일어난 고대 왕조의 학교를 제외하고는 동아시아에서 가장 최초에 설립된 학교였다. 태학은 당시 귀족자제의 교육기관이자 관리양성기관이었으므로 교육의 목적은 관리양성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교육내용으로는 유교의 경전인 5경3사를 비롯하여 삼국지, 진춘추 등이었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중국인이 태학에서 가르쳤던 다른 서적, 즉 역서, 의학, 산학, 악서, 병서도 읽었으리라고 보고 있다. 이와 같이 태학은 관학으로서의 역사상 최초의 학교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경당은 최초의 사학으로서 초등학교에서 대학 정도까지의 모든 교육과정을 겸한 학교로 일반 평민과 지방 부호들의 미혼 자제를 수용하여 교육시킨 지방의 학교였다. 교육내용은 독서와 활쏘기를 비롯하여 5경(五經), 사기(史記), 한서(漢書), 후한서, 삼국지(三國志), 문선(文選) 등이 읽혔다.
이곳에서는 화랑도와 마찬가지로 교육기관인 동시에 군사적 기능도 수행하였다. 이것은 고려 이후에 서당의 전신이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지 좋은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주변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 보세요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가정에서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