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의 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청소년발달의 제 이론

Ⅰ. 생물학적 이론

Ⅱ. 정신분석 이론

Ⅲ.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Ⅳ. 인지발달 이론

Ⅴ. 사회학습 이론

Ⅵ. 인본주의 이론

Ⅶ. 생태학적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청소년발달의 제 이론

청소년기에는 여러 가지 변화가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는 이론
적 관점이 매우 다양하다. 특히 청소년발달에 관한 이론들은 왜 청소년들이 그러한 행동
이나 심리적 특성을 갖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청소년들의 행
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 이론,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인지발달 이론, 사회학습 이론, 인
본주의 이론, 생태학적 이론 등을 조사하였다.

1. 생물학적 이론

청소년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한 학자로는 Hall, Gesell등이 있다. 생물학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성이 외(2010). 청소년복지학. 양서원

- 김진화 외(2003). 청소년 문제행동론. 학지사

- 이용교, 천정웅(2009). 청소년인권과 참여. 양서원

- 한창설(2008). 청소년학: 이해와 지도. 학지사

- 박철현(2010). 사회문제론: 이론, 실태, 지구적 시각. 박영사

- 장일순(2007). 청소년사회학. 학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40738***
    (2022.01.08 01:42:03)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발달이론 - 사회인지적 관점
  • 청소년 발달이론 - 사회인지적 관점목차청소년 발달이론 - 사회인지적 관점I. 반두라의 이론II. 셀만의 이론1. 0단계 : 자아중심적 미분화 단계2. 1단계 : 주관적 관점수용 단계3. 2단계 : 자기반성적, 호혜적 관점수용 단계4. 3단계 : 제3자적, 상호적 관점수용 단계5. 4단계 : 깊은 사회적/상징적 관점수용 단계* 참고문헌청소년 발달이론 - 사회인지적 관점사회인지적 관점의 대표적인 이론가로는 반두라와 셀만을 들 수 있다.I. 반두라(Bandura)의 이론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발달은 개인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제 1장 성장∙발달 이론제 1절 성장∙발달의 개념성장이란, 각 부분의 크기(size)나 전체로서 생체 크기의 증가를 말하며 계속적인 증가를 의미함. 발달이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형상 변화와 각 부분의 기능적 통합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교육학과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우리가 보통 생각하기로는 어린아이 유아 청소년만 발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성년에는 발달이 멈춘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지로 성인기에도 정신적인 면과 신체적인 면에서도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의 변화와 관련하여 발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발달단계이론의 한계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도덕 판단에 대한 발달 이론 중 가장 유명한 이론이 바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본 골격으로 받아들이고, 청소년과 성인을 대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교육학과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우리가 보통 생각하기로는 어린아이 유아 청소년만 발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성년에는 발달이 멈춘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지로 성인기에도 정신적인 면과 신체적인 면에서도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의 변화와 관련하여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