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발달이론과 심리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기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미 그 시대에 청소년의 본질에 관해 언급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본 중세기 동안에는 대부분의 철학자나 교육자들은 청소년기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아동에서 바로 성인이 된다는 견해를 가졌었다. 청소년발달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는 19세기 말 청소년기에 깊은 관심을 보인 스탠리 홀(G. Stanley Hall)과 로저 바커(Roger Barker)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1)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플라톤은 그의 국가론(the Republic)에서 인간발달에는 세 가지 국면이 있는데, 그것은 욕망, 정신, 이성이라고 하였다. 가장 낮은 수준의 욕망(desire)은 오늘날 본능, 욕구, 충동으로도 표현되며,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말하는 원초아의 개념과도 비슷하다. 플라톤에 의하면 욕망은 주로 신체적 욕구만족과 관련되어 있다. 그 다음 수준인 정신(spirit)은 용기, 확신, 절제, 인내, 대담과 같은 개념이며, 최고의 수준인 신성(divine)은 초자연적이고 영원하며 우주의 본질을 이루는 것으로 진정한 의미의 정신으로서 오늘날 이성으로 표현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제자였지만 스승의 이론에 많은 도전을 하였다. 특히 육체와 정신을 분리해서 이해한 플라톤에 반대하여 정신과 육체는 분리될 수 없으며, 구조와 기능 면에서 서로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정신세계의 세 가지 다른 수준에는 동의하였는데 생물학적, 진화론적 관점에서 정신구조를 이해하였다. 그는 사고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논리 및 이성을 활용할 수 있는 힘이 인간발달의 궁극적인 목적이고, 인간의 본질이라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청소년기가 시작될 무렵에는 청소년들이 참을성이 없고, 안정감이 없으며, 자제력이 결여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21세쯤 되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보다 나은 자기통제력을 갖게 된다고 보았다. 그는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 측면은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이라고 보았는데, 이것은 오늘날 말하는 독립심이나 자아정체감과 비슷한 개념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또한 청소년들의 성공에 대한 욕망, 낙천주의, 신뢰감, 과거가 아닌 미래에 대한 관심, 용기, 동조행위, 이상주의, 우정, 공격성 등에 관해서도 논의했는데, 이와 같은 주제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청소년심리학에서 주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정옥분, 1998).
(2)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로크는 인간이해에 관한 논문 중에서 인간은 마치 백지(tabula rasa)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서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경험을 통하여 인간의 본성과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로크의 백지상태 개념은 전성설(아동의 성인축소판 개념)에 반대하여 질적인 측면에서의 성인과의 차별성을 주장하였다. 로크는 인간발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아동초기에는 수동적인 정신상태에서 청소년기에는 능동적인 정신상태로 옮겨간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 발달과정의 마지막 무렵에 이성적 사고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성적 사고를 청소년기의 특징으로 보았다.
루소는 부분적으로는 로크의 영향을 받았지만 인간의 본질에 관해서는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그는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자연이 이끄는 대로 두면 바르고 건강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강조하였다. 루소도 인간의 발달은 단계적이라고 보고 그것을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제1단계인 유아기(4-5세)는 동물과 매우 비슷한 수준으로 강한 신체적 욕구를 지니며, 이때의 유아는 쾌락주의자이다. 제2단계인 아동기(5-12세}에는 감각의 발달이 매우 중요한데, 이때는 놀이, 스포츠, 게임 등이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주정하면서 이 단계 이전에는 이성이 발달되자 않는다고 보았다. 청소년기 전기라 할 수 있는 제3단계(12-15세)는 이성과 자아의식이 발달하고 신체적 에너지가 풍부하며 호기심이 왕성해져서 탐구심이 솟아나는 시기이다. 청소년 후기로 볼 수 있는 마지막 단계인 제4단계(15세-20세)에 와서야 비로소 이타적 사고나 성숙한 감정들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가치체계와 도덕관이 형성되기 때문에 성인과 같은 활동이 가능해 진다고 보았다.
(3) 스탠리 홀(G. Stanley Hall)과 로저 바커(Roger Barker)
청소년에 대한 실질적인 의미의 연구는 Hall의 과학적인 태도와 방법에 의해 체계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릴 만큼 청소년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졌던 Hall은 최초로 질문지를 고안하여 청소년기를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1904년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두 권의 책을 출간하였다. 이 저서들은 청소년기를 인생에서 특별한 시기로 본 첫 번째 시도로 기념비적인 것이다. Hall은 다윈, 헤겔, 루소, 라마르크의 영향을 받아 그들의 이론을 종합하였다.
Hall은 루소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발달을 유아기, 아동기, 전청소년기, 청소년기 등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청소년기는 사춘기에 시작해서 22-25세 정도에 끝난다. Hall은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a period of storm and stress)’로 묘사하였다. 그는 청소년기가 혼란스러운 것은 인간의 진화과정에서의 과도기적 단계의 반영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즉,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모호한 위치에서 청소년은 자아의식과 현실적응 사이의 갈등, 소외, 외로운, 혼돈의 감정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한 긴장과 혼란이 이 시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만든다는 것이다. Hall은 또한 청소년기를 ‘새로운 탄생’으로 보았는데, 청소년기에 보다 높은 수준과 완전한 인간 특성이 새로이 탄생하는 것으로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목차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콜버그의 생애2. 콜버그 이론의 특성1) 수준I - 전 인습적 수준 도덕성2) 수준II - 인습적 수준3) 수준III - 후 인습적 수준 도덕성3.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
  • 발달에 대해 특히 관심을 가졌는데, 자아발달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자아(Self)란 개인이 세상을 관찰, 이해,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심된 특성(trait)이다. 각자 개인의 타고난 성격으로, 인간의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간의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인간을 만든다고 하였다. 이장에서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심리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발달이론설명0k
  • 발달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자아(Self)란 개인이 세상을 관찰, 이해,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심된 특성(trait)이다. 각자 개인의 타고난 성격으로, 인간의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간의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인간을 만든다고 하였다. 이장에서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발달과업 3가지, 노년기의 특성, 노인이론 들>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발달의 개념과 원리발달은 일생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인 변화이며, 신체, 심리, 사회적 영역에서 일어

  • 아동발달이론-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에서고찰00
  • 심리사회 이론1. 이론의 중심개념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2. 발달 단계의 특성①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이시기 세상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는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것은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