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발달이론설명0k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감사^^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의미
2) 내용
(1) 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s role confusion)
(2) 친밀감 대 소외(intimacy vs isolation)
(3) 생산성 대 자기침체(productivity vs stagnation)
(4) 통합감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의 특성
①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②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③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④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⑤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⑥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⑦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⑧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3) 연구의 한계
4) 평가
(1) 공헌점
(2) 비판점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1) 레빈슨 : 성인의 인생주기
2) 인생구조의 발달단계 구분
3) 연구의 한계
3.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1) 자아발달이론의 의미
2) 자아발달이론의 내용
3) 한계
Ⅲ. 결 론-에릭슨 레빈슨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
1) 에릭슨(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2)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3)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가 보통 생각하기로는 어린아이 유아 청소년만 발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성년에는 발달이 멈춘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지로 성인기에도 정신적인 면과 신체적인 면에서도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의 변화와 관련하여 발달, 성장, 성숙이라는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엄밀히 구분하자면 발달(Development)은 성장(Growth)과 성숙(Maturation)이라는 두 개념이 통합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장은 외형적인 신체의 변화를, 성숙은 기능적인 측면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레빈슨은 성인기 발달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 뉴욕에 사는 한 번 이상 결혼한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성인발달에 대한 연구를 했는데 인생을 25년 정도의 주기인 4개의 국면으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로에빙거는 인간의 전생애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인간발달이나 인격의 성장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했다. 로에빙거는 자아발달에 대해 특히 관심을 가졌는데, 자아발달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자아(Self)란 개인이 세상을 관찰, 이해,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심된 특성(trait)이다. 각자 개인의 타고난 성격으로, 인간의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간의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인간을 만든다고 하였다. 이장에서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강봉규,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1995
박경자 외,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2005
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 2000
D.E Paplia & S. W. Olds & R. D. Feldman, 전옥분 옮김, 인간발달,1994
자료평가
- 과제물 작성에 참고가 되었음
- choice***
(2011.03.26 07:59:09)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 / 3학년 공통]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