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필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ICT활용교육,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문제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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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통일교육의 기본 방향

Ⅲ. 학교통일교육의 필요성

Ⅳ. 학교통일교육의 지도 원칙
1. 교사의 역할 제고
2. 학생의 유의미성과 호기심 존중
3. 협동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환경 조성
4. 학습 보조도구의 다양한 활용
5. 적절한 실천기회 부여

Ⅴ. 학교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학교통일교육과 가상체험학습

Ⅶ.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

Ⅷ.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
1. 교육과정 면
1) 학교에서 통일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낮다
2) 도덕․윤리과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이 중요한 문제이다
2. 교육목표와 내용 면에서
3. 교수 방법 면에서

Ⅸ.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과제
1. 냉전 교육, 분단교육에서 평화공존과 화해를 위한 교육으로
2. 체제통합의 통일교육에서 체제공존의 통일교육으로
3. 비합리적 북한 비판 교육에서 합리적 상호 이해 교육으로
4. 체제비교 중심 교육에서 생활문화 중심 교육으로
5. 지식 중심 교육에서 가치관 교육으로
6. 도덕과 교육에서 모든 교과의 교육으로
7. 외세지향적 교육에서 민족자주문화교육으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통일교육은 청소년들의 북한 및 통일문제에 대한 약화된 인식을 고양시키고 청소년들로 하여금 남북한 사회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에 대한 이해를 통해 평화를 만들어내는 능력에 기초한 통일의지를 함양시키며, 통일환경과 과정에 대한 객관적 지식과 합리적 판단력을 습득하여 통일을 준비하는 동시에 통일 이후를 대비하는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통일교육은 가치판단을 배제할 수 없는 교과교육학의 측면을 지니고 있다. 통일의 파트너로서 북한사회에 대한 객관적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통일의 과정은 단순히 과거로의 복귀나 산술적인 결합이 아니라 일종의 창조적인 작업이다. 이러한 창조를 이루어 내는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가치판단이다. 과거 반공교육이나 승공통일교육, 그리고 안보교육에서는 적과 동지가 선명하였고, 그럼으로써 비교적 가치기준이 명백했다. 그러나 통일안보교육과 통일교육에서 북한은 안보의 대상으로서 적이자 같이 살아야할 형제이자 동포로서 나타난다. 계층구조로 볼 때 북한사회에서 어느 계층이 동포이고 어느 계층이 안보의 대상인지, 625와 대북 지원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등의 갈등적 요소가 나타나게 된다.
참고문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2001), ICT활용교육 연수자료, 경기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고금종합고등학교(1998), 학교 통일 교육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통일 대비 능력 신장, 완도 : 고금종합고등학교
박진표(1995), 통일교육의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돈희 외(1996), 학교 통일교육 자료 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 개발위
한만길 외(1997), 학교 통일교육 내용의 체계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9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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